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 택스 문의

  • #3489187
    Tax Q 73.***.42.124 541

    다들 힘든시간 건강히 지네시나요?
    여기서 좋은 정보로 많이 도움 받습니다!
    2019 세금 보고를 하는중에 급히 질문이 잇네요.
    2년전에 H1B비자로 캐나다에서 베이지역으로 일하러 왓어요. 작년에 소개받은 회계사분께 2018 세금보고를 하였는데, 얼마전 어떤분이 올리신 posting을 읽고 해외에 재산이 잇으면 신고를 해야한다는 것을 처음 알앗네요. 회계사분께 상의햇더니, 작년에 신고할때 본인은 모르셔서 신고를 못햇던거고, 아직 영주권자가 아니라서 그냥 fbar나 다른것들은 신고 안해도 된다고 하시는데 아직 판단이 안서서요. 2년전 캐나다 집을 팔아서 남은돈이 USD 450k 정도 되고 캐나다 은행에 이번년 4월까지 잇엇구요, 이번년에 다시 캐나다에 집을 사서 현재 캐나다 통장에는 거의 돈이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었지만 2018년에 fbar 신고 못햇던거를 신고하고 penalty 를 내는게 맞는것인지 아니면 회계사님 말씀처럼 영주권받은후에 생각해야하는지 잘 판단이 안가네요.

    • JSTA 24.***.26.227

      함께 일하시는 회계사님께서 왜 그렇게 조언 드렸는지 모르겠으나, 엄연히 잘못된 조언 입니다. 미국 세금보고시 대부분의 경우 영주권/시민권 여부 보다는 세법상 레지던트/난레지던트 가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질문하신 분은 분명 세법상 레지던트로 (2018년은 H-1 비자로 언제 들어왔는지 유무에 따라 다름, 만약 세법상 난레지던트면 보고 안해도 되지만, 이런경우 텍스보고서 자체를 1040NR 로 했어야 합니다), 보고 하시는게 맞습니다. 특히 갖고계신 금액으로 보아 FBAR 뿐만 아니라, FATCA 도 보고 하셔야 하고, 만약 2018년 세법상 레지던트가 맞다면 세금보고서 자체를 수정해야 합니다.

      절대로 현재 회계사님 말씀을 믿고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꼭 보고하십시오. 그냥 넘어가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하고 그때가서 다시 다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영주권/시민권 받기전에 한번에 3-6년치 수정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돈도 돈이지만 스트레스가 엄청납니다. 여러번 말씀 드렸지만, 늦게 보고하는게 수정보고 하는것 보다 낫습니다. 연장하면 10/15일이 마감이니 충분히 시간이 있습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J 17.***.23.147

      H1B도 당연히 FBAR를 보고 해야 되고, RRSP는 안해도 되지만 RESP는 해야 됩니다. Canada와 미국간의 Tax treaty를 잘 아는 회계사와 하십시요. 그리고 Canada에 집을 사서 렌트를 주면 그것도 보고해야하며, 집을 샀다는것은 Canada와의 tie가 계속 있는것일수도 있으므로 Canada에 Tax return해야 할 수도 있으니 더더욱 양국 tax를 잘 아는 회계사와 하십시요.

    • 166.***.165.87

      엉터리돌팔이회계사네요.
      쉽게 말해서 미국에서 납세자라면 누구라도 해야 합니다.

    • neo 198.***.172.214

      윗분 말씀대로 세법상 Tax 관계 거주, 실제 거주가 다를수 있습니다.
      (캐나다와 미국은 거주 기준이 다릅니다. 183일 …캐나다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H1B든 TN이든 미국을 임시 거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비 거주 기간만큼 나중에 집 팔때 양도 세금 더 내게 됩니다.
      이사를 했더라도 생각이 바뀌어 돌아 올수도 있기 때문에 마진을 가지고 declare 할수도 있습니다.
      밴쿠버에도 미국, 캐나다 회계사 자격증 가지고 계신분도 계시고 용하신분들 많습니다.
      상담 비용 아끼지 마시고 계획을 잘 세워 보세요.
      (물론 위에 J*** 분도 훌륭하시겠고요….)
      제 경험상 그냥 물어보기 보다는 스스로 공부해서 그림을 그려 보고 물어보는게 나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