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마일에서 차가 말을 타네요

  • #978
    포드미워 66.***.215.45 8666

    2001년도 포드 윈스타입니다. 7만3천마일 탔습니다.

    예전부터 쳌 사인이 들어오길래 배터리 연결을 풀어서 경고등을 없애버렸습니다.

    그런데 한달 전부터 그렇게 해도 계속들어와서 정비소에가서 몇가지를 고쳤는데 또 불이 들어옵니다.

    문제는 수리 후 60마일에서 차가 말을 탄다는 겁니다. 알피엠이 부웅부웅부웅 하면서 말타는 느낌이 드는데, 60마일을 넘기면 괜찮습니다. 그리고 연료도 100마일정도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어떤 원인인지 대략 알 수 있을까요?

    • 지나다 65.***.116.235

      저도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지난번에 비슷한 경우로 미케닉을 찾아갔었는데 거기서 그러더라구요. 정지상태에서 RPM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면 엔진안에서 압력이 새는거라고 하더군요. 실린더나 개스킷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일정속도에서 문제를 일으키면 미션에서 특정기어가 걸렸다 풀렸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제 생각엔 후자인거 같네요. 사시는 동네의 미케닉한테가서 미션도 한번 점검을 받아 보시지요.

    • 맑은하늘 12.***.44.19

      제 생각인데…혹시 스파크 플러그가 정상인지 맛이갔는지(?-내용이 쫌 이상하지만 적당한 말을 못찾아서)한번 체크해 보세요..보통 4개정도인 스파크플러그중 하나라도 나가면 저속에서는 많이 떨리고 텅텅 거리고 고속으로 가면 좀 괜찮은데..연료문제도 있을수 있고요…한번 밑지는 셈치고 스파크 플러그를 갈아보던지 갈지 않더라도 체크는 한번 할 수 있을 겁니다…

    • 메뉴얼에는 156.***.255.126

      엔진CHECK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나타난다고 나와있네요.
      1. 연료가 완전히 바닥났을때 (이 경우는 아니시죠?)
      2. Gas 주입기의 뚜껑이 완전히 닫히지 않을 때
      3. 기타 전기적인 이유…(대부분 접지 이상으로 Processor의 DC bias가 잡히지 않아 Processor가 error를 log한 경우이지요)

      1과2는 엔진내 압력과 관계가 있는 부분입니다. 오일 필터가 막힌 경우가 있을수도 있고(찌꺼기가 많은 기름을 쓴경우), 아님 윗분 말씀처럼 개스킷이 leak할 수도 있지요.
      3의 경우는 대부분 dealership에 있는 error log reader를 이용해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미션부분에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크라이슬러 차들이 이 장애로 유명하지요)…
      가장 빠른 방법은 미케닉에게 가셔서 로그를 점검하시고 가능하다면 미션 부분도 점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제 생각에는 이런 부분은 모든 차를 다 만지는 미케닉보다는 딜러쉽의 미케닉이 나을 것 같구요.

    • 혜림아빠 67.***.173.254

      CEL(Check Engine Light)이 들어오면, 그냥 경고등을 없애시기 보다, 오토존 같은데에 가셔서 오류코드라도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류코드를 보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CEL을 점등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이유는 TPS 관련, 산소센서관련, 노킹센서 관련이 많습니다만, 일단 코드로 범위를 좁히신 다음에 정비를 하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딜러에서는 기본 점검을 하셔도 어느정도 비용이 들고요, 오토죤에서는 서비스 차원에서 무료로 찍어줍니다. (바쁠때 가시면 좀 기다리셔야 되기는 합니다만…)

    • .. 65.***.5.46

      윗분 말씀대로 산소센스 문제일 가능성 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