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식 쏘나타 후진(R)으로 기어 변경시 물리적 충격 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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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쏘나타 35.***.20.138 3059

    이 곳에 자주 질문 올리는 11연식 2.4L (자동변속) 쏘나타 오너 입니다.

    살짝 경사가 져 있는 주차장에서만 후진 기어로 놓을 시 “쿵” 하는 물리적 충격이 있습니다. 이 충격이 차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거란 걱정이 드는데요. 이 현상에 대한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참고로 완벽하게 평평한 perfectly ground level 노면에선 이 현상이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매우 부드럽게 변경 됩니다.

    제가 자동차 관리에 대해서 아는 것은 없지만 학부과정 엔지니어링을 전공하고 있기도 하고 차에 관심이 많고 관리를 잘 하고 싶어서 앞으로도 이 곳에 질문을 꾸준히 올릴 것 같습니다. 관리를 잘 하고 싶지만 제가 주머니 사정이 상당히 안좋습니다. 여러분들 댓글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다른 미국 웹사이트에도 여러 질문들을 올립니다.

    Thanks in advance!

    • 음… 47.***.60.14

      유투브보면 경사진 곳 주차시 어떻게 하는지 방법 잘 나옵니다.
      대략 얘기하면,
      경사진곳 정차 – 중립 – 주차브레이크 – 시동끄고 – 파킹
      이렇게 하면 나중에 다시 시동걸고 옮길때도 괜찮습니다.

    • ㅇㅇ 174.***.218.155

      다른차도 경사진 곳에서는 그렇습니다. 주차할 때 기어를  N으로 먼저 두고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영어로는 파킹 브레이크) 올리고 P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 차를 이동하는 경우 사이드 브레이크 먼저 해제하고 기어를 바꾸면 됩니다.

    • 상남자 172.***.248.191

      경사진곳 주정차 할때는,
      1. 정차.
      2. 기어가 D 나 R에 놓여진 상태에서 핸드브레이크 집어넣는다.
      3. 기어를 P로 바꿈.
      4. 시동 끔.

      차를 운행할때는,
      1. 시동 켬.
      2. 기어를 P에서 D나 R로 놓음.
      3. 핸드브레크 풀음.
      4. 주행.

      정차하고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핸드브레이크)를 N이나 P에서 잡으면 기어핀에 무리가 가기때문에 오래지나면 차에 무리가 갑니다.

      님이 경사진곳에서 핸드브레이크 없이, 혹은 제가말한 방법대로 안하고 시동을 켠후 P에서 R로 곧장바꾸면 P에 걸려있던 기어판이 무리가 가게 빠지면서 쿵하는 느낌이 오는겁니다.

    • 상남자 172.***.159.9

      핸드브레이크는 빤스라고 생각하면 되요.
      가장 먼저입고 가장 나중에 벗는겁니다.

    • 상남자 172.***.157.28

      위에 두분 말대로 N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핸드브레이크를 집어넣어도 되는데, D나 R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핸드브레이크를 집어넣은게 기어핀에 무리가 덜 갑니다. 왜냐하면, 중립상태에서 핸드브레이크를 집어넣고 P로 바꿀때 N상태의 텐션이 D나 R상태의 텐션보다 더 느슨하기 때문에 기어핀이 좀더 타이트하게 잡혀서 그런거에요.
      새차들은 세세한 느낌을 못받을수도 있지만, 님 연식 자동차면 제가 말한 방식과 윗분들말한 방식으로 하면 차이 많이 느낄겁니다.

    • ㅍㅎㅎ 97.***.238.37

      자동차공학부에서 트랜스밋션 배우는 단계에서 이론 과 작동원리 먼저 공부하시고 고질병과 그 원인을 찾을수 있을겁니다.
      쏘나타 뿐만 아니라 그외차량에도 동일 증상 있습니다.
      P에서 “쿵”소리 가 동일 증상으로 계속 되나면
      R에서는 후진 작동되고 D에서는 전진이 안됩니다.
      즉, 언더 클러치 마모로 클러치 교환 하셔야됩니다.

    • 쏘나타 (원글) 72.***.117.115

      원글자 입니다.

      방금 댓글 읽어보고 다시 똑같은 경사진 스팟에서 시험 해봤습니다.

      결과는 똑같은 증상이 일어납니다.

      1. D 에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핸드브레이크를 넣은 다음 P 로 넣고 시동을 껐습니다.

      2. 시동을 다시 키고 P 에서 R 으로 넣었는데 “쿵” 하는 물리적 충격과 소음이 일어나고 차체도 조금 흔들렸습니다. 그런 다음 핸드브레이크를 풀었습니다.

      ㅇㅇ님 말씀대로는 아직 안해봤는데 내일 시도해보겠습니다.

      댓글 모두 감사드립니다.

    • 상남자 172.***.157.28

      시동걸고 p에서 r로 바꿀때 브레이크 밟고 바꿨나요?
      발 브레이크는 계속 밟고 있어야되요.

    • 상남자 172.***.155.231

      쿵 한다는게 기계식 잡음인가요 아니면 그냥 님의 느낌인가요? 바꿀때 울렁거리는 느낌? 아니면 탁 하고 나는 소음과 진동?

    • 쏘나타 (원글) 35.***.20.138

      기계적 소음입니다. “쿵” 하고 무거운 쇳덩이가 서로 부딪혀 생기는 물리적 충격으로 울렁거리는 느낌?

      네 P 에서 R 으로 바꿀 때 브레이크는 밟고 있었습니다.

    • 쏘나타 (원글) 35.***.20.138

      전체적으로 강하고 빠른 충격이 올라옵니다. 차체가 흔들릴 정도로요.

    • 차알못못 73.***.39.206

      오토미션과 엔진의 구동축을 연결해주는 놈이 Torque Converter 라는 놈이죠.
      만약 운행중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던지 기어변경시 슬립되는 느낌이 동반되면 Torque converter 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2011년형의 미션오일을 한번도 안갈았다면 이것도 여러 나쁜 증상들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엔진코드가 안떳다면 대개 미션오일부터 좋은놈으로 갈고 시작합니다. 소나타는 혼자도 갈기 쉽지만 초보이면 그냥 장비소에 맡기세요. 아마 오일부적으로 인한 충격일수도 있지만 정비가 잘 안된경우 토크 컨버터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오일부터 제대로 갈고 (드레인 & 필 방식으로 2-3번) 그러면 대개는 미션문제는 사라집니다.

      미션 망가지면 최소 4천불정도 나가니 너무 미루지말고 고치세요, 10년 넘었으면 한 번 쫙 오일류 갈아즐때 되었고 그게 안되니 문제가 하나둘씩 나오는겁니다.

    • 쏘나타 (원글) 35.***.20.138

      차알못못 — 며칠전 Carfax 에서 VIN 넘버로 메인테넌스 이력들을 보니까 트랜스미션 오일 drain & fill 했다는 이야기는 전혀 없더라고요. 그러나 이전 오너들 혹은 중고차 팔이들이 창고에서 DIY 로 했을 수도 있으니 이 이력들을 100% 신뢰를 할 수 있는 노릇은 아니네요. 참고로 현재 odometer 에 총 9만8백마일 정도 되어갑니다. 이 차를 구입한 중고차 딜러분께 가서 시간이 나는 대로 좀 더 자세한 메인테넌스 이력을 얻어낼 생각입니다. 그 분도 직접 차를 창고에서 고쳐 파는데 이 분도 손재주는 어느 정도 있는 것 같지만 현대딜러쉽 서비스센터가 이 차에 더 자세히 알지 않을까 하고 현대 딜러에 조금 더 신뢰가 가긴 합니다. 서비스 비용들은 가격은 싸진 않지만 4천불 날리는 것에 비해 몇백불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판단되어 아깝다는 생각은 안드네요. 현대딜러에서 정식적으로 하냐 아니면 이 차를 구입한 중동계 중고차딜러 분으로 부터 야매로 고치냐. 고민 됩니다. Throttle body/fuel injector cleaning 이랑 님 말씀대로 transmission drain & fill 할 생각입니다.

    • 상남자 174.***.247.73

      그정도 소음에 진동이면 파킹브레이크 아니고요, 위분말대로 기어박스안에 문제에요.

    • 174.***.74.206

      상남지는 좀 고만돔해라 좀!
      알지도 못하는게

    • . 24.***.145.21

      딜러라고 해서 100%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건비 아끼기 위해 간단한 교환작업 등은 모두 제일 초짜한테 시킵니다. 고참정비사는 돈이 되는 어려운 작업을 주로 맡지요. 그리고 딜러는 지금 현재 차가 잘 가냐 마냐만 확인할뿐 그동안의 정비내역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설령 정비내역이 있다고 하더라도 100% 믿을수가 없어요. 그래서 10년10만마일 넘은 오래된 중고차를 사게 되면 웬만한 주기적 교환작업은 그냥 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carfax에는 극히 일부 정비/수리내역만 나옵니다. 제 경우 사고후 새 차를 샀던 딜러의 바디샵에서 수리를 했는데도 carfax에 안나옵니다.

    • 개구 107.***.89.50

      이렇게 해보세요.
      정차 – 풋 브레이크 – N – 핸드 브레이크 – 풋 브레이크를 뗀다음 차가 리포지션후 다시 풋 브레이크 밟는다 – P

    • EHP 71.***.128.45

      수리하셨는지요? 저도 비슷한 증상이 있어서 검색하다가 해당글을 보게되었습니다.
      수리하셨다면 어떻게 진행하셨는지 궁금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