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W 추천서 작성자 선정 요령

  • #83451
    WeGreened 68.***.84.198 3862

    NIW 추천서 작성자 선정 요령 및 추천서에 포함해야 할 내용

    우리가 흔히 말하는 추천서에는 recommendation letter, reference letter, supporting letter, testimonial letter 등 여러 이름이 있는데, National Interest Waiver (취업 이민 2순위 고학력자 독립 이민) 신청서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민국 심사관이 신청인 전공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민법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신청인의 자격조건 (세계적인 탁월한 능력, 뛰어난 능력, 노동 인증 면제)을 심사하기 위해 제출된 객관적인 증거자료를 참고하게됩니다. 이런 증거자료에는 학술지에 게재한 연구 논문, 출판물, 보고서, 전문가 증언서, 논문 인용기록, 수상 경력 및 추천서 등이 포함됩니다.

    Chen 이민 법률 사무소의 변호사들은 추천서가 NIW (고학력자 독립 이민) 케이스에서 가장 중요한 보충 증명 자료 중 하나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Chen 이민 법률 사무소에서는 고객을 위해 누가 추천인으로 가장 적합한지 신중하게 결정하고 추천서의 초안도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NIW 신청서 승인에 도움이 되는 신청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미 이민국의 규정과 이민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엄중한 과제를 고객에게 떠맡길 수 없습니다.

    강력한 NIW 추천서로 적은 논문 인용 기록 건수 보완 가능

    미 이민국과 AAO (Administrative Appeals Office, 이민국 산하 항소기관) 에서는 EB1-A와 다르게 NIW의 자격심사조건은 유연하다고 지적해오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발표된 논문이나 논문의 인용 건수에 대한 최소 제한조건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 Chen 이민 법률 사무소의 경험과 AAO 판결 기록을 바탕으로 살펴보면, 물론 논문 인용이 잦은 경우 신청인의 영향력에 대한 주장을 강화할 수 있지만 신청인의 영향력을 뒷받침하는 다른 객관적인 자료가 있다면 논문 인용기록 횟수가 적은 것이 자격조건을 만족하는데에 장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단지 논문 인용기록 횟수가 많다고 해서 그 자체만으로 신청인의 NIW 신청 자격조건이 성립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청인이 해당 분야에서 독창적이고 상당한 기여를 했는지가 이민국이 NIW 케이스 심사에서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며, 그간 경험을 비춰보면 강력한 추천서가 신청인의 기여도를 정립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천인의 선정과 추천서에 들어갈 내용이 해당 분야에서 신청인의 고유하고 상당한 기여도를 성립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NIW 신청서를 위한 추천인 선정법

    NIW 신청과정은 긴 여정입니다. 복잡한 NIW 신청서 준비 과정을 고객에게 설명할 때마다 빠지지않고 마주하게 되는 질문이 바로 누구에게 추천서를 부탁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다. 추천인과 추천서가 성공적인 승인을 뒷받침하는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우리 Chen 이민 법률 사무소에서는 누가 추천인으로 가장 적합할지 시간을 투자하여 고객과 의논하고 있습니다.

    NIW 추천서에 대한 오해

    많은 분들이 I-140 이민 신청서를 위한 NIW 추천서와 대학원 지원을 위한 추천서를 혼동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수진으로부터 받는 대학원이나 박사과정 입학을 위한 추천서에서는 지원자의 개인적 특질, 성취도 그리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특성에 꼭 맞는 지원자의 독특한 경력 등을 자세하게 기술하게 됩니다. 반면, I-140 이민 신청서를 위한 NIW 추천서에서는 해당 전문 분야에서의 외국인 신청자의 영향력과 공헌도에 초점을 두며, 추천인이 신청인과 개인적인 친분이 있거나 잘 아는 사이일 필요가 없습니다.

    신청인과 가깝거나 아는 사이가 아닌 제 삼자 추천인으로부터 받은 NIW 추천서가 더 설득력이 있습니다.

    우리 Chen 이민 법률 사무소의 변호사들은 NIW 신청서를 준비하시는 고객분들께 “inner circle”과 outer circle” 양쪽에서 추천인을 확보하시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Inner circle에는 학교나 사업체에서 직접 같이 일한 경험이 있는 동료가 포함됩니다. 우리 변호사들은 고객분들에게 보통 친분있는 추천인으로부터 받은 추천서가 가장 화려하긴 하지만 이러한 극찬은 편견에서 온 것이라고 의심받을 확률이 그만큼 높다는 것을 상기시켜드리고 있습니다. 이민국에서는 외국인 신청인이 추천인단에 일명 outer circle에 속하는 추천인을 포함할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outer circle에는 외국인의 업적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외국인과 직접 친분은 없는 개인 혹은 단체가 포함됩니다.

    이민국에서는 국가적 혹은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찬사를 받고 있는 개인이라면 그러한 명성을 반영하는 상당한 양의 자발적인 (unsolicited) 추천자료를 확보하여 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3자나 외부인으로부터 받은 NIW 추천서가 신청인의 업적을 증명하는 자료로서 더욱 설득력이 있습니다. 만약 신청인의 공헌도가 신청인의 과거나 현재의 동료나 지인 이외의 사람들에게 널리 칭찬받고 있지않다면 국가적 혹은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명성을 얻었다거나 혹은 진정으로 탁월하거나 뛰어난 능력을 지녔다는 판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민국에서는 신청인이 해당 분야에서 중대한 독창적인 기여를 했다는데에 대한 증거로 신청인의 가까운 동료로부터 받은 추천서에 큰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Inner Circle”에 대한 편견은 다른 보충증명자료로 극복가능

    몇몇 고객분들께서는 만약 제3자로부터 추천서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질문하십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신청인이 국가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는 것을 다른 방법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어떠한 증명자료가 필요한지는 EB-1 “extraordinary ability” 자격증명에 대한 설명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신청인은 해당 분야의 명망있는 전문출판물에 발표한 논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AAO에서는 자신의 연구논문이 국제적으로 인용되었다는 것을 증명한 NIW 신청인들의 편을 들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인 모두가 신청인과 친분이 있는 경우는 추천인의 명망을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AAO에서는 NIW 신청인과 추천인의 친분 관계를 눈감아주었는데, 이는 추천인 전원이 의학 연구 기관 중 세계적으로 선두에 있는 Johns Hopkins에서 일하는 연구원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NIW 신청서를 위해 제3자 추천서를 확보하는 것이 어려운 고객분들께 peer review 과정을 통해 유리한 원고 (favorable manuscripts)를 확보하라고 조언해드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술지에서는 출판하기 전 모든 발표 논문에 peer review 과정을 적용하고 있으며 많은 학술지에서는 peer review 원고를 보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peer review 원고는 논문 저자의 연구에 대한 익명의 검토자의 공정한 의견을 대표합니다. 만약 신청인의 연구를 호의적으로 평가한 peer review 원고가 있다면 신청인의 업적을 증명하는 설득력 있는 증거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AAO는 최근의 두 NIW 사례에서 이러한 peer review 원고를 수긍하였습니다.

    NIW 추천인으로 더 신뢰감 있는 추천인

    우리는 지난 수년간의 경험을 통해 싱크탱트 (think tank), 정부 기관/단체, 대학교수로부터 받은 추천서가 더 큰 신빙성을 가진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특히 NIW 사례에서는 정부 기관의 관리로부터 받은 추천서가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이민국에서 정한 NIW 심사 규정에서 볼 수 있듯이 외국인 신청인의 미국 영구 거주에서 오는 국익에 대해서 증언하는 정부 관리와 정부 기관으로부터의 추천서는 NIW 신청서의 승인 성공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 혹은 권위자로부터의 NIW 추천서

    일반적으로 해당 분야에서 권위자나 전문가로 인정받은 개인의 경우 신청인의 연구에 관해 권위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 NIW 추천인으로서 더 큰 영향력을 가집니다.

    또한 NIW 추천서에 추천인이 외국인의 업적을 평가할 자격이 된다는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평범한 능력의 동료나 신청인을 가르쳤던 대학 강사로부터의 추천서는 이름이 알려진 중요 단체의 고위 관리자로부터 받은 추천서보다 더 엄격한 감시를 받아왔습니다.

    NIW 추천인은 신청인의 업적과 기여를 구체적으로 다뤄야

    NIW 추천서를 작성해 줄 추천인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일 뿐 아니라 신청인의 연구와 기여도에 대해 잘 알고 있어 추천서에 이를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에서 뛰어난 명성이 있는 사람이 신청인과 가까운 지인보다 추천인으로 더 바람직하지만, 신청인의 연구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전문가가 완벽한 추천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NIW 신청서를 심사하는 이민국 심사관들은 자신들의 전문 분야가 아닌 신청인의 연구와 기여에 대해 알 방법이 없습니다. 신청인이 자격조건을 만족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신청인이 제출한 객관적인 증명자료를 검토하는 것입니다. 이 때 추천서는 신청인의 업적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제3자 전문가이면서 여러분의 업적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어 추천서에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 있는 사람을 추천인으로 확보해야합니다.

    NIW 추천서에 대해

    강력한 추천서는 NIW 승인 성공에 필수요소입니다. 우리 Chen 법률 사무소에서는 NIW 신청서 성공 승인에 추천서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잘 알기때문에 별도의 추가 비용없이 각각 개별화된 추천서의 초안을 작성해드립니다. 우리는 좋은 추천서를 쓰기 위해서는 미 이민국의 규정과 이민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따라서 이를 틀에 박힌 견본서식으로 대체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NIW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은 성공적인 이민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며 결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그냥 한번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NIW 신청서를 접수하지마세요. 최근들어 신청서 처리 기간이 길어진 관계로 무작정 접수한 신청서는 영주권을 받기까지의 기간을 더욱 지연시킬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 신청서를 여러번 접수하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고있지는 않으나 NIW 신청서 승인 거절 이후 자격조건이 크게 향상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신청할 경우 다시 승인 거절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NIW (고학력자 독립 이민)와 신청서에 대해 더 알아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이곳에 게시되는 글들은 Chen 이민 법률 사무소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저작권에 대한 모든 권한은 Chen 이민 법률 사무소에 있으며, 본 게시물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Chen Immigration Law Associates, P.A., All Rights Reserved.
    • Tel: 1.888.666.0969 • Fax: 1.214.580.5532 • E-mail: korean@chenassociates.com (한국어 상담)
    • 홈페이지: http://www.wegreened.com/kr/ • Facebook: http://www.facebook.com/199093370265351
    •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wegreened • 성공사례 블로그: http://www.wegreened.com/korean/ 
    • 최근 NIW/EB1 케이스 승인 통지서: http://www.wegreened.com/eb1_niw_approval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