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1비자에 대해 알면 도움이 되는 사항들

  • #3043467
    정대현 67.***.142.252 2509

    안녕하세요? Chung&Associate의 대표변호사 정대현 입니다. 취업비자 H-1B 비자의 대안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O-1비자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도 H-1B 비자의 추첨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추첨에 통과가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한 다른 가능한 비자가 있는지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시기입니다.

    이때 사용이 가능한 여러가지의 비자로 저희 로펌에서 많이 진행하고 있는 비자가 O-1비자 입니다.

    O-1 비자의 경우 최대기간을 3년까지 받을 수 있으며, 이후에 필요한 경우 매년 1년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민국이 정하는 연간 허용비자 숫자에 제한이 없으므로 언제라도 접수가 가능하고 H-1B비자와는 달리 통상임금의 적용을 받지 않아 고용주들이 H-1B에 비해 선호합니다.

    H-1B비자와는 달리 O-1 비자 스폰서에는 2가지의 타입이 있습니다.
    (1) 고용주 (Employer) – 고용주가 O-1 비자 신청인을 고용해서 일을 하는 경우로 H-1B 비자의 고용주와 거의 동일합니다.
    (2) U.S. Agent – 여러 고용주를 위해 일하는 경우 U.S. Agent를 통해 O-1비자를 신청함으로써 여러 고용주들을 위해 동시에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214.2(o)(2)(iv)(E)

    U.S Agent를 통해 일을 하는 경우 여러 고용주를 위해 일을 하기 때문에 이민국에 신청시 어떠한 일을 한다는 것에 대해 자세한 설명(Itinerary 또는 Contracts) 을 준비해야 합니다. 214.2(o)(2)(iv)(E)(1) 또한 O-1비자를 신청시 이렇게 앞으로 계획되어 있는 일이 기간내에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O-1비자를 받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O-1비자를 모든 분이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O-1비자로 신청이 가능한 분야는 이공대의 지원자들이나 예술분야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예술분야의 범위는 무척 광범위해서 건축가, 인테리디자이너 또는 그래픽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중인 분들이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음악과 미술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경우도 O-1 비자 지원이 가능합니다.

    H-1B를 신청과는 달리 O-1비자 지원자들은 신청인이 준비를 섬세하게 하여야 합니다. O-1비자의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다수의 O-1비자의 승인을 받아온 전문로펌을 통해서 지원하셔야 승인률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전문로펌은 O-1비자의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하였으므로 지원자의 승인률을 높일수가 있습니다.

    OPT기간이 많이 남지 않고 준비를 시작한다면 준비기간이 촉박해 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는 적극적으로 신청인이 O-1비자의 자격조건이 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미국내에서 O-1으로 체류신분을 변경하는 경우라면 미국내에서 합법적으로 머물고 있었음을 추가로 증명해야 합니다. 학생신분에서 O-1으로 신분을 변경하는 경우라면 I-20, I-94, 그리고 OPT등을 통해 신분을 잘 유지해 왔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미국내에서 O-1 체류신분을 변경한 경우라면 O-1비자 Stamp를 받은 것이 아니므로 미국을 나갈 경우 반드시 해외의 미대사관을 통해 새로운 O-1비자신청을 하고 O-1 비자 Stamp를 받아 와야 합니다. 간혹 신청인중에 미국내에서 O-1비자stamp를 받은 것으로 생각하여 해외방문시 왜 O-1비자를 이미 받았는데 다시 받아야 하는지를 궁금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어떤 경우라도 비자 Stamp는 미국내에서는 받을 수가 없고 반드시 해외의 미대사관에 비자신청을 하고 비자 Stamp를 받아야 합니다.

    동반가족이 있는 경우라면 O-3로 신분변경을 함께 신청해야 하며 이때는 O-1지원자와 직계가족임을 보여주는 추가서류등이 필요합니다.

    예술,과학, 교욱, 비즈니스, 체육 분야에서 신청인이 O-1 비자의 자격조건이 되는지의 여부를 보다 적극적으로 고려해 본다면 H-1B의 추첨에서 떨어진 경우라도 O-1비자를 통해 미국에서 커리어를 이어 나갈수가 있습니다.

    Chung&Associates는 고학력이민 및 O-1비자 전문로펌으로 O-1 비자 또는 미국생활에 필요한 궁금한 법적인 문제나 이민문제를 상담하고 싶으시면 mchung@chungassociate.com으로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을 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대현변호사

    Chung & Associates, LLC.
    2500 Lemoine Ave, Suite 400
    Fort Lee, NJ 07024
    Phone (201) 482-8267
    Fax (201) 482-8371
    mchung@chungassociate.com
    http://www.dhcfirm.com
    http://www.facebook.com/lawofficechung
    http://blog.naver.com/lawd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