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 신청후 철회, 졸업미루는방법

  • #3747021
    미국유학생 155.***.131.5 800

    안녕하세요.

    이번 12월에 졸업하기로 계획중이었던 유학생입니다.
    학생 포지션으로 일할수있는 인턴에 지원 후 면접 보는 중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opt를 신청했고 서류접수됐다는 우편을 받았는데, 울학교 isss office에다 opt 철회나 기간변경 문의하니 절대 안된다는 답변만 돌아옵니다.
    특히나 취업목적으로 졸업을 미루려고 하는거면 f-1 visa 에 대한 violation이라고 하네요.

    제 생각엔 다음학기로 한학기 졸업을 미루고 opt를 취소하거나 내년여름으로 시작날짜를 변경할수있으면 좋겠는데요.
    인터네셔널 어드바이저 말로는 너가 이미 졸업신청을해서 승인이 났고 졸업요건을 모두 채웠기때문에 무조건 졸업해서 opt를 시작해야한다고 하네요.

    그럼 마이너를 새로 하나 하고싶으면 어떡하냐, 더 공부하고싶음 어떡하냐 하니, 저같은 경우는 졸업을 하고 새로 입학을 하는방법(새 프로그램을 시작)밖에 없다네요… (메이저를 모두 끝낸상태에서 새 마이너 declare는 안된다고.. 졸업해야한다고)

    도저히 뾰족한 수가 안떠오르고 답답해서 써칭하다 이 커뮤니티를 발견해서 문의해봅니다..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주변에 저같은 케이스 보신분 없을까요?

    감사합니다.

    • 네네 73.***.53.192

      ISSSO 이야기처럼 졸업학점을 다 채웠기 때문에 방법이 없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 시작하는 방법 밖에는요.

    • Nagune 71.***.209.29

      특히나 취업목적으로 졸업을 미루려고 하는거면 f-1 visa 에 대한 violation이라고 하네요.
      그… 이런건 솔직하게 물어보면안되요. 당연히 취업하려고 졸업을 늦게해도되나요? 라고 물어봤기때문에 이렇게 대답합니다;; 특히 팬대믹시작하고 경제좋아지면 때맞춰서 졸업하려고 졸업을 이런식으로 늦추려는 학생들이 있거든요. 부전공을 하고싶어서 다시 학교로 가고 싶다고 물어보세요…. 라고 말하려고했지만 이미 취업하려고 일부러 늦게 졸업한다고 말을 한 상태로 이 말을 해버렸네요. 똑같은 직원에게 물어보셨나…ㅎㅎ; 하지만 isss office가 님이 언제까지 졸업해야되고 크레딧이 많든 적든 그런건 간섭하고 “무조건졸업해야된다” 라고 정해줄순없는건데 불친절하네요. . 학교 어드미션과에서 이번학기에 졸업신청한거 취소하고싶다고하고 수업들어요. cancel graduation application. 그리고 난후 uscis에 withdraw opt application 신청해요.

    • 대답 24.***.145.21

      심지어 마지막 학기에 실수나 고의로 졸업조건을 못채웠더라도 한번 신청한 OPT를 철회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뒤늦게 철회신청해봐야 OPT승인 후 몇달뒤에 철회신청 기각되구요. 그래서 OPT는 신중하게 신청해야 합니다.

      • 미국유학생 155.***.131.5

        저도 이런건 솔직하게 말하면 안될거같은데.. 싶었지만 돌려말할 아이디어가도저히 안떠올라서 그렇게 물어봐버렸네요. ㅠㅠ

      • 미국유학생 155.***.131.5

        근데 졸업요건을 못채웠는데 철회가 안되면.. opt가 그대로 진행되나요?
        아님 out of status 자격 박탈되는건가요?

        • opt 216.***.148.135

          제 경험상 졸업요건을 못채우더라도 OPT는 그대로 쓸수 있는 듯 싶습니다. 제가 있던 랩의 한 박사학생은 OPT를 시작하기 전에 디펜스를 못하고 두 학기가 더 지나서야 겨우 디펜스를 했습니다. 물론 OPT로 회사는 잘 다녔었구요.

          그리고 USCIS는 FIFO방식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신청취소는 불가능하고 변경신청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다시 말해서 한번 신청된 OPT는 취소신청이 불가능하고 OPT조건 불충분으로 인한 강제만료신청만 가능할 겁니다. 물론 강제만료된 OPT는 다시 쓸수 없구요.

    • 나그네 107.***.133.48

      참 피곤하게 사시네요.
      굳이 다 신청해놓은 다음에 계획을 바꾸는건 머에요.
      이젠 빠꾸는 없어요.
      걍 OPT 로 취업할 생각이나 하세요

      • 미국유학생 155.***.131.5

        저도 원래 그럴 계획이었는데. 정부에서 일할수있는 넘 좋은 기회의 인턴 자리라서 그냥 신청이나 해보고 생각하자 하는 마음으로 지원하게 됐어요. 저도 그냥 opt로 취업이나하자 하고싶은데 그럼 넘 후회할듯싶어서요. 어떻게든 풀어나가보려 노력중인데.. 이렇게 말씀하시면 넘 힘빠져요

        • Nagune 71.***.209.29

          Isss가 뭐라뭐라 한거같지만 님이 언제 졸업하는지, 졸업 학점이 다 채워졌는지 그런건 알빠가 아니에요. 그런거는 학생이 카운슬링만나고 알아서 할일이지 Isss들 권한밖이에요.
          졸업취소부터 하고 Isss랑만나서 uscis에 opt 취소 메일 보내세요. 이제막 신청했으면 pending 도 아니고 ead카드도 발급안됬으면 취소될거에요. 사유는 부전공이라던지

    • student 163.***.248.46

      저하고 상황은 좀 다르면서도 비슷해서 제 경험담 공유합니다. 석사 끝날때즈음 OPT 신청해놓고 기다리는 도중에(제가 좀 늦게 신청을 하긴 했습니다) 제가 정말 가고싶은 회사에서 오퍼를 주려 하는데 당장 일을 시작 할 수 있어야지만 오퍼를 줄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OPT가 제가 급하다고 해서 승인 나는 것도 아니고 해서 백방으로 알아보다가 제가 일했던 랩의 교수님이 자기가 학교에 이야기 해줄테니 졸업 한 쿼터 늦추고 CPT로 일단 회사에서 일하라고 도와주셨습니다. 학과에서는 졸업요건 이미 갖췄으니 절대 늦출 수 없다(원글님처럼) 라고 했지만 교수가 리서치 하는데 이 학생이 꼭 필요해서 졸업 늦춰달라 이런식으로 과에 말하니 과에서도 군말없이 해주더군요. 석사 하면서도 교수님 랩에서 열심히 일했던게 이런 식으로 제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절망적이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길을 찾아 보세요. 화이팅

      • student 163.***.248.46

        참고로 제 이야기는 10년도 넘은 옛날 이야기긴 합니다. 지금도 그때 기를쓰고 들어가려던 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 opt 216.***.148.135

          그 지도교수님의 힘이 막강한가 봅니다. 한 학기를 늦추신 상황을 보니 석사졸업논문조건인 것 같은데요. 학과와 여러 커미티 멤버의 양해까지 구해가며 졸업일을 늦추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거든요. 그런데, 원글님은 이미 USCIS에 OPT를 신청한 경우라 상황이 많이 다를 겁니다.

          • student 163.***.132.121

            네.. 맞습니다 소위 잘나가는 힘있는 교수님이었죠…

    • ….. 24.***.37.225

      윗분이 얘기 하셨듯 사람이 하는일이라 절대적인것은 없지만 졸업 요건을 다 갖추었는데 졸업에 필요가 없는 내역을 더 듣겠다고 하는 이유로 졸업 유예는 F-1 Violation으로 볼 여지가 큽니다. ISSS가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말씀하시는 분이 있는데 적어도 F-1 Rule 만큼은 그들이 숙지해야 하는 일이 맞습니다. 그리고 인생에 기회는 그것 한번 뿐이 아닐 겁니다. 지나간 기회를 놓친것을 후회할 수도 있겠지만 그걸위해 USCIS에게 딴지를 걸 빌미를 주는것은 앞으로 H1B, 영주권등을 진행하는데 지장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 지나가다 108.***.92.192

      ISSS가 님의 졸업유예를 승인 해주냐 안해주냐 보다 더 큰 문제는 USCIS 와의 opt 신청 철회 문제 입니다. 이게 아마존 order cancel 처럼 즉각 처리 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습니다. 제때 처리 되지 않거나 어떤 식으로는 이게 꼬이게 되면, 졸업생에게 단 한번 있는 opt 신청 기회를 날리게 되더라도 이로 인한 모든 결과는 전적으로 본인의 책임이 될 소지가 있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