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ent Attorney 되기?

  • #151775
    vivid 68.***.106.4 5967

    Patent Law분야에 관심이 있는 자연과학 PhD입니다.
    “1) law firm에 취업 -> 2) patent bar 시험 봐서 becoming a patent agent -> 3) 계속 law firm에서 일하며 part time으로 law school -> 4) becoming a patent attorney”의 career path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1,2번은 순서가 바뀔 수도 있겠구요.

    지난 3월에 쓰여진 미국 변리사에 관한 글을 읽고 질문 드립니다.
    http://tinyurl.com/2cu3nk

    댓글에 jy님께서 말씀 하시기를
    “일단 patent agent가 되시면 patent attorney되는 건 로스쿨 들어갈 시간과 돈만 있으면 됩니다. 중요한 건 patent bar 시험을 합격하는 거지요.”

    salary.com에 따르면 Boston지역에서 patent agent의 median salary는 $89,427, Patent Attorney II – Biotech는 $159,076랍니다. 이 길에 들어선다면 당연 Attorney가 되야 겠죠.

    근데 제가 알기로는 law school 공부도 매우 만만치 않을 텐데요. 시간도 part time이면 4년 걸리고. 물론 어떤 학교에 가느냐에 따라 많이 다르겠지요. 그럼 patent agent로 경력이 좀 있으면 나중에 Patent Attorney가 되어서 어느 학교를 나왔는 가는 별로 안 중요할까요?

    law school에 들어가기 전엔 LSAT, 나와선 Bar 시험도 봐야 하고… 그런데 과연 patent bar 시험이 위의 세가지 보다 어렵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Patent Law 분야에 계시면서 law school 공부를 하신 분이 계시면 경험을 여쭤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patent 208.***.102.17

      pattent attorney 되는건 로스쿨 들어갈 시간과 돈이 아마 지금 하신 박사과정만큼의 시간과 더 많은 돈이 들어갈것 같은데요. 저도 patent agent한번 생각해 봤는데요… 님이 말씀하신데로 어느곳이듯 일단 잡을 잡아서 경력쌓고 patent attorney 는 law school 가서 공부하고 시험 보면 되는데 단순히 patent agent 시험만 통과했다고 law firm에 취직 할수 있을까요? 전 그 대답이 안나와서요. 답이 아니라 질문이네요

    • dma 128.***.31.53

      제가 알기론 외국인으로서 pattent attorney 되는게 쉽지 않습니다. 로우스쿨 다니거나 변호사 시험이 어렵고 그런걸 떠나서, 학교를 졸업하고 변호사, 변리사 자격증이 다 있어도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면 취직이 무척 어렵습니다. 아니 취직이 문제가 아니라, 인턴 조차 찾기가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결국 제가 아는 한국인 변호사도(이공계 출신) 처음 로스쿨 다닐때만 해도 그쪽을 꿈꾸다 포기하시고, 이제 그냥 이민변호사 하고 있습니다. 자기도 많이 알아보고, 그쪽 수업도 다 듣고, 노력했지만, 인턴조차 잡기가 힘들었다고 하더군요.

      다시한번 더 잘 알아보고 선택하세요.

      저도 이공계 박사인데, 롱텀 계획으로 현재 로스쿨 진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 뒤에는 아마도 이민 변호사?). 그게 미국에서 박사로 쭉 가는것 보다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해서…

    • 그런가요? 68.***.211.161

      Patent attorney는 영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들었는데,,흠 뭐가 맞는 정보인지 몰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