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지마 투자, 여기 한분 추가요! (ft. CCIV / LC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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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ㄱㄱ 131.***.254.11 545

    아침에 와이프가 잠도 덜 깬 제게 핸드폰을 들이밀면서 자기가 투표하고 있는데 제대로 하고 있는건지 봐달라고 하더군요. 침침한 눈을 비비면서 얼핏보니 처치힐캐피탈 (Churchill Capital Corp IV, CCIV)과 루시드 모터스(Lucid Motors) 라는 전기차 비상장 사기업의 합병건과 관련한 투표더군요. 한다 안한다 등 말도 많았던 처치힐캐피탈이 드디어 합병을 하긴 하는 가봅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아시다시피 지난해부터 올 연초까지 스팩 (SPAC)주 열풍을 등에 업고 처치힐케피탈도 지난 2월 한때 60불언저리까지 폭등한후 보름도 채 안돼20불대 언저리로 폭락한 상태에서 다른 스팩주들처럼 지지부진한 주가흐름을 보여오고 있었죠.

    합병건으로 처치힐 주식은 전망이 좋다면서 기분이 좋아 보이더군요. 게다가 루시드회사가 공식 SNS에 맨해튼 지도에 세개의 장소가 표기된 이미지 파일을 올리고 26일을 기대하라는 둥 알듯 모를듯한 메시지를 남겨놓은 걸 보여주면서 그 세개의 장소가 애플스토어위치라며 최근 강세를 보이는 애플과의 모종의 합작을 암시하는 거라며 상당히 들뜬 모습이었습니다. ㅎㅎ 루시드도 일론 머스크처럼 수수께끼형태의 이미지로 주가조작을 하려는건지 아니면 이런게 최근의 디지탈 IR 기법인지 원 참.ㅋ

    여하튼 저는 와이프가 처치힐 주식을 갖고 있는걸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테슬라주식과 니오 주식이 있는데 굳이 왜 또 다른 전기차 회사관련 주식을 갖고 있는지 잘 이해는 안되긴해요. 몇주나 있냐고 물었더니 비밀이라면서 안가르쳐주더군요. 제가 갖고 있는 주식은 시시콜콜 물어보면서 정작 본인건 비밀이랍니다 ㅋ. 뭐 사실 서로 모든걸 다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야 가족간에 투자위험도 분산되고…

    해서 유닛(CCIV-UN)을 갖고 있는지 아니면 주식(CCIV)를 갖고 있는지 물어봤지만 구분을 못하더군요. 그리고 합병후 어찌되는지 물어도 잘모르고.. 그저 합병되면 그 주식이 전기차 주식이 되어 그게 테슬라처럼 주가가 달나라로 날아가고 게다가 애플과 합작하면 달을 넘어 화성까지날라갈 것으로 거의 확신하는 분위기더군요. ㅎㅎㅎㅎ 말로만 듣던 “묻지마 투자하는 분”이 우리집에도 계셨었네요.ㅋ (근데 사실 이런식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투자수익률은 높을수있다는게 아이러니 ㅋ).

    잃으면 안되는 돈이라는 생각을 갖고 보수적인 투자를 하는 저로선 사실 평소 이름모를 잡주나 운빨의 스팩주들에 전혀 관심이 없는데 오늘 루시드와의 공식 합병뉴스가 나오고 집사람이 보유하고 있다기에 주식의 밸류를 짐작이나할 까해서 잠깐 들여다 봤습니다.

    스팩주에 관한 설명은 이전에 한번 글을 올린적도 있고(“SPAC & Front Running..” 4/15일) 여기저기 찾아보면 많이 소개되어 있으니 생략하구요. 처치힐주식 (CCIV)은 이젠 새 상장주식 루시드주식 (LCID) 보통주 한주로 전환됩니다. 처치힐유닛 (CCIVUN) 1개는 보통주 한주 + 0.2개의 워런트(warrant)로 구성되는데 워런트 5개로 보통주 1주를 $11.5에 매수할수 있는 걸로 압니다. 그러니깐 5개 CCIVUN는 월요일에 루시드 보통주 5개+1워런트로 전환됩니다.

    오늘 처치힐캐피탈 (CCIV)는 $24.25로 전일대비 5.9% 급등했습니다. 다시말해 루시드 주가가 $24.25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문제는 이게 비싼건지 싼건지 감이 안온다는 겁니다.. 전기차 시장이 아직은 안정적인 영업이익에 도달하지 못한 성장기업종인 점을 감안 매출액대비 주가가치 비율 (Equity Value/Revenue Ratio)을 이용해 동종업체인 테슬라(TSLA)와 중국의 전기차업체 니오 (NIO)와의 비교를 통해 상대적 밸류를 알아보도록 하죠. 이를 위해 지난 3월 19일에 처치힐이 제출한 루시드와의 합병에 관한 자료를 참조해봅니다 (https://www.sec.gov/Archives/edgar/data/1811210/000110465921039318/tm219359-1_s4.htm)

    합병후 루시드의 자기자본과 관련 보통주에 대한 추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용자료 pages 45&155).
    기존 루시드의 주주들몫의 주식수(평가액)는 11억7702만주 (121억 달러). 처치힐스폰서 및 일반투자자 몫의 주식수(펀딩금액) 은 2억 5875만주(20억 7000만달러), 그리고 합병을 위한 추가자금 펀딩을 위해 참여하게된 사모펀드, 즉 PIPE(private investment in public equity) 몫의 주식수 (펀딩금액)은 1억6666만주(25억달러, 주당 $15). 해서 총 주식수는 16억244만주 (1,602,440,332). 전체 자기자본금액은 167억 2천만달러 ($16,720 ,000 thousands). 전체적으로 주당 가치는 $10.43 ($16,720million/1,602.44 million shares).

    다음은 오늘 종가와 2020년말 기준 재무자료를 가지고 테슬라, 니오, 그리고 루시드(CLID)의 주가가치(equity value) 및 매출총수익 (revenue)를 산출하고 이에따른 EV/REV비율을 계산해봤습니다 (이 비율은 주가대비 주당 매출비율로서 수치가 높을 수록 “상대적으로” 고평가되었다고 판단합니다).그리고 루시드의 경우 앞서 제출된 자료에 나와있는 2021년이래 향후 6년간 매출예상치를 이용해서 비율을 구해봤습니다.
    ————————————–
    Company|TSLA|NIO|LCID |LCID|LCID
    year | 2020A | 2020A | 2020A | 2021E | 2022E
    Price | $643.38 | $43.99 | $24.25| $24.25 | $24.25
    Shares #| 960,000 | 1,526,539 | 1,602,440 | 1,602,440 | 1,602,440
    Equity Value (EV) | $617,644,800 | $67,152,451 | $38,859,178 | $38,859,178 | $38,859,178
    Revenue (REV) | $31,536,000 | $16,257,933 | $3,976 | $97,000 | $2,219,000
    EV/REV ratio | 19.59X | 4.13 X | 9,773.44 X | 400.61X | 17.51X
    Revenue growth%| – |- | – | 2,340% |2,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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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ice in dollars; other data in $1,000
    *2021년 2022년 EV/REV비율은 루시드 주가가 현재의 $24.25라는 가정하에 산출.
    *자료: 인용자료 pages 45, 140, and 155), mergertonline database

    자, 보시면 . 테슬라의 EV/REV비율이 19.59x인데 루시드의 수치는 무려 9,829x수준이니 2020년 매출액 자료로만 놓고 보면 루시드의 현재 주가 $24.25는 엄~~~청난 프리미엄이 붙어있는 상태라고 볼수 있겠네요. 고평가 되었다고 불린적도 있는 테슬라가 루시드의 비율을 보면 아주 저평가된 것처럼 보이기까지 합니다. 단순히 생각해서 테슬라정도의 비율을 갖기위해서는 루시드의 매출액은 19억9500만달러정도에 이르러야하는데 이는 2020년 $397만 6000달러에서 무려 490배 이상의 매출증가가 이뤄져야 현재 주가 $24.25가 어느정도 설득력이 있다는 얘기인셈이죠!

    처치힐 자체가 추정한 루시드 매출예상치를 보더라도 2022년말에야 겨우 테슬라의 현재 비율에 이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실 이것도 좀 무리인게 2021년과 2022년 매출이 각각 2,340% 및 2,188% 증가하는 걸 가정한 수치라는 겁니다. 앞서 인용한 자료를 보면 향후 5년간 평균 매출증가율이 614%로 잡혀있습니다 .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전기차 시장에서 과연 고급 하이엔드 (high-end)전기차 시장을 노리는 루시드가 그런 정도의 성장세를 보일수 있을런지 전 잘 모르겠네요. 전기차분야에서 테슬라가 first-mover라는 점에서 누릴수 있었던 프리미엄이 후발주자의 하나에 불과한 루시드에게 적용될수 있을런지도 회의적이네요. 다만 애플카와 관련해 뭔가 이뤄진다면 얘기는 좀 달라질수 도 있겠지만..

    이상 분석한 자료는 루시드 주가 $24.25가 동종업체 주가들에 비해 그저 어느정도 수준인지 대략 가늠해보고자 준비한것이니 참고로만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워런트 행사에 따른 주식수 증가로 인한 주가희석 영향도 고려하시구요. 아울러 루시드의 성장성을 매우 높이 평가해 매수에 관심이 있더라도 스팩주의 경우 보통 합병소식직후 상승한후 하락하는 경향이 있으니 당장의 추격매수는 별로 바람직하진 않아 보입니다. 이제 상장된 회사이니 그저 워치리스트에 올려둔후 좀 더 시간적 여유를 갖고 실적 추이를 지켜보고 불확실성을 어느정도 해소한후 들어가도 그리 늦지는 않을까 싶네요. 입장바꿔서 보면 이미 보유하신 분들은 주가 급등을 매도타이밍으로 잡고 급등후 하락한때 기회봐서 재진입하는 것도 그리 나쁘진 않을듯합니다.

    蛇足:
    오늘도 주식시장은 강한 상승세를 이어갔네요. 에너지를 제외한 모든업종이 다 올라 오늘은 너 나 할것없이 모두들 더할 나위없이 좋은 하루였을 듯합니다. 특히 페북 (FB),스냅 (SNAP), 구글 (GOOGL)등이 초강세였는데요.. 저보다 좀 더 과감한 ( higher risk tolerance) 투자성향의 와이프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들이라 오늘 저녁은 맛있는 반찬을 기대해도 좋을 듯 ㅋ. 제 포트의 밸런스도 항공주, 렌탈카 그리고 자동차 주식을 제외하곤 코어 테크주들의 강세로 상당폭 증가하면서 신고점을 갱신. 얼마전에 오픈한 인덱스etf매수만하는 계좌도 느린듯 하지만 그래도 어느덧 8% 수익률을 달성중.

    *이 글은 불특정 투자자들에게 투자추천을 제공할 목적으로 쓰여진게 아니며 본인은 투자관련 업종에 종사하거나 실무전문가도 아니기에 글 내용에 부정확한 수치인용이나 분석 그리고 논리전개상 오류도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운영 174.***.64.159

      절친 브래드 출현할 차례..

    • CT 216.***.180.4

      올해 초에 CCIV 100주 평균단가 $29에 들어갔다가 $63에 팔수 있었던 기회 날리고 평단 $25에 처분했습니다. 소액이긴 했지만 $60 넘게 갔을때 아 이맛에 SPAC주를 사는구나라는 기분만 느끼고 실속은 못차렸던 주식으로 지금은 관망만 하고있습니다.

      CCIV 외에도 작년 이맘때부터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관련 주식들이 크게 흥했던 적이 있었죠. 저도 소액이었지만 이것저것 손 대었다가 올초에 큰소득없이 다 처분했습니다.

      그런 주식들 52주 최고가와 오늘 7/23일 현재가를 나열하면…
      CCIV: $64.86 / $24.25 (Lucid 전기차)
      HYLN: 58.66 / $9.30 (Hyliion 전기트럭)
      NKLA: $54.56 / $13.99 (Nikola 수소차)
      VLDR: $32.5 / $7.78 (Velodyne Lidar 자율주행)
      PTRA: $31.06 / $10.92 (Proterra 전기버스 SPAC 시절 ACTC )
      GOEV: $24.90 / $8.20 (Canoo 전기차 )

      하나같이 많게는 50불 넘게 뛰었다가 지금은 하나같이 10불 언저리로 곤두박칠쳐 있는것을 볼수있네요.
      위에 회사들과는 Lucid 차의 실체도 있고 비교적 전망이 밝은편이라는 생각에 위 주식들 만큼 곤두박질칠것 같지는 않지만, 현재주가 $24는 고평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열풍이 불어 더 오르는 날도 있을수 있겠지만, 결국 장기적으로는 지금보다 떨어지지 않을까 짐작해봅니다.

      테슬라 덕에 전기차 관련 주식들이 주목을 받았지만, 기존 내연기관차 업체들이 본격적 전기차에 뛰어드는 지금 결국 전기차도 독점이 아닌 여러 회사들이 나눠먹는 시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기차 자체보다는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산업에 투자하는 것도 좋다고봅니다.

      저는 LIT 라는 리튬&배터리 ETF를 1년전부터 꾸준히 사 모으고 있습니다. 1년간 120% 올랐고 개인적으로는 76% 수익율. 리튬 업체인 Albemarle이 12% 최고 비중이며, 중국 회사 비율도 높고, Tesla, 삼성 SDI, LG 화학도 비중있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래에셋 자회사인 Global X에서 만든 ETF 입니다.

      • ㄱㄱ 108.***.76.127

        의미있는 댓글이네요. 그래도 큰 손실없이 빠져나와 다행입니다. 정리해주신 자료만 봐도 스팩주들의 움직임이라는게 개별 회사의 실적전망보다는 한때의 유동성과 테마바람에 의해 집단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많아보이네요. 그러니 그런 주식들의 주가예측이란게 짐작조차하지 못할정도로 어려울테니 요행에 기반한 위험한 투자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전기차시장은 시장이 커지면서 일반 내연자동차들의 본격적인 참여와 기술적으로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전기차시장특성상 신흥업체 (주로 미국과 중국)들이 백가쟁명씩 경쟁으로 뛰어들고 있기에 그리 먹을게 별로 없다고 동감합니다. 수많은 중국의 전기차업체들은 물론이고 루시드만해도 불과 10년정도의 짧은 업력에 뚝딱하고 전기차를 만들어내는 게 전기차 시장이니… 그래서 약삭빠른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들이 자동차 제조보단 자동차 전장과 관련된 소프트웨어쪽에 더욱 관심을 두는거겠죠.

        저도 일찌감치 그런점에서 자동차보단 차라리 배터리쪽이 더 낫지 않을까해서 lit와 삼성SDI쪽에 투자했습니다. 다만 배터리시장 역시 중국업체의 약진과 원가절감을 위해 아예 자동차회사들이 직접 제조하는 쪽으로 (backward integration)흘러갈 가능성이 높죠. 특히 전기차의 핵심부품이 배터리이고 훗날 자율주행프로그램과 함께 중요한 밸류체인의 한 콤포넌트이기에 전기차 완성업체가 아웃소싱하진 않을 듯합니만… 해서 배터리업체들도 중장기적으론 그리 전망이 밝아 보이지 않네요. 해서 lit는 진작에 처분. 그래서인지 제 한국쪽 포트에 있는 삼성SDI는 여전히 수익을 많이 못내고 있는 형편입니다. 단지 한국쪽 계좌는 매매가 자유롭지 못해 그냥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배터리보단 배터리업체들의 후방산업인 리튬 등 소재산업쪽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lit etf는 배터리 소재 및 완성업체들이 함께 뒤섞여 있어 주가 탄력성이 아주 크진 않았고 그나마 그것도 비중이 가장 높은 주식인 Albemarle (ALB) 소재업체의 주가가 최근 1년간 3배가까이 올랐고 다른 중국 소재업체들의 주가 탄력성에 기인한바가 크죠. . ALB외에 Livent Corporation (LTHM ), 그리고 규모 좀 작은 Piedmont Lithium ( PLL) 등 소재업체들의 주가를 보면 1년간 거의 3-4배 올라 훨씬 탄력성이 좋았었습니다. 배터리 소재업체만 포함된 etf가 있는지 잘 모르지만 있다면 거기에 투자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ㅎㅎ 여하튼 건설적인 댓글에 “좋아요” 하나 누르고 싶네요.

    • brad 24.***.244.132

      What do you think about sqqq?

      • ㄱㄱ 108.***.76.127

        ㅎㅎ 아닌게 아니라 저도 주말에 그걸 좀 생각했습니다.
        미국 일일 코로나 확진자수가 거의 10만에 이르면서 연방정부차원에서 마스크 착용 등 방역단계를 높이는 걸 고려하는 것같은데..월요일에 만약 이런 뉴스 나오면 최근 급등한 시장에 맞춰 찬바람불듯합니다 . 다만, 이런 시장을 예상하고 테크주관련 SQQQ에 콜옵션(풋아닙니다)을 매수하기 보단 코로나로 인해 경제활동 위축의 영향을 많이 받을 종목들이 포진되어 있는 다우 혹은 다우레버리지 (가령 , DDM, etc.) etf에 단기 (1개월?) 풋을 걸거나 VIX 매수 아니면 레버리지를 볼려면그에 대한 콜을 사는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 brad 12.***.217.120

          제가 뭘 좀 알고 산게 아니구요….

          많은 사람들이 샀다기에, 저도 9불에 약간 샀는데, $8불 정도 되었는데…..

          계속 들고 있어야 좋은지 고민임.

          • ㄱㄱ 131.***.254.11

            지금 테크주들 어닝발표가 있고 코로나 상황 등으로 나스닥 qqq 등이 상대적으로 강세라 SQQQ 가 약세지만 분명 8월중 익절 할 기회가 올테니 들고 있다 장빠져서 이익내고 나오시길.

            • brad 24.***.244.132

              감사합니다.

              이것과 함께 비트코인 주식이 문제엿는데,
              GBTC, OBTC는 엄청나게 올랐네요.

    • brad 24.***.244.132

      Pfe ☝.

      I should have bought more.

    • brad 24.***.244.132

      Do not buy any car related stock except uber.

      People will not drive as much.

      • ㄱㄱ 108.***.76.127

        ㅎㅎ 제 포트에 약간의 GM 주식이 있는..물론 손실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뭐 딱히 팔생각도 없지요. 그리고 일전에 샀던 렌털카 주식도 코로나 재확산으로 주가가 하락, 당초 생각했던것만큼 큰 기대는 않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누적수익률은 플러스네요. 확실히 자동차쪽은 현재로선 별로인듯합니다.

        • brad 12.***.217.120

          GM을 최근에 사셨나요?

          두배 정도 오른것 같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