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아동 시민권 법에 의거, 시민권 승계 자격을 취득하는 방법

  • #711844
    월더 23.***.12.132 3649
                                                                by 엘리자베스 월더 이민 법률회사
    귀하는 만약 귀하가 아동 시민권 법(Child Citizenship Act)에 의해 미국 시민 자격이 승계되었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귀하는 유권자 등록, 고용 확인 및 여권 신청과 같은 중요한 절차를 위한 어떠한 증명이 필요합니까? 이 글을 통해, 우리는 해당 절차를 설명하기 위해 최근의 한 성공 사례를 소개합니다만, 우리는 먼저 실제로 귀하가 부모로부터 이미 승계된 시민권 자격이 주어졌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지난 2001년 2월 27일 부터 시행된 아동 시민권 법(CCA)은 시민권 취득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네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시킨다면 자동적으로 미국 시민이 됩니다:
    1. 부모의 어느 한 명 또는 모두가, 미국에서 출생하였거나 귀화를 통한 미국 시민권자이고,
    2. 아동의 나이가 18세 미만이고,
    3. 아동이 미국 시민권자인 부모(들)의 법적 보호를 받고 있고,
    4. 아동이 미국에 영주권자로 거주하고 있거나 입국했었을 경우.

    예를 들어, 만약 귀하가 18세 미만의 영주권자로 미국내에서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면, 그리고 부모님이 귀화하여 미국 시민이 된다면, 귀하는 아동 시민권 법(CCA)에 의해 부모님이 귀화하는 날부터 자동적으로 승계된 미국 시민권자가 됩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의붓 자녀들은 아동 시민권 법(CCA)에 따라 시민권 승계 자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입양 또는 이혼과 같이 아동 시민법 적용될 수 있는 상황들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변호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만약 귀하가 자동적으로 시민권을 취득했다고 확신한다면, 귀하는 다음의 세 가지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귀하가 미국 시민임을 증명할 만한 어떠한 서류 준비도 없이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미국 시민으로 있는 것입니다. 둘째, 귀하가 미국 시민임을 증명해 주는 미국 여권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셋째, 이민귀화국(USCIS)에다 시민권 증서(Certificate of Citizenship) 발급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이 시민권 증서는 이 후 미국 여권과 같은 다른 문서를 취득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로펌에서는 시민권 증서가 나중에 어떠한 논란의 여지가 없고 여권과는 달리 결코 만기되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의뢰분들에게 세번째 선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한 실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최근에 26세의 한 의뢰인이 귀화 신청에 필요한 도움을 받기 위해 본 로펌을 방문했습니다. 그는 영주권 카드와 외국 여권을 포함하여 우리에게 여러 문서들을 제시했습니다. 우리가 의뢰인에게 부모 중 어느 한 분이 미국 시민권 자인지를 물었을 때, 그는 부모님 모두가 수년 전에 귀화했다고 대답했지만 정확한 날짜를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그에게 부모님의 시민권 증서를 검토해 볼 수 있도록 그 사본을 요청했습니다. 

    우리가 그들의 시민권 증서를 검토 할 때, 우리는 그의 부모가 미국 시민이 되던 날, 그가 여전히18세 미만이었다는 사실를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의뢰인에게 부모님의 귀화일 당시 부모님과 함께 미국에서 살고 있었느냐고 질문했으며, 그는 8세 이후로부터 영주권 신분으로 부모님과 함께 살았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는 그가 자동적으로 미국 시민권을 부여 받을 수 있는 네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는 것과 그가 귀화 신청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즉, 의뢰인이 귀화 과정에서 요구되는 시험을 치르기 위한 공부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즉시 의뢰인에게 그의 신분에 대한 증거로 시민권 증서 (CCO)를 신청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신청서 준비를 위해, 우리는 귀화 신청시 요구되는 서류들과는 다른 몇 가지 추가 서류들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우리는 그의 부모님들의 귀화 당시 의뢰인이 미국에 거주했었다는 증거가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그 증거로 의뢰인은 그 당시의 기간에 발급되었던 학교 성적표를 제공했습니다.

    의뢰인은 또한 그가 부모님의 법적 보호하에 있었다는 것을 증명을 위해, 자신의 학교 성적표에 기재된 것과 같은 동일한 주소가 명시된 그의 부모님의 은행 기록들과 전기요금 청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추가로, 우리는 의뢰인의 영주권 카드와 그가 영주권 신분이었다는 증거로 그의 여권에 찍힌 입국 도장, 그리고 귀화한 부모가 실제로 그의 친부모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그이 출생증명서 원본을 제출했습니다.

    우리는 의뢰인을 대신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한 후 승인이 될 때까지 6개월을 기다렸습니다. 의뢰인이 자신의 시민권 증서를 받은 후, 그는 미국 여권을 취득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새 고용주가 자신의 I-9 고용 자격 확인서를 작성할 때 그 시민권 증서로 그가 미국 시민임을 증명하였습니다. 그 시민권 증서는 그가 필요할 때마다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그의 은행내 개인금고에 잘 보관되고 있습니다.
    (www.immig-chicag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