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Wengineer] NIW 영주권, 수속기간 지금 신청하면 얼마나 걸리나

  • #3840248
    NIWengineer 218.***.50.132 1114

    | 2023년 12월, 영주권 수속기간 알아보는 법

    최근 DOS Visa Bulletin (소위 “국무부 비자게시판”) 발표에서 NIW가 속한 EB2 (Employment-Based 2nd category, 취업이민 2순위)의 ‘문호가 동결’되어, NIW 신청을 막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이것이 미치는 영향 즉 수속기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DOS Visa Bulletin (국무부 비자게시판) 동결이 미치는 영향은, 영주권신청 절차 중 2번째 단계, 즉 이민비자/신분변경 신청단계에서 대기상태가 발생하여 이 단계의 수속기간 연장으로 전체 NIW 수속기간이 길어진 것입니다. 이때, DOS Visa Bulletin (국무부 비자문호) 동결은 I-140 청원서 심사기간과는 상관없습니다. I-140 청원서의 수속기간은 DOS Visa Bulletin (이민국 비자게시판)가 아닌 “USCIS Processing Times” (이민국 수속기간)을 바탕으로 예측합니다.

    2023년 11월, NIW 수속기간 (예측)
    Nebraska Service Center : 11.5 month (I-140) + 10-15JUL22(승인가능)/01JAN23(신청가능)
    Texas Service Center: 10.5 month (I-140)

    Nebraska Service Center:
    11.5 month, 10-15JUL22(승인가능)/01JAN23(신청가능)

    Texas Service Center:
    10.5 month, 10-15JUL22(승인가능)/01JAN23(신청가능)

    위와 같이, 영주권 수속 기간은 미국 국무부와 이민국이 제공하는 2가지 자료를 통해 소요시간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 “USCIS Processing Times” (이민국 수속기간, https://egov.uscis.gov/processing-times; USCIS, United States Citizenship and Immigration Services);
    – “DOS Visa Bulletin” (국무부 비자게시판, https://travel.state.gov/content/travel/en/legal /visa-law0/visa-bulletin.html; DOS, Department of States)

    청원서 등을 제출한 청원자(Petitioner, 초청하는자) 또는 수혜자(Beneficiary, 초청받는자/비자신청자)는 이 두가지 자료에 본인의 우선순위일자 (Priority Date)를 적용하여 자신의 수속기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SCIS Processing Times과 DOS Visa Bulletin을 혼동하여 자신의 영주권 수속기간을 예측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미국 시민의 “직계가족”(배우자, 21세 미만 자녀 및 부모)을 위한 이민신청은 할당량에서 면제됩니다. 즉, 이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신청자의 경우, 청원서가 승인되면 신청자는 즉시 이민비자를 신청할 자격이 있으므로 Visa Bulletin을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럼 이제 Processing Times과 Visa Bulletin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을 보다 상세히 살펴보고 우선순위일자가 무엇인지 또한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본인의 영주권 수속기간을 예측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순위일자 (Priority Date)
    이민법 용어로 이민청원서나 노동허가서가 처음 제출된 날짜를 의미합니다. 매달 미국무부는 업데이트된 우선순위일자 목록이 포함된 비자게시판을 게시합니다. 즉, 해당 목록에 있는 날짜와 일치하거나 그보다 빠른 날짜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기다리지 않고 영주권 신청을 계속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USCIS Processing Times과 DOS 비자게시판
    USCIS Processing Times은 USCIS에서 접수하는 다양한 유형의 청원서와 신청서를 이민국이 판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Visa Bulletin에는 청원서 카테고리와 우선순위날짜를 기준으로 이민 비자/신분변경을 신청/승인받을 수 있는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USCIS Processing Times 이민국 처리시간
    USCIS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 정보는 각 USCIS 서비스 센터 또는 이민국 현장사무소에서 각 청원서, 신청서 또는 기타 유형의 요청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평균 시간이 발표되어 있습니다. 이정보는 일반적으로 2~3개월마다 업데이트됩니다.
    고용주나 친척이 이민청원서를 제출하면 청원서가 계류 중인 USCIS 서비스센터의 USCIS 처리시간표를 확인하여 USCIS가 귀하의 카테고리에 대한 청원서를 처리하는 데 평균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기반 케이스 및 일부 고용기반 케이스의 경우, 청원서가 USCIS에 접수된 날짜가 “우선순위일자”가 됩니다. 노동허가와 관련된 고용기반 케이스의 경우, 노동허가신청서가 노동부에 제출된 날짜가 우선순위일자 입니다.
    팁: 접수된 청원서나 신청서의 처리시간을 확인할 때 청원서가 정상적인 처리시간을 벗어난 것으로 확인되면 USCIS 고객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신청서가 정상적인 처리시간을 초과한 이유에 대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

    DOS 비자게시판(DOS Visa Bulletin)
    비자게시판은 미국무부가 게시하는 정보로써 비자 신청/승인 가능여부을 결정하는 일자정보를 제공합니다. 즉, USCIS는 승인한 청원서가 접수된 날짜를 기준으로 이민 비자 또는 “영주권”을 얻기 위한 대략적인 대기 시간을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cut-off dates을 정하여 매달 새로운 DOS 비자 게시판이 이 cut-off dates을 게시합니다.
    이는 미국 이민법이 매년, 각 카테고리별로 발급될 수 있는 이민비자(또는 영주권)의 최대 개수를 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는 국가별 한도에 의해 추가로 제한하기 떄문 입니다. (일반적으로 각 국가는 전 세계 한도의 최대 7%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할당된 최대 개수보다 많은 신청이 될 경우 일부 비자 카테고리는 “초과신청” 상태가 되고 이는 “백로그” 또는 “역행”이 발생합니다. 이때, 각 카테고리 별 할당량내에서 처리/발급개수가 유지되도록 매달 신청자의 수를 통제하기 위해, DOS는 각 이민 비자 카테고리에 대해 매달 cut-off dates을 설정하고 이것을 비자게시판에 게시하는 것입니다

    DOS 비자게시판(DOS Visa Bulletin)을 읽는 방법
    1. 우선 본인의 청원서가 가족기반(Family-Based, 가족초청) 인지 아니면 고용기반(Employment-Based, 취업이민)인지 확인합니다.
    가족기반 청원인 경우: 청원서가 5개 범주(F1, F2A, F2B, F3, F4) 중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 확인합니다.
    – F1:미국시민권자의 미혼자녀;
    – F2A: 영주권자의 배우자와 미성년자녀(만21세 미만);
    – F2B: 영주권자의 성년 미혼자녀(만21세 또는 그 이상);
    – F3: 시민권자의 기혼자녀;
    – F4: 성년(만21세 또는 그 이상)시민권자의 형제자매)
    고용기반 청원인 경우: 청원서가 7개 범주(1st, 2nd, 3rd, 4th, Certain Religious Workers, 5th Unreserved, 5th Rural, 5th High Unemployment, 5th Infrustructure) 중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 확인합니다.

    2. 수혜자의 출생국가를 확인하고 게시판에 있는 특정국가의 특정 카테고리에 해당 되는지 확인합니다. 해당되지 않은 경우 ” All
    hargeability Areas Except Those Listed 나열된 지역을 제외한 모든 청원가능지역”이라 표기된 전세계 카테고리를 확인합니다. (참고: 청원가능지역은 수혜자의 현재 시민권이나 국적에 관계없이 수혜자가 태어난 국가를 의미합니다. 즉, 프랑스에서 태어난 인도국적자는 프랑스가 청원 가능 지역입니다.)

    3. 비자게시판 표시를 확인하여 현재 비자/신분변경 진행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 “C”(current, 현재): 해당 월 신청/승인 진행가능
    – “U”(unauthorized, 사용할 수 없음): 해당 월 신청/승인 진행 중지
    – “날짜”(DDMMMYY) 표시: 우선순위일자가 해당 날짜 또는 그 이전인 수혜자/신청자에게만 비자/신분변경 신청허용

    USCIS에서 발표한 영주권/비자 승인 기간은 예측일 뿐, 정확한 기간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각종 이민/비이민 절차의 기간은 어떤 자격 및 신분으로 어떤 비자/영주권을 신청하느냐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절차를 걸쳐 이민/비이민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에 따라서 기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Disclaimer 주의: 상기 내용은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일반적인 정보로 어떠한 법적인 관계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NIWengineer
    https://www.niwengineer.com/home
    Tel: +82)2-2043-2241 | +1)202-202-4328
    E-mail:info@niwengine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