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oitte 회계 인턴쉽 인터뷰 후기입니다. 도움이 될듯해서 올립니다.

  • #158914
    rest 72.***.252.21 16397

    안녕하세요.

    제가 이곳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기에 저도 공유하고자 올립니다.
    현재 저는 졸업 1년을 앞두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그닥 유명하지 않은 주립대 어카운팅전공)
    현재 GPA는 3.5이구 경력에 어카운팅 회사는 전혀 없습니다.
    시기도 남들보다 4~5년 늦었구요.
    영어는 그렇게 유창하진 않으나 일상대화나 그럴때는 별 생각없이 나오는 정도입니다.
    이번 여름 어카운팅 인턴을 찾으면서 느낀점이 이상하게도 큰 회사들은 전화인터뷰도 
    몇번 하고했는데 오히려 로컬 미드 사이즈 펌들은 답장도 없더군요.
    이번 여름에 Deloitte 인턴쉽 오퍼레터를 오늘 받았습니다.
    어카운팅부서는 아니고 shared services라는 부서입니다.
    일단은 저랑 첫 폰 인터뷰를 한 리크루터가 풀 타임 임플로이먼트는 150크레딧
    어카운팅 부서 인턴은 적어도 120은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지금 제 스탠딩으론 다른부서에서 인턴을 하고 겨울이다 다음 해 여름에 
    어카운팅 인턴을 하라고 얘기를 하더군요.
    첫 폰인터뷰후 두번째는 온싸이트 인터뷰로 4명과 30분씩 2시간 인터뷰를 했습니다.
    폰인터뷰 + 온싸이트 인터뷰 결과 느낀것은 “인터뷰에 목숨 걸어라” 입니다.. 
    온싸이트 인터뷰에 온 다른 캔디데잇들이랑 얘기한 결과 다들 스탯은 비등비등합니다.
    다들 GPA도 괜찮고 학교도 괜찮고.. 결국 비슷한 스탯의 경쟁자들사이에서 
    살아남으려면 인터뷰밖에 없습니다.. 
    제가 deloitte 인터뷰전 다른 회사랑 폰인터뷰를 한번 말아먹고, 별거 아니겠지 하고 준비를 안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몇몇 질문에 완전 헛소릴 하니 연락이 없더군요.. ㅋㅋ 
    deloitte 인터뷰는 엄청 준비했습니다. 예상질문 웹썰치해서 넣고 제 레주메 보면서 물어볼만한것 준비하고 하여튼 시간 날때마다 보고 또 봤습니다.
    차에서 운전할때 혼자서 떠들면서 연습하고..
    일단 인터뷰 질문들은 거의다 비슷한 맥락입니다.
    “왜 어카운팅?” “리더쉽 & 팀웍 경험” “문제가 터졌을때 대처법” “좋아하는 과목”
    “왜 딜로잇?” “일하는 스타일” 등등이 주를 이뤘던것 같습니다.
    일단 인터뷰때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는 느낌으로 편하게 얘기했습니다.
    제가 릴렉스해 보이면 그쪽에서도 딱딱한 질문보다는 그냥 일상적인 대화를 주고 받게 되더군요.
    질문도 비슷비슷하다보니 3번째 4번째 인터뷰어들의 질문에는 답이 술술 나왔어요.
    인터뷰하면서 느낀것이 예상질문 리스트가 너무나도 큰 도움이 됬습니다.
    예상 질문에 답을 넣어가면서, 또 연습하면서 저도 모르게 머릿속에 입력이 되있더군요.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인터뷰는.. 연습 또 연습.
    일단 생각나는데로 주저리주저리 풀긴 했는데 혹시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아는데로 도와드릴께요.
    아 그리고 저도 궁금한게 있습니다만 위에서 말한 “150크레딧, 120크레딧” 룰이 요즘 빅4에서는 일반적인 추세인가요? 
    그렇다면 저도 학부를 졸업하고 바로 회계석사를 따야한다는 소리인데..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 CA 76.***.126.130

      I would like to share some ideas with you regarding your interview skills..
      may i e-mail you? or mine is ebaek001@daum.net
      congratulations,

    • 빠다왕자 156.***.4.2

      참 좋은 글입니다. 인터뷰 준비를 정말 잘하신것 같습니다. 제가 인터뷰를 했더라도 아마 저도 님을 뽑았을것 같네요. 축하드리구요 앞으로도 계속 좋은일 있으시길 빕니다.

    • CPA 65.***.132.193

      제대로 잘 준비하고 계시네요.
      꾸준히만 하시면 졸업하실 때 웃으면서 졸업하시겠네요.

      마지막 질문에 관해 말씀드리자면(사실 회계 전공이시하면서 하는 질문치고는 너무 기초상식입니다만) 150학점 기준을 못 맞추시면 나중에 CPA시험 자체를 못 봅니다. 나중에 취직해서 일해도 결국 자격증 못 딴다는 얘기죠. 회계법인에서 오딧이나 택스 엔트리를 뽑는다면 당연히 CPA트랙에 있는 캔디데잇을 찾겠죠. 자세한 150크레딧 관련 문의는 학교 어카운팅 디파트먼트에 문의하시길.

    • 캐나다 99.***.180.219

      좋은글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턴 잘 하시고 또 취업도 잘하시길 바랍니다

    • 원글 72.***.252.21

      리플들 감사합니다.
      CPA님, 제가 있는주는 120크레딧이면 시험은 볼수 있거든요. licensed 가 되려면 150이 필요하지만. 로컬 미드사이즈 펌들은 150크레딧얘기를 안하길래 빅4만 그런가 해서요.. :)

    • 173.***.100.125

      참 좋은글 공유해주어 고마워요. 쓰레기같은 삼성등등글등을 보다는 참신선한것같아요.

    • 음냐 24.***.123.234

      원글님..
      인터뷰 연습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예상답변이 따로 있는건가요?

    • 제이크 75.***.108.33

      정말 도움이 되는글이네요..이제 막 학부 졸업하고 석사 들어갈 준비를 하는데 평소에 인터뷰 연습을 많이 하고 준비해야 되겠네요. 인터뷰에 목숨 걸라는 말에 공감이 많이 갑니다. 다들 비슷한 스텟에 거기서 거기라면 인터뷰에서 당연히 갈리겠지요…같이 일할 사람을 뽑는거니… 인터뷰 예상 질문 정보 공유부탁드려도 될까요? 거저 달라고 하니 마음이 많이 그렇지만 어서 제대로 된 잡구해서 식구들 먹여살릴생각하면 물불 가릴때가 아니겠지요… 감사합니다. jeong.jake@yahoo.com

    • 원글 72.***.252.21

      음냐님,
      인터뷰 연습은 별것 없습니다. 틈날때마다 리허설하는 방법밖에는요.. 인터뷰어의 질문에 원하는 대답을 얼마나 자연스럽게 주느냔데.. 연습한 티가 덜 나도록 하려면, 그리고 안 더듬으려면, 계속 리허설 하시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예상답변은요 “잡포스팅”에 보면 qualification 있잖아요? 고용주가 원하는 스텟들을 음냐님의 대답에서 qualification에 명시된 능력들을 소유하고 있다는 인상을 보여줘야 합니다. qualification에 맞춰서 대답들을 customize 하시면 분명히 좋은 소식있을거라 생각됩니다.

    • 궁금 68.***.83.111

      저도 조금 있음 인터뷰를 볼 사람인데… 처음 보는거라 너무 모르는것이 많습니다. 주로 어떤 질문들을 하고 어떻게 질문을 하는지 갈쳐주실수 있을까요? 전 지금 한 20가지 질문을 예상하고 열심히 연습중인데…. 혹시 님은 얼마나 많은 질문들을 예상하시면서 연습을 하셨는지?

      number2ero@hanmail.net 일로 멜 해주실수있을까요?

    • 인터뷰궁금 72.***.195.30

      원글님 저도 정보 공유 혜택을 받을수 있을까요?

      star12@gmail.com

    • Janie 67.***.201.226

      안녕하세요, 저도 인터뷰 예상 질문들 목록들 받고 , 비법 전수 받고 싶네요 !

      이메일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