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lback!

  • #3590941
    ㄱㄱ 131.***.254.11 479

    오늘장의 주요 재료는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CPI-Urban)”와 “존슨앤 존슨(JNJ) 백신에 대한 사용중지 소식”이었네요.

    #1: 존슨앤존슨의 백신접종후 혈전부작용 사례가 6건 보고되고 이중 1명은 사망 또 한명은 중태로 알려진후 FDA와 CDC에서 긴급히 백신접종을 중단시켰습니다. 이에따라 백신접종계획이 늦어질수 있고 이는 결국 집단면역에 대한 시간표가 늘어질수 있음에따라 경제재개 또한 더뎌질수 있다는 우려가 시장의 우려를 키웠습니다. 특히 경제재개 기대감으로 그동안 많이 올랐던 에너지, 여행, 레저,호텔, 항공주 등 reopening 주식들이 일제히 하락하면서 이들 주식들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다우지수가 200포인트가까이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최근 가파르게 올랐던 기술주 등을 비롯해 줌 (ZM),넷플릭스 (NFLX) 등 stay-at-home 주식들로 매기가 쏠리면서 지난해 한창 락다운 당시 시장의 모습으로 “rollback”하는듯 했습니다.

    #2: 특히 오늘 아침에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 (CPI-U)는 전월대비 0.6%, 전년동기대비 2.6% 상승. 시장의 예측치 0.5%, 2.5%를 약간 상회했지만 예상된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았고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었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장에 크게 영향을 못미쳤네요. 이를 반영하듯10년물 및 30년물 국채수익률이 전일대비 일제히 5.2bp, 4bps 하락하면서 기술주들의 상승을 더욱 확대시킨 촉매제 역할을 했네요. 게다가 전일 960억불어치의 10년물 국채가 순조롭게 팔리고 오늘오후들어 240억불어치의 최장기 국채 역시 일본계 연금,보험사들의 강한매수세로 쉽게 소화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채권수익률이 더욱 하락하는 한편 기술주위주의 나스닥지수 (IXIC)를 1%넘게 밀어 올렸습니다. 하지만 금리 하락의 영향으로 은행주는 하락세.

    #3: 장후반, 존슨앤존슨 백신의 사용중단에도 불구하고 이미 확보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물량으로 인해 백신접종 시간표는 크게 영향받지 않으리라는 기대감이 고개를 들면서 에너지주 등 일부 reopening 주식들로의 저가 매수세가 유입, 하락폭 감소 및 일부 주식의 반등으로 다우는 하락폭을 줄이며 전일대비 68 포인트 하락한 (0.2%)채로 마감. 하비만 연이틀 하락세를 이어갔네요. SP500과 나스닥 종합지수는 전일대비 0.33% 및 1.05% 상승마감.

    #4: 오늘 소비자물가상승률은 기조효과다 뭐다 하면서 전년동기대비 2.6%였지만 정작 문제는 다음달 5월 12일에 발표될 4월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네요. CPI인덱스(계절요인 제외)를 보면 지난해 3월의 258.115에서 4월들어 256.389급격히 하락, 올 4월의 인덱스가 가장 보수적으로 3월의 인덱스(264.877)와 같다 하더라도 3.3%가 예상됩니다. 그러니깐 기저효과가 본격화되는건 사실 3월 지표가 아니라 5월에 발표된 4월치 소비자물가 지표부터입니다. 3월에 급격히 뛴 음식과 에너지 물가가 서서히 진정된다 치더라도 기저효과는 대략 6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얼추 계산해보면 5월,6월,7월 에 발표될4, 5, 6월의 연간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계속 3%대에 머물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물가 상승이 더욱 가파르면 기저효과에 물가상승까지 더해 4% 가깝게 갈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연 3%대 물가상승률은 2011년이래 10년만에 보는 셈이죠.

    핵심은 시장이 이런 급격한 물가상승률을 충분히 예측하고 priced-in하고 있다면 3%를 훨씬 넘는 물가상승률이 그리 큰 문제는 안되겠지만.. 그렇치 않거나 혹은 예상치보다 더 높게 나온다면 시장에 충격을 줄 수도 있지요. 추후 투자 전략에 감안해야할 것같죠? 저도 나름대로 대비하려고는 합니다만… 월별 CPI인덱스로 추세선을 그어보면 3%대의 높은 물가 상승률은 시간의 문제일뿐 점차 하향해서 통상 2프로대로 수렴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연준의 예측대로 높은 물가상승률은 추세적으로 오랜기간 이어질 것같진 않아보입니다만…

    4월 소비자물가상승률 예상치는 얼마로 컨센서스가 되어있는지 아시는분 답변 좀 부탁 드리구요.

    #5:오늘은 매매는 없고 카드주와 델타주에서 약간의 손실은 있지만 애플(AAPL), 아마존 (AMZN) 등 빅테크주들의 상승과 레버리지 etf들의 도움으로 포트 전체는 대체로 만족스러운 실적. 특히 어제 삼성전자의 상승과 현대차와의 협업이 알려진 삼성 SDI의 5%대의 큰 폭 반등으로 한국포트도 흡족. 애플 및 테슬라(TSLA)주가의 폭등으로 주주인 와이프는 오늘 기분이 무척 좋을듯. 🙂 테슬라 코인타는 유튜버들도 오늘 대목맞았네요.ㅋ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 지나가다 172.***.141.9

      감사합니다.

    • 통계 38.***.208.25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fjdhs 174.***.19.83

      브레드 땜에 다 떠나도 남아서 열심히 글 올려 주셔서 감사하네요. 도움 많이 됩니다.

      브레드야 제발 이글에는 채권사라는 둥 확진자 안주니까 주식 사지 말라는 둥 개소리 답글 달지마라. 재수없다.

    • Ed 72.***.129.25

      저에겐 좀 어렵지만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ㄱㄱ 108.***.76.127

      감사는요. 그냥 틈틈이 무료 사이트돌면서 주식시장관련 기사보고 생각나는대로 요약한 글에 지나지 않습니다. 유료사이트엔 좀 더 분석적인 리서치페이퍼들이 있어서 더 유용할듯한데…돈내면서까진 읽긴 그렇고…아마 그런 사이트 구독해서 퍼 나르는 유튜버들이 많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