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85 이관 (Transfer) 이후

  • #3713102
    주디장 108.***.72.203 4164

    I-485 양식은 모든 영주권 진행 과정에서 최종 단계로 수속 과정과 기간에 대한 관심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I-485 신청서는 ‘Lockbox’라는 곳으로 접수가 됩니다. Lockbox는 이민국에서 사용하는 시설로서 접수비를 입금하고 접수 통지서를 발행하는 업무를 다루는 곳으로 실질적인 검토 및 판결은 신청서가 다음 서비스 센터로 이관되어 담당 심사관에게 배당이 된 후 진행됩니다.
    많은 신청자가 지문 채취를 하고 나면 얼마안에 최종 결정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하는데 지문 채취와 전체 수속 기간은 큰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일단 I-485 트랜스퍼가 이루어졌다는 것은 심층 깊은 검토가 시작된다는 것으로 곧 인터뷰 일정이 나오거나, 추가 서류 요청이 나오거나, 승인 아니면 실사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인터뷰 일정이 나오는 경우

    결혼 영주권 진행이라면 당연히 인터뷰가 예상되지만 취업 이민 경우라면 더 이상 인터뷰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터뷰 노티스를 받는 경우 어떤 특이 사항이 있는지 심도 깊게 리뷰해 보아야 합니다. 인터뷰가 있을 때 체류 신분 유지, 취업 제안, 또는 범죄 기록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혹시 OPT 때 적을 두었던 회사가 문제 대상이 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중간에 실업 기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체류 신분 사이에 갭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어학 연수 기간이 매우 긴 경우 학업에 대한 의지를 의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회사에서 일한 적이 없는데 영주권 스폰서를 받은 경우 취업 제안을 받게 된 과정과 이 회사에서 일할 의지에 대한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인터뷰 준비에 더해 질문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한후 집중적인 준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추가 서류 요청이 나오는 경우

    추가 서류 요청은 내용에 따라 매우 간단할 수도 있지만 이후에 인터뷰나 실사로 이어질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체검사, 출생 증명서, 혹은 485J양식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 서류에 누락없이 잘 작성하고 요구 받은 정확한 서류를 받아서 제출하면 길지 않은 시간 내에 최종 승인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추가 서류 요청이 스폰서의 재정 능력, 취업 오퍼에 대한 신빙성, 과거 체류 신분 유지, 혹은 범죄 기록인 경우 증빙 자료를 취합하고 답변을 준비하는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질문의 가능성을 예상하는 답을 준비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사의 가능성 대비

    간혹 인터뷰 후에 다시 실사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뷰후에 바로 승인을 받지 않는다면 실사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스를 시작한지 오래된 경우 취업 과정 등에 대해 기억이 희미할 수 있고 진행중에 어떤 변화가 있었을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현재까지의 상황을 스폰서 고용주와 당사자가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Judy Chang Law Firm, National Immigration Law Firm
    Copyright© Judy J. Chang, Esq. All rights reserved. 07/14/2022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article is provided for general information only and should not serve as a substitute for legal advice.
    http://www.judychanglaw.com / contact@judychanglaw.com

    • eb3-pro 172.***.145.138

      안녕하세요.
      제 경우가 약간 특이하여 비슷한 케이스를 찾기 힘들어 여쭙습니다.
      i-140, i-485 동시접수 하였고 5/24/22에 I-140은 승인이 났습니다. 제가 말한 저의 케이스의 특이한 점은 6/13/2022에 이관통보를 받았고 지문은 6/24/2022에 찍었습니다. 현재는 Case Was Updated To Show Fingerprints Were Taken 라고 적혀있구요.
      이러한 경우에는 심층검토 단계에 들어갔다고 봐도 될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