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News 에서 그러는데 아시안 어메리칸 청소년의 자살률이 아주 높다고 하네요. 첫번째 사망 이유라고…

  • #3695112
    436 104.***.67.145 745

    그런데 이유는 잘 모른다고만 하네요. 물론 인종차별이 가장 큰 이유로 짐작되기는 하지만요.

    이거 장기적인 통계자료나
    출신 국가별 통계자료같은거 있나요?

    아무래도 한국계 청소년 자살률이 가장 높을거 같네요. 한국계가 문화적으로 미국에서 가장 취약할듯해요. 아무래도 타인종들보다 모든 잘못을 자기 자신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가장 클 것 같은 생각이 드니까. 2세들의 간혹 나오는 자기성장기의 자기고백들 들어보면 청소년시기에 인종적 열등감도 상당히 많이 가지는것들 같고… 그걸 어디다 표출할곳도 없고 … 자기들끼리도 서로 그런것들 표현못하고…표현하면 자기자신이 더 비참하게 느껴지는 느낌이랄까…그래서 오히려 백인들을 더 우상화하는 경향으로 그것들이 나타나고….이런 것들을 느꼈거든요. 그런데 백인들에서 리젝션 느끼면 그 좌절감이 더 심화되고…. 아시에 여자애들은 백인애들과 결혼하는게 목표가 되고…남자애들은….

    이런거 좀 연구가 필요할듯요.
    이민진 작가도 일본에서 이지메로 자살한 재일동포청소년에 충격을 받아 재일동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고 했죠.
    그런데 정작 미국내에서 일어나는 아시안차별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는지 잘 모르겠군요. 그런데 예전에 강수지등이 미국산 경험을 이야기했던것도 그렇고 요즘 싼드라 오등이 매스컴에 공개적으로 차별을 이야기하는거보면 아시안 여자들도 이런거 아무래도 강하게 느끼는듯하구요. 그런데 여자들은 그나마 백인과 결혼해서 박쥐같은 스탠스를 취하는게 가능하쟎아요. 남자는 그게 가능성이 많이 낮아지지만. 한국에서 결혼해서 이민온 여자들도 백인남자애들이랑 바람피고 한국남편이랑 이혼헤서 백인남자랑 재혼하는 경우도 종종 보이고 물론 그런 여자들이 다수는 아니겠지만… 글고 여러가지 이유로 아무래도 여자들보다는 남자 아시안 청소년애들이 이런것에 더 민감할듯한데…

    그런데 뉴스에는 안나오지만 가만 생각해보니
    아시안 어메리칸 노인층도 자살율이 타인종에 비해서 상당히 높을거라는 추측도 드는군요. 얼마전엔 한인 출신 노인들이 아시안계에서도 미국사는 만족도가 가장 수치가 최저라는 조사결과도 있었죠. 나이들수록 친구사귀기는 원래 어려워지는게 문화적 차이로 타 인종들과의 친구만들기도 당연히 쉽지 않을것이고 소수의 한인들끼리도 그냥 뿔뿔이 떨어져 지내는 섬같은 존재들이고….사실 모여살고 뭉쳐살아야 여러가지 희로애락도 생기고 친구도 생기는 법인데…

    • 436 104.***.67.145

      이글에 비호감이 벌써 2개가 달렸는데…. 비호감 다는건 상관없는데 왜 비호감 누르는건지 이유나 한번 들어봅시다. 이글이 니 인종적 열등감들을 자극해서인가? 아니면? 뭐지?
      문제가 있으면 문제를 까서 드러내놓아야 하고 그래야 그 문제에 대한 연구나 분석이나 해결책을 생각해보고 이야기해볼수가 있지…무조건 숨기고 이야기도 안하면 해결이 되나? 그러니 자기탓하고 자살이나 하게 되지.

      저 뉴스에서도 희안했던것은
      분석가로 나와서 코멘트한 사람은 아시안이 아니였어. 스패니쉬 같은 여자가 나와서 코멘트하더라. 아시안 여자가 나와서 제대로 분석을 해서 코멘트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 한국 76.***.106.8

      한국에 사는 한국청소년 자살율 높아요.
      한국에 사는 한국청소년 자살률과
      미국에 사는 한국청소년중 자살율중
      어느쪽이 높을까요?

      • 436 104.***.67.145

        아무도 그동안 한국계 미국인 청소년의 자살 통계에 관심도 없었으니 그런 제대로 된 통계도 거의 없었을듯. 미국사는 아시안 통계도 요즘에사 이슈가 조금 되고 있을뿐. 아시안이 워낙 비주류이다보니 사회적으로 이런 통계에 관심이 있었을리 없고 아시안 자체들도 자기들 문제를 들여다 볼 여유가 사실 없었음.
        센서스 인구조사가 사실 아시안인구에 대한 공식적 조사의 전부였던 느낌.

        지난 30여년간 미국 살았던 경험으로 보면
        한국계는 목소리조차 내지 않음.
        중국계나 베트남계나 필리핀계는 그나마 자기들 잡지들도 발간하고 미국애들과 공식적인 행사같은걸 가질려고 노력은 하는건 보임. 그래도 아시안 컴머스 협회나 이런거 보면 통합적 모습은 별로 못봤음. 한국인도 참여하는경우 별로 못봤고. 제각각 이란 느낌인데 그중에서 중국계 애들이 그나마 좀 호전적임. 그러나 최근 코로나사태로 중국계 커뮤니티는 초토화된 느낌.

    • 73.***.115.5

      한국이 전 연령대 자살률이 탑이라고 합니다. 청소년이나 미국에 사는 한국인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여자 자살률은 특히 OECD 여자 자살률 2위인 일본에 비해 한국이 거의 두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