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Wengineer] NIW 영주권 추천서 가이드라인

  • #3843499
    NIWengineer 14.***.50.34 962

    [NIWengineer] NIW 영주권 추천서 가이드라인

    추천서는 흔히 recommendation letter 혹은 reference letter라고 합니다. 이는 미국(이민)비자 신청시 뿐 아니라, 취업, 유학, 사업 또는 진로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일상에서 많이 언급되는 문서입니다. 대부분의 추천서는 추천서 작성인이 추천받는 자에 대해 (주로) 긍정적인 평가 의견을 1~2 장 이내로 간단하게 기술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미국 이민비자, 특히 NIW를 위한 추천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추천서와는 확실히 다른 보다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의 포함 등이 요구됩니다.

    그러면 NIW 신청서의 성공적인 승인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추천서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추천서에 대하여 논의하기전에 우선 NIW가 무엇인지 간단히 안내드리겠습니다.

    National Interest Waiver (NIW)는 취업이민(Employment-Based, EB) 2순위에 속하는 이민비자(EB-2)로써, 고학력자(advanced degree)나 특별한 능력(exceptional ability)을 보유한 이민비자 신청인이 향후 이민자로써 미국내에서의 활동이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 이민비자 신청시 요구되는 미국노동허가서의 제출(미국내 취업)을 면제해 주는 취업이민비자(영주권)입니다. 즉, 취업이민비자이지만, 일정조건이 만족될 경우, 이민전 미국 내 취업을 하지 않아도 취업이민비자(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비자유형입니다. 단, 이러한 노동허가서 서류 제출 면제라는 큰 특혜를 주는 만큼, NIW는 상당히 까다로운 자격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자료의 제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위와같이 NIW는 특혜를 주는 이민비자유형인만큼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상당히 전문적이고 수준있는 이민청원서 제출이 필요합니다. 또한 상당한 보조자료 (Supporting documents)의 제출도 필요합니다.
    (*제출서류들에 대한 보다 상세한 안내는, “NIW 준비서류목록” 칼럼을 참조하십시오. link: https://www.niwengineer.com/73)

    특히 이중 NIW 신청시 추천서는 중요한 증빙자료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NIW 신청시 추천서의 제출이 필수로 요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격요건을 입증하기 위한 매우 효과적인 증빙자료인 만큼 질적으로 좋은 추천서를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NIW 신청을 위한 추천서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안내입니다.

    추천인 | 우선 어떤 분들이 추천인으로 적합한가요?
    추천인은 신청인의 전문 분야에서 국내외 권위자로서 객관적인 입장에서 신청인의 능력과 업적을 서술할 수 있는 분이 좋은 추천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추천인과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추천인도 있지만, 신청인과 개인적인 관계가 전혀 없는 권위자 일수록 더 신뢰성 있는 추천서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서의 개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추천서가 상당한 신뢰성이 있고 그 내용이 NIW/Eb1A의 자격요건을 충분히 입증한다면 하나의 추천서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통상적으로 3~5개 정도의 추천서를 제출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일반적으로 지도교수나 동료교수, 직장 상사, 기타 관계자와, 신청인을 알지 못하는 분야 권위자 등의 추천서들을 제출합니다.

    추천인 정보 | 추천인의 이력서 또는 경력증명서의 첨부가 요구됩니다.
    추천서와 더불어 반드시 추천인의 경력에 대한 객관적 자료첨부가 필요합니다. 즉, 추천인의 경력기술서(Curriculum Vitae)나 이력서가 필수로 제출되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추천인의 업적 즉 해당분야에서 권위자임을 보여줄 수 있는 여러가지 업적증명자료(논문, 언론기사, 저서, 특허, 인용횟수 등)이 첨부될 경우 추천서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추천서 내용 | NIW 심사기준에 근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서의 내용은 NIW 심사기준에 근거하여 작성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추천인의 경력과 업적을 바탕으로 신청인의 능력 및 전문분야에 대한 가치성을 서술합니다.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되도록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사실적인 업적 등의 내용을 서술합니다.

    추천서 형식 | 정해진 양식은 없으나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형식을 따를 수 있습니다. (예시)
    추천서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은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작성될 수 있습니다.
    – 추천서 작성 목적: 추천인이 추천서를 작성 이유/목적을 서술합니다.
    – 추천인과 신청인과의 관계: 신청인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서술합니다.
    – 추천인에 대한 소개: 추천인 본인에 대한 소개를 서술합니다. 본인의 직업, 업적 등을 적을 수 있습니다.
    – 신청인에 대한 소개: 추천인이 알고있는 신청인에 대한 소개를 서술합니다. 이때,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추천인이 알고있는 신청인의 구체적인 학력, 경력, 업적 등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청인의 업적이나 능력에 대한 서술 / 전문분야에 대한 중요성 및 가치성 서술 등: NIW의 심사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신청인의 업적이나 능력을 기술합니다. 또는 신청인의 전문분야에 대한 중요성/가치성 등을 서술할 수 있습니다.
    – 신청인의 영주권신청에 대한 지지의사 표현: 마지막으로 신청인의 NIW/Eb1A 승인을 지지하는 의사를 표현합니다. 또한 신청인이 추천인과 지속적으로 일을 할 계획이 있다면 그에대해 서술할 수도 있습니다.

    ※Disclaimer 주의: 상기 내용은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일반적인 정보로 어떠한 법적인 관계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NIWengineer
    https://www.niwengineer.com/home
    Tel: +82)2-2043-2241 | +1)202-202-4328
    E-mail:info@niwengine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