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abap interview questions

  • #3682594
    sap abap 66.***.62.74 681

    SAP ABAPer로 현재 다니는 직장이 미국에서 취업한 첫직장입니다.
    워낙 영세해서 특별히 복잡한 interview process는 없었고, 주로 제가 해온 경력위주의 질문들이어서 어렵지 않게 대답해서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의 면접과 그리 다르지 않다고 느꼈었구요.

    현직장 상황이 많이 안좋아져서 다시 job market에 나오게 되었는데, phone screening후 지난주에 hiring manager와의 면접을 보고 상당히 당황했습니다. 경력/이력 위주로만 물어볼줄 알았는데 technical questions를 절반이상 묻더군요. 마치 사회 초년생에게 정말 너 이거 할수 있냐 이렇게 validate하는 것 같았습니다. 제 경력이 10년이 넘었는데 이런 tech.questions도 준비해야 하나요?
    아시다시피 일을 하다보면 그냥 하는거지, 뭘 외워서 하지는 않지 않습니까. 업무와 별개로 수험생이 암기하듯이 이런걸 외워야 interview를 통과하는건지, 제가 경험한 그 회사가 특이한 건지 궁금합니다.

    • ㅁㄴㅇㄹ 67.***.44.141

      매니저 잡이면 뭐 테크 관련된거 반정도만 물어볼수도 있지만 엔지니어 잡이면 잡 관련된 테크를 안물어보고 어찌 뽑을까요??

    • sap abap 66.***.62.74

      테크를 안물어본다는 것이 아니라 업무/이슈/플젝 등등 경력위주의 테크 질문(어떤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는지 등등)들을 예상했는데, 아주 이론적인 질문을 받으니 당황했다는 겁니다. 마치 자격증 딸때 외우듯이 이론을 외워야 하는건지 궁금했습니다.

    • 그게 요즘 트렌드. 174.***.145.58

      경력만 길고 실력이 형편 없는 개발자가 많아서 인터뷰가 코딩 인터뷰 중심으로 바뀐지가 한 10년 됩니다.
      구글이 주도해서 다른 테크 대기업도 모두 따라갔습니다.

      그래서 이직하려면 경력자라도 평소에 leetcode 같은거 끼고 살아야 하는게 요즘 개발자 입니다.

      작은 회사 같은 경우는 아직도 behavioral test 로 뽑는곳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어느정도 큰 회사들은 코딩테스트가 기본입니다.

      그런데 이 코딩테스트 란게 나이가 어릴수록 유리한 시험이라 직원들 평균 연령을 내리는 효과도 있어서 테크 회사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 추세가 바뀌긴 힘들겁니다.

      • sap abap 66.***.62.74

        이해가 아주 잘 되었습니다. 답글 감사드립니다.
        제가 근 10년만에 job market을 들어오니 이렇게 세상 바뀐 것을 몰랐군요. 나이가 어릴수로 유리한 시험이란 것이 씁쓸하네요… 하지만 애써봐야죠.

    • ㅇㅇ 59.***.130.144

      저는 하드웨어 인데요, 이젠 좀 적응 되는데 처음 인터뷰 봤을때 저도 많이 당황 했습니다.
      저도 경력이 글쓴님 보다 많거나 비슷할것 같은데요, FAANG회사랑 인터뷰 볼때 학부때나 봤던 포뮬러를 물어보더 라구요.
      포뮬러에 대해 이해는 하고 있어서 이렇게 저렇게 이야기 했는데 끝까지 포뮬러로 써서 이야기 해달라 해서… 망한거 같다는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정말 경력관련 해서는 거의 안물어 보거나 형식적으로 처음에 한번 물어보고 넘어가고 그 다음부터는 모든 회사들이 기초지식관련 좀 심하다 싶을정도로 심도있게 들어 갔었습니다. 개념만 잘 이해하고 있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준비했다가 낭패보고 거기서 한걸음 더 깊게 들어갔는데… 또 더 깊게 물어보고…. 정말 암기해야 되겠네 생각이 결국 들어서 손으로 써보면서 안하면 어려울것 같다고 느낍니다.

      지금도 현타 오네요

      • sap abap 66.***.62.74

        네 맞습니다! 바로 그 당황스러움입니다.
        마치 대학때 시험치르는건가 싶으면서 버벅버벅 아는걸 설명하긴 했는데 폭망했다는 기분입니다….
        특히나 제 분야는 leetcode에도 없는데 어떻게 이론을 어디까지 달달 외워야 할지가 숙제네요.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