시민권 증서의 중요성

  • #3706970
    주디장 108.***.72.203 1809

    미국 내에서 태어난 사람은 출생 증명서로 시민권자임을 증명합니다. 시민권자 부모로부터 미국 바깥 해외에서 태어난 사람은 대사관에서 발급하는 해외 출생 증명서를 통해 시민권자임을 증명합니다. 이 외에 외국 국적자로 있다가 미국 영주권을 취득후에 시민권까지 취득한 사람은 시민권 증서 또는 미국 여권으로 미국 시민음을 증명합니다.

    영주권을 소지한 18세 이상 성인은 직접 N-400 양식을 통해 시민권 신청을 하고 인터뷰와 시험을 통과한 후 선서를 마치면 시민권자가 되며 시민권 증서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미국 여권을 신청한후 증서를 어디다 두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잃어버린 증서는 다시 신청하여 수령하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특별히 잘 보관해야 합니다.

    영주권을 소지한 자녀가 18세 전에 부모중 한 명이 시민권을 취득하면 자동으로 시민권을 얻게 됩니다. 18세 미만인 경우 본인이 원한다 하더라도 단독으로 시민권 신청을 할 수는 없습니다. 시민권을 자동으로 얻는다는 것이 매우 편리한 것 같지만, 원래 의도와 다르게 서류 증빙이 까다로운 사회 분위기가 되었기 때문에 시민권 증서가 없어 불편함을 호소하는 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입양된 미국 시민권자의 자녀들의 경우에는 시민권자라고 믿고 있더라도 서류가 없으면 낭패를 겪게 되니 시민권 증서를 갖추는 것이 현명합니다.

    최근 들어 평생 미국 여권을 갖고 살았는데 갑자기 기록이 없다며 미국 여권 갱신에 어려움을 겪는다거나, 국적 상실 신고를 위해 미국 여권 외에 시민권 증서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거나, 각종 행정 기관에서 시민권 증서를 요구하고 있다고 시민권 증서를 신청하고 싶다는 요청이 늘고 있습니다.

    Child Citizenship Act of 2000 입법 이후 영주권을 소지한 자녀들이 18세 전에 부모 중 한명이 시민권을 획득하면 자동적으로 시민권자가 되는 경로가 열렸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미국 여권을 신청하고 시민권 증서는 (certificate of citizenship) 신청하지 않습니다. 미국 여권은 바로 신청하고 받을 수 있는데 비해 시민권 증서는 신청비용도 많이 들고 기간도 상당히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미국을 비롯 국제적으로 문서 증명이 매우 까다로워졌으며 여러 가지 이유로 시민권 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부모의 시민권 획득 후 바로 자녀의 시민권 증서 신청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시민권 증서와 자녀의 출생 증명 등을 통해 자녀의 미국 여권을 신청했는데 나중에 부모님이 돌아가시거나 시민권 증서를 분실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시민권자가 된 자녀가 미국 여권을 갱신하기 어려운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시민권 증서를 신청하는 경우 N-600 라는 양식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만일 기존의 증서를 분실하거나 이름이 바뀌어 재발급 받는 경우는 N-565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간은 1년 이상 걸리고 있기 때문에 미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이 시민권자라고 믿고 있지만 시민권 증서가 없고 어떻게 처음에 영주권을 받았으며 시민권을 취득하게 되었는지 불분명한 경우는 신청 전에 변호사에게 서류 검토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Judy Chang Law Firm, National Immigration Law Firm
    Copyright© Judy J. Chang, Esq. All rights reserved. 06/20/2022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article is provided for general information only and should not serve as a substitute for legal advice.
    http://www.judychanglaw.com / contact@judychanglaw.com

    • 지나가다 45.***.128.149

      여기 변호사님 글이 모든 분들에게 적용 되지는 않겠죠. 본인한테 해당이 안되어도 다른분들 한테는 도움이 될 만한 글 인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98.***.164.7

      지나가다 님의 말씀을 보고 생각을 해보니 너무 생각이 짧았고 제 입장에서만의 공격적인 글을 썼지 않았나 싶어서 제가 썼던 글들은 지웠습니다. 변호사님께 따로 감정이 있는것은 아니었으니 오해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뒤로 하고 여러경우에 어떤 기관에서 시민권 증서를 요구할때 미국 여권만 있고 시민권 증서는 없는 제가 대신 어떻게 대응했는지만 공유하겠습니다.

      1. 미국 시민권 증서는 “Optional” 이고 미국 여권이 동일한 경우를 설명하고 아래 링크를 출력해갔습니다. 아래 링크는 미국 이민국에서 명시한 사항입니다.

      https://www.uscis.gov/forms/explore-my-options/proof-of-citizenship-for-us-citizens#:~:text=A%20passport%20is%20evidence%20of,U.S.%20Department%20of%20State%20website.

      2. 그리고 보통 정부기관에서 시민권 증서가 필요한 이유는 미국에서 출생하지 않고 자동파생시민권자가 된 사람은 여권에는 시민권자가 된 날이 적혀있지 않아서 입니다.

      그럴 경우에는
      A. 부모님의 귀화 증서와
      B. 부모님과의 관계를 증명해주는 출생증명서 (기본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제적등본) 를 미국 여권과 같이 제출하면 됩니다.

      참고로 위 두가지 증빙서류들이 시민권 증서 (N-600) 을 신청할때 이민국에서 요구하는 똑같은 문서들입니다.

      국무부에서 인정하는 미국 여권만을 소유한 파생시민권자 범죄인들이 이민국에서 시민권 증서가 없다는 이유로 추방을 시도했던 경우가 있는데
      https://www.govinfo.gov/content/pkg/USCOURTS-paed-2_11-cv-03553/pdf/USCOURTS-paed-2_11-cv-03553-0.pdf

      기각되었고 국무부에서 인정한 시민권자를 이민국에서 시민권자가 아니라고 판명할수 없다는 판결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보니 국무부에서 이민법을 다르게 해석해서 인데 미국에 비자를 국무부에서 발행하기 때문에 (맨 처음 미국에 올때) 이민국이 국무부보다 더 위에 있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이민국은 국무부에서 비자를 승인한 후에 영주권과 시민권을 부여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 국무부 자체가 부여한 미국 여권과 이민국에서 부여한 시민권 증서의 효력이 정확히 동일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국 여권을 신청할때 book 그리고 card 두가지를 다 신청하면 기록이 없다며 여권 갱신을 거부하는 경우를 방지 할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98.***.164.7

      변호사님의 글에 반문을 올리는것이 아니며 저도 변호사님의 말씀에 (시민권 증서의 중요함)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국무부에서 갑자기 미국 여권의 기록이 없다는 소식을 들으면 국무부에 FOIA 를 신청해보시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국무부에서 여권 관련 FOIA 답변을 받는 기간이 이민국에 N-600 을 신청하여 시민권 증서를 취득하는 기간보다 거의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 Co 92.***.19.234

      기고글을 보면서 최근에 개인적으로 겪은 일을 나누자면, 부모의 시민권 취득에 따른 미성년 자녀가 여권만으로 완전한 시민권자로서의 인정을 받지못하는 경우가 사실인 것만은 인정해야 할 듯함.
      이는 자녀의 주정부 대학장학금 수여대상자격과 관련되어 시민권 취득전 영주권자였슴에도 학교등록시 제출한 미국여권과 소셜시큐리티 상의 신분과의 차이를 이유로 대학에서 학비감면에 필요한 검증서류로 Certification of naturalization(혹은 그에 준하는)을 지속적으로 요구함.
      결국은 자녀가 소셜시큐리티 오피스에 직접 출석하여 업데이트를 한 후에 대학에서 클리어.
      결론은 변호사님의 기고내용대로 자녀가 이런 Limbo상황인 경우 여권 시청할 때, 아예 CoN을 신청하여 발급받아 놓는 것이 자녀에게 닥칠 여러 성가심을 미연에 방지하는 대비책이 돨 것임.

    • 감사합니다 98.***.164.7

      사회보장국 (Social Security Office) 에서도 미국여권만으로 시민권자로 등록 가능합니다.

      미국 여권을 가지고 사회보장국에 바로 시민권자로 등록하시면 나중에 시민권 증서를 가지고 학비 감면 검증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도리어 저의 친누나는 시민권자로 귀화 후 사회보장국에 시민권자로 신고를 하기전에 certificate of naturalization 을 들고 대학 학비 감면 신청을 했는데 미국 여권과 시민권 증서를 같이 가지고 오거나 사회보장국에 시민권자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다시 가져오라고 했습니다. 시민권 증서 하나로만으로는 정부가 아닌 대학에서 시민권자 증명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아버지께서 시민권자가 되신후 사회보장국에 이름이 바뀌셨기에 미성년자인 저를 대리고 가셔서 저도 시민권자로 업데이트를 해주셨는데 단 한번도 미국 대학이나 그 어떤 정부기관에서 딴지 건적 없었습니다. 저는 지금 미국 연방정부에서 백그라운드 체크를 한후 일할수 있는 기관에서 일하고 있으며 (시민권 증서 없어서 위에 말씀드린대로 여권과 아버지의 시민권 증서와 한국 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 한국 민법 설명을 가지고 단 한번도 시민권자가 증명하는데 문제된적 없었습니다. 이민국을 제외하고)

      저는 이민국에서 시민권증서 (Certificate of Citizenship) 를 거부받은 시민권자입니다. 그런경우에 저는 지금 변호사님의 말씀에 반대 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시민권 증서의 중요함을 알고있지만 시민권 증서를 수여 받지 못하는 황당한 상황)

      제가 그동안 찾아냈던 저같은 경우의 해당되는 사람의 해결책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98.***.164.7

      마지막으로 이민국에서 제가 겪었던 제 개인적인 정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에 친부모님 중에서 한분이 이혼하셨다면 꼭 부모님 취득시 자녀분들의 시민권 증서를 한번 신청을 해보실것을 저도 권장합니다. (시민권 증서와 미국 여권을 둘다 소지하면 뭐 천하무적이긴 하죠)

      1981년 친부모님 한국에서 이혼 후 친어머니 저희 아버지 호적에서 제적, 이 당시 한국 민법 상으로 친부모의 이혼후에는 친아버지만 친권자 가 될수 있었슴
      ⑤부모가 이혼하거나 부의 사망후 모가 친가에 복적 또는 재혼한 때에는 그 모는 전혼인중에 출생한 자의 친권자가 되지 못한다.

      1982년 친어머니 재혼 (저는 이후로 친어머니와 영영 남남이 됨, 지금도 연락 안됨) 후 친가에서 다른 남편의 호적으로 입적
      1986년 아버지 도미, 저는 한국에서 조부모님과 계속 거주
      1989년 아버지 미국 시민권자와 혼인
      1990년 아버지 영주권자 되심, 저의 조부님의 작고로 인하여 친아버지와 새어머니가 저를 미국으로 초청
      1990년 12월 IR2 영주권 취득함과 동시에 미국 입국
      1994년 친아버지 시민권 취득, 이당시 미국 법이 친부모가 자녀의 18세 생일 전 두분다 시민권자로 귀화하거나 한분이 시민권자로 귀화하면 자녀가 영주권자이면서 귀화한 친부가 자녀의 친권자와 양육권자 여야 함

      여기서 저의 시민권 문제가 시작합니다.

    • 감사합니다 98.***.164.7

      1994년 저와 아버지 미국 여권 취득, 이 때 사회보장국에 저와 친아버지 시민권자로 신고

      1999년 대학 입학, 학비문제 때문에 시민권자로 검증서류하는데 학교에서 시민권 증서 또는 출생증명서 요청함 (시민권자가 된 날짜를 알기위해), 시민권 증서 없다 하며 미국 여권 보여주니 사회보장국에 시민권자로 되어있냐해서 맞다고 하니 아무딴지 걸지 않고 진행해줌

      2002년 친누나 시민권 취득 (이당시 저의 누나는 아버지의 시민권 취득시 만 18세 넘어서 귀화했어야 함), 저도 이때 법을 잘 몰라서 누나와 같이 N-400 신청했는데 누나는 승인, 저는 이민국에서 저는 이미 미국 시민권자이니 귀화를 못하고 N-600 을 신청하라고 옴

      2004년 N-600 을 통해 다시 시민권 증서 신청, 미국 여권 신청할때와 동일한 서류들 보냄. 아버지 귀화 증서, 제 예전 영주권 사본, 그당시한글로 써있던 한국 호적등본 (부모님 정보 및 아버지와 친어머니의 혼인, 이혼, 새어머니와의 재혼 다 나와있었슴) 사본과 번역본.

      이민국에서 답변 편지옴, 친부모의 이혼시 법원판결문 (Divorce decree) 과 법원에서 지명한 친권자 (Legal Custody award) 의 증명과 양육권 RFE 로 보내라함
      답변으로 한국 민법 909조 조항 (부모의 이혼시 친어머니는 친권자가 될수 없다고 써있슴) 원본과 번역본과 양육권을 증명할 저의 고등학교 레코드 보냄

      이민국에서 답변이옴, 부모의 이혼시 법원에서 출력한 친권자의 관한 증거서류가 없다고 해서 N-600 시민권 증서 부여 거부. 이민국 왈 국무부는 joint custody 를 인정하니 여권을 부여했겠지만 이민국은 sole custody 만 인정하기에 증거부족으로 판단했다고 함. 원래는 한번의 기회뿐인데 거부한것에 동의하지 않으면 한번 더 appeal 할 기회주겠다고 통보.

      그러면 제가 시민권증서를 취득하려면 이민국에서 N-600 을 거부했으니 차라리 N-400 으로 귀화해야 하냐니깐 이미 미국 국무부에서 여권을 부여한 시민권자이기때문에 저는 시민권자라서 N-400 신청시 자동거부 (이미 친누나 신청시 거부 되었던 똑같은 답변) 된 다고 함. (아니 어쩌라고? 저는 이미 법적으로 미국 시민권자이기에 귀화는 안되는데 미국 시민권자임을 증명하는 서류가 미비하니 증서는 못준다?)

      직접 담판을 지으러 이민국을 예약 방문하여 시민권 증서가 꼭 필요하다 하니 N-560 시민권 증서 (N-600 을 신청하여 N-560 를 받습니다) 는 optional 이고 미국 여권이 Conclusive proof of US citizenship 이라고 이민국 담당자가 설명해줌. 이때 이민국에서 발행해준 이 편지 아직도 소유하고 있고 어떤 기관에서 시민권 증서 필요하다고 할때마다 이 편지 내밀었슴 (저의 케이스에 대한 이민국의 공식 해명 입장),

      2007년 미국 여권 renew 하러 갔는데 시민권 증서를 이민국에서 안해줬는데 여권을 혹시 잊어버리면 어떻게 하냐고 물으니

      1. 여권 book 과
      2. 여권 카드 (캐나다나 멕시코 육로로 갈때만 쓸수 있는 travel document) 둘다 신청하라고 함. 그래야 나중에 둘중 하나를 잃어버리면

      1 과 2중 한가지 여권으로 다른 증빙서류 없이 미국 시민권자 증명 가능하다함.

      2010년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N-600 재신청 (배우자 초청시 필요하다 판단), 이 당시 이민국이 한국의 예전 호적부와 가족관계등록부의 서류를 둘다 요청함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아버지의 제적등본),

      저의 기본증명서에 1983년에 아버지께서 신청인으로 가정법원에서 저의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요구한 사항이 기재된것을 확인, 번역하며 아버지께서 친권자로서 행할수 있는 요청을 법원에 신청하여 허락을 받았으니 아버지께서 법원을 통한 저의 법적 친권자 행사를 했다라고 설명을 했지만
      이민국에서는 다시 한번 친권자 지정이 Court order 에 없다는 이유로 증거 불충분으로 시민권 증서 승인 거부, 그리고 단 한번의 기회를 썼기때문에 영구히 시민권 증서 수여 받을수 없다는 마지막 통보를 받음.

      이게 저의 스토리입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에 이민법 전문 변호사를 찾아가면 변호사 분들은 다 N-400 으로 신청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N-400 신청했다가 이미 시민권자라는 이유로 이민국에서는 귀화 안되고 이민국 측에서는 N-600 을 하라고 했는데 변호사 분들이 제 이야기를 들어보더니 저보고 자신이 없으니 직접 신청하라 합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저는 여태 미국 여권만으로 시민권자를 증명하는데 아무 어려움이 없었슴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시민권증서 $1170 을 들여서 1년을 넘게 기다리고 부여받은후 과연 뭘 그렇게 더 미국 여권보다 미국인 증명에 큰 영향을 끼치는지 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이민국에서 저에게 보낸 편지내용중에 아래 글이 있습니다.
      Your US passport issued by Department of State is given the same weight for proof of United States citizenship as certificate of naturalization or citizenship issued by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과연 저 윗 문장보다 더 설득력있는 글이 있을까요? (여권과 시민권 증서의 효력의 차이)

      그리고 국무부에서 해당 신청인의 정보를 찾을수 없다면
      https://travel.state.gov/content/travel/en/passports/have-passport/passport-records.html 을 통해 정보를 요청하시거나 FOIA 를 하셔도 됩니다.

      시간을 들여 좋은 글을 써주신 변호사님께 우선 반문 비슷한 내용의 글을 올린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저같은 경우에 있는 사람도 있으니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길 바라는 바입니다.

    • 감사합니다 98.***.164.7

      아 그리고,

      제일 중요한 정보 두가지 드립니다.

      첫번째는 국적상실신고 인데 자동시민권자에 관하여는 총영사관 사이트에 아래 조항이 있습니다.

      (8) 부 또는 모의 가족으로 시민권을 수반취득한 미성년 자녀 국적상실의 경우, 아래 서류 추가

      1) 부 또는 모의 시민권 원본 및 사본 1부(본인의 시민권 증서 생략 가능) <<본인의 시민권 증서 생략 가능!!!
      2) 확인서(*첨부서류) : 부모동반 자격으로 시민권을 취득하였다는 내용을 서술 하신 후

      성명 및 서명을 하시면 됨

      두번째는 이민국에서 저에게 시민권 증서는 거부하였는데 저의 아내는 제가 제 미국여권으로 제가 시민권자임을 증빙하여 배우자 초청하였습니다.

      이 얼마나 ironic 합니까? 한국에서 제 아내를 대려올때 이민국에서 시민권 증서를 거부받은 당사자인 제가

      저의 미국 여권만으로 그 까다로운 이민국을 통해 배우자를 초청했으니 말입니까? 이두가지 사실보다 더 시민권 증서가 꼭 필요하지 않다는 증거가 어디있겠습니까…..

      • asdfasdfasdf 144.***.229.42

        저 혹시 국적 상실 신고 어떻게 하셨나요? 저는 시민권 증서가 없어서 지금 못하고 있는데 혹시 없이도 하셨으면 정보 공유부탁드립니다.

        제가 알기로는 시민권증서가 없으면 국적상실신고를 하지 못하게 되어있어서 동포비자신청도 못하고 있습니다.

    • asdfasdfasdf 144.***.229.42

      저의 경우는 제가 스스로 귀화한 경우라 부모님의 시민권 증서가 없는 케이스라

    • 감사합니다 98.***.164.7

      안녕하십니까 asdfasdfasdf 님!

      님께서 스스로 귀화하신 경우면

      1. 본인 혼자 N-400 을 통해 귀화를 하셨습니까? (이때는 시민권 증서 필요합니다. 본인이 시민권자가 된 날짜가 본인의 선서일이기때문입니다)

      아니면

      2. 부모님의 시민권 취득시 본인께서 18세미만이라 자동시민권 (Derived citizenship) 을 취득하셨습니까?

      저는
      2번의 경우에 속했으며
      저의 아버지의 시민권 증서와 제 미국 여권 그리고 부모동반 자격으로 시민권을 취득하였다는 내용을 서술한 확인서 (영사관에 template 이 준비되어있습니다) 로 영사관을 통해 국적상실신고 하였고 법무부에서 승인되었습니다.

      저의 시민권 증서는 필요 없었으나 (앞에 일하는 사람은 하늘이 무너져도 안된다고 했는데 제가 한국으로 법무부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해서 저의 시민권 증서가 필요가 없다는 확인 받고 다시 갔더니 두말없이 해줬슴, 이때 난생 처음으로 제대로 규율도 모르면서 왜 아는척에 갑질이냐고 화냄/ 다시는 영사관 갈일 없으니 ㅋㅋㅋ)

      아버지의 시민권 증서는 제가 자동 시민권자가 된날이 아버지의 시민권 선서 날짜이기때문에 꼭 필요했습니다.

      • asdfasdfasdf 144.***.229.42

        혹시나해서 여쭤봤습니다. 저랑은 상황이 다른신거 같네요 ㅠㅠ 영사관에서 꼭 시민권증서나 귀화증서가 있어야 한다고 해서

    • asdfasdfasdf 144.***.229.42

      저는 스스로 귀화 한거라 어쩔수 없이 다시 증서를 받아야겠네요 1년이나 넘게 걸린다고 하는데 참…… 영사관에서 꼭 시민권증서 가지고 오라고 해서

    • 감사합니다 98.***.164.7

      저도 시민권 증서가 없어서 (이민국에서 시민권 증서를 승인해주지 않았슴)

      여러 경우 시민권증서 없이 행정기관에 시민권자 증명을 했어야 하는데

      미국 여권 (Both book and card)
      사회보장국 시민권자 등록
      한국에서 배우자 초청
      대한민국 국적상실 신고
      대학 학자/장학금
      미국 연방 정부 취업
      각종 선거 유권자 등록

      등등 을 다 이뤄냈습니다.

      물론 저는 영어가 더 편한 1.5세라 시민권증서와 미국 여권이 동등한 효력을 가지고 있다는 서류나 편지들을 가지고 설득이 가능했을것이라 봅니다만

      많은 분들이 어떤 기관에서 시민권 증서가 없으면 미국 시민권자 증명이 안된다고 할때 울며겨자 먹기로 시민권 증서를 신청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시민권 증서 없이 위에 모든 상황에서 시민권자 증명을 미국 여권과 아버지의 서류로 다행히 했으며 물론 많은 경우 저의 시민권 증서가 필요하다고 우기는 갑질 직원과 실랑이를 벌여야 했습니다. (영사관 직원까지 포함!)

      제 경우 마지막 방법으로 이민국을 상대로 소송을 하여 시민권 증서를 받아낼수는 있습니다 (다수의 저와 동일한 결과 승소한것을 봄) 하지만 미국 여권을 가지고 이룰것을 다 이뤘는데 구태여 그렇게까지 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있어 아직 소송은 생각중이고 보류중입니다.

      https://www.uscis.gov/forms/all-forms/n-600-application-for-certificate-of-citizenship-frequently-asked-questions#:~:text=You%20are%20not%20required%20to,by%20the%20Department%20of%20State.

      Filing
      I already have a U.S. passport issued by the Department of State. Am I required to file a Form N-600 for a Certificate of Citizenship?
      No. You are not required to file a Form N-600 for a Certificate of Citizenship. The Certificate of Citizenship is an optional form. A validly issued U.S. passport generally serves as evidence of your U.S. citizenship during its period of validity unless that passport has been revoked by the Department of State. However, you may be required to submit your Certificate of Citizenship when attempting to apply for certain other benefits,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Social Security benefits–미국 여권만으로 가능
      State issued ID including a Driver’s License or Learning Permit–이건 시민권증서보다 미국 여권을 더 선호
      Financial Aid– 사회보장국에 미국 여권으로 시민권자로 미리 신고하고 신청하면 아무문제 안됨 (우리 누나는 시민권 귀화 증서만 달랑 들고 갔는데 미국 여권 같이 안가지고 왔다고 해서 도리어 거절됨)
      Employment– 이것은 연방정부 관련 기관이라면 본인의 미국 여권과 부모의 시민권 증서로 본인의 시민권 취득 날짜를 증명, 나머지 주정부 및 다른 기관들은 미국 여권으로 해결되며 간혹 시민권 증서 보여준다해도 대부분 뭔지도 모름 (아버지 시민권 증서 보여줬더니 이게 뭐냐고 함? 본인들 이런것 안받고 아버지 미국 여권 가지고 오라함 ㅋㅋㅋ)
      Passport Renewal– 이것은 여권 카드와 여권 책 두가지를 가지고 있으면 시민권 증서가 필요없슴, 물론 시민권 증서가 있으면 좋음!

    • 123 107.***.21.90

      극단전인 케이스로 구구절절 스팸마냥 길게도 써놨네

      위같은 케이스는 극히 드문 케이스라 아무한테도 필요없는 정보

      시민권 증서 / 귀화증서 없으면 불이익이 상당하네

    • 브레멘 98.***.162.38

      감사합니다 님의 경험담이 도움이 될 사람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뭐가 가능하고 뭐가 불가능한지 아는 것에서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으니까요.

    • 감사합니다 98.***.105.221

      브레맨님 답글 감사합니다.

      123 님, (답글 달 값어치 없다 생각되지만 그래도 적습니다)

      시민권 증서 의 중요성 이 이 글의 핵심인데 시민권 증서를 이민국에서 승인 안해주면 저같은 피해자가 발생을 합니다. 그리고 그 잘나고 중요한 시민권 증서를 이민국에서 작정하고 안해준다는데 그럴땐 어떻게 합니까? 대부분의 이민국 변호사분들 제 케이스 해결 못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무슨 근거로 극히 드문 케이스라 단정지으십니까? 저같이 국무부에서는 시민권자로 승인하고 이민국에서 시민권 증서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민권 증서가 필요하다고 할때 미국 여권만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 개인사 까지 꺼내서 길게 설명드린것이 그리 기분이 나쁘십니까?

      시민권 증서 신청비가 $1170 에 신청에서 발급받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요즘은 2년입니다. 그 기간안에 정부기관에서 시민권 증서 요구하면 어떤 방식으로 여권만으로 시민권자를 증명하는것을 공유하는 것이 저의 답글의 취지 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쓰지만 시민권 증서가 꼭 필요한 이유와 그럴때 여권만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씁니다!

      1. 미국 여권 신청할때
      처음부터 book 과 card 둘 다 신청하시면 나중에 갱신이 국무부에서 여권 기록이 없다고 했거나 (이건 저도 처음 들어옵니다? 천하의 국무부가 여권 신청인의 기록이 없다?) 분실을 했을때 둘 중 한가지를 제시하면 간단히 해결되며

      2. 정부 학자금 신청
      시민권 증서가 필요하다 없다 최대 분쟁의 경우인 대학 학자금 받을때 시민권 증서 요구시에는 미국 여권을 가지고 사회보장국에 미리 시민권자로 신고를 하신후 학자금 신청을 하시면 아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연방정부 취업
      저는 지금 연방정부공무원 이며 시민권자를 여권 하나만으로 증명했으며 (자동시민권자가 된 날짜를 묻기는 했습니다. 절차상 기록해야하기에)

      4. 배우자 초청
      아직도 제일 이해안가는 부분인데 저에게 시민권 증서를 거부한 이민국에서 제 여권만으로 제 배우자 초청을 승인해주었습니다.

      자, 이제 시민권 증서 없이 정부에서 시민권 증서를 요구할때 여권만으로 어떻게 해결이 가능한지 설명을 (((짧게))) 요약하게 했는데
      분명히 의심많은 누군가 구체적인 방법을 요구할테니 왜 제가 구구절절 제 개인사를 들춰가며 길게 위에 글을 썼는지 이해 가능하실련지요?

      시민권 $1170 들여가며 2년동안 기다리시며 하실분들은 하십시오. 그리고 혹시나 해결안된분들은 (시민권 증서 승인 거부) 제가 위에 쓴글을 참조하십시오.

      저는 시민권 증서 신청하지 말라고 쓴적 없습니다.

      123님은 제글을 처음부터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저도 님 댓글 보니 왠지 님께서 주디 장 변호사님 지인일거라 저도 심히 의심됩니다. (저에게 spam 이라 하시니 ㅋㅋㅋㅋㅋ 저도 귀엽게 역공 한번 해봅니다)

    • 감사합니다 98.***.105.221

      123님께서 시민권 증서 없으면 불이익이 상당하다 라고 쓰셨는데

      그 중요한 시민권 증서를 안해주면 시민권 증서를 요구할때 당장 시민권증서가 없으면 어떻게 차근차근 해결해야하는지가 저의 글들의 핵심 입니다.

      결론은 시민권 증서 없어도 불이익 생각보다 상당하지 않고요 (제가 위에 짧게 여러번 설명드렸죠. 시민권 증서 요구할때 어떻게 대응하는지, 그리고 시민권 증서 없이 무려 저는 미국 여권만으로 배우자를 한국에서 시민권자 자격으로 초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123님은 본인께서 시민권 증서 없어서 불이익 당해보셨어요? 똥을 밟아봐야 신발의 똥냄새가 여기 저기 같이 따라다니게 되어있는데 그런 불이익이 있어는 보시고 저에게 반문을 하시는건가요? 저만큼 시민권증서 요구하는데 당장 없어서 조금이라도 본인의 시간을 할애해서 해결책을 찾아 보신 경험은 있으세요?

      저는 도리어 그 시민권 증서 증빙서류 준비하는데 불이익이 많았습니다. 한국에서 혼인하고 이혼한 우리 친부모의 이혼 시 제 친권관련 서류들을 한국 법원에서 없엤다는데 어떻게 합니까?

      그래도 여권으로 이루려고 다 이뤘으니 시민권 증서에 이제 미련없습니다. $1170 아꼈다는 것에 조금 행복하고 저거 받으려고 여기저기 시간 허비한것은 아깝긴 하죠!

      그리고 그 어느 서류에도 미국 시민권자 증명 사항을 거론할때

      말소되지 않은 미국 여권 이
      이민국 시민권 증서 보다 앞에 거론됩니다. 의심되면 직접 확인 해보세요.

      시민권 증서가 더 중요했다면 알파벳으로도 더 앞에 있는 시민권 증서가 왜 뒤에 거론되는지 생각을 해보세요. 그만큼 미국 여권이 시민권 증서 보다 더 증명으로 자주 사용되니까 그렇겠죠?

      저도 입아프고 (정확히는 손가락) 더 이상은 이 토픽에 댓글 달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23 107.***.21.90

      반쪽짜리 시민권자 길게도 부들대노 딜교 ㅆㅅㅌㅊ네 넘길어서 물론 안읽음 ㅋㅋ

    • 감사합니다 172.***.189.80

      123 야 다른데가서 놀아라 아가야. ㅋㅋㅋㅋ

      영어 읽고 쓸줄은 아냐? 니는 어떻게 미국에 30년 산 나보다 영어도 한국어도 못쓰는거같다 ㅋ

      니읽으라고 쓴글 아니라니깐 니 자꾸 끼어들어서 무식한 티내고 그래 ㅋㅋㅋ 고생했다.

    • 감사합니다 172.***.189.5

      반쪽 시민권자래 ㅋㅋㅋㅋ

      오랜만에 웃고간다. 너 시민권 없지? ㅋㅋㅋ

      지하고 상관도 없는글에 와서 남 지적하는거 보니 관심병자 인가본데 옛다. 관심줄께.

      이거 니가 대장해라.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