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u / espp 바로 현금화 하시나요?

  • #3482605
    Rsu 174.***.6.53 436

    안녕하세요.
    30대 중반 외벌이 부부 아이 하나입니다
    랜딩 2년차라 이제 노후 대비 신경쓰기 시작했습니다

    Traditional 401k 회사 매칭까지 붓고 있구요
    Roth ira 계좌는 막 열었습니다.
    부부 각 6천씩 붓는게 목표입니다.
    529도 이달부터 시작했습니다

    부동산 외 유동성 자산은 주식인데
    현재 5년쯤 근무 중인 회사 주식 100프로입니다
    Rsu와 espp 인데 작년에는 입사때 받은 rsu 일부 처분했는데 택스 브라캣도 올라가고 세금도 높더라구요..

    주식은 전혀 모릅니다
    그나마 다니는 회사가 망하진 않을거 같아 신뢰할뿐-
    입사때와 비교하면 두배가 되었습니다-
    꾸준히 올라가는것 같습니다…

    요번 연봉협상(통보)때 감사하게도 rsu 몇만불 받게되서 1년 후 베스팅 됩니다.

    그래서 기존에 있던 회사 rsu와 espp를 다 처분해서 s&p 인덱스 펀드 같은 것에 넣을까 생각이 드는데. 좋은 방향인지 궁금해서 여쭙니다.

    회사 생활 하시는 분들 rsu/espp 어떻게 관리하시는 지도 궁금합니다. 베스팅 되거나 espp 나오면 바로 현금화하시는지…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 KoreanBard 75.***.123.135

      사람마다 전문가 마다도 다 달라요.
      누구는 팔 수 있을 때면 바로 팔아서 이득을 챙기라는 사람도 있구요.
      회사가 튼튼하고 믿을만 하면 꾸준히 가지고 있으라는 사람도 있구요.

      제가 개인적으로 했던 방법/질문은 1) ESPP 15% 디스카운트가 없어도 제 값 주고 샀었을 것이냐? 2) 내가 이 회사를 나가서 제 3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도 이 주식을 롱텀으로 계속 가지고 있을 만한 가치가 있냐? 를 따져봤어요.

      그 때 부었던 금액이 상대적으로 얼마 안 됬고, 당장 쓸 곳도 없었기 때문에 계속 가지고 있다가 필요할 때 찾았는데, 당시 경기도 좋았고, 회사도 꾸준히 성장해서 바로 팔았을 때 보다는 이득을 많이 얻었고, 다음 집 살 때 다운페이로 잘 썼습니다.

      현재 401k, IRA 펀드로 하고 계시면 무리 해서 구매하지 않는 한 현재 포트폴리오에 개별 주식을 섞어도 괘찮은 것 같습니다만. 선택은 자유 ^_^

    • orcl 208.***.102.92

      제 경우는 받자 마자 팔아서 전체적인 투자 계획에 맞춰서 다른 자산 e.g. S&P 500 index fund 으로 바꿉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의 주식이 오를지 아닐지 알 재주도 없고 개별 주식의 리스크를 가질 이유가 없어서 즉시 diversify합니다. 지금까지는 이 결정이 현명했구요. 다른 회사에 다녔다면 결정이 달랐을 수도 있죠.

      어느 한쪽으로 결정하시기 어려울때는 50%는 자사주로 가지고 계시고 50%는 diversify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사주가 많이 오르면 50%나 있어서 좋고, 반대의 경우도 50%죠.

      이렇게 하시면서 장기적인 투자계획을 잡아 나가고 그에 맞춰서 바꿔나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지나가는 47.***.69.100

      vested된 RSU는 그냥 가지고 있는 주식으로 취급해서, 더 나은 주식 종목이 있을경우 팔고, 현재 회사 주식에 만족하면 가지셔도 되죠. 택스브래켓 높다고 하시는데 은퇴하고 팔거 아니면 그게 내려가겠나요. 그냥 자기만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정해서 그거에 맞게 주식을 처분하든 냅두고 그때그때 선택하시면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