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나타 엔진오일

  • #3751920
    172.***.19.23 3187

    현대 소나타를 타는데 이제 10만이 넘어갑니다. 지금까지 아무 문제없이 잘탔는데, 악셀 밟으면 소리가 나서 샵에 가보니 엔진오일이 거의 없답니다. 엔진오일 간지 한달 조금 넘었는데……미케닉이 현대차에 결점하나가 차가 오래되면 엔진오일이 타서 빨리 없어지니까 엔진오일을 계속 채워주라고 하더군요. 흠……..이런건 또 첨듣는데 그럼 계속 엔진오일만 채우면 괜찮은 겁니까 아니면 이거 뭔가 잘못된 것인가요?

    • 허이짜 99.***.131.167

      워런티 기간내에 발견했으면 엔진교체까지 가능했을텐데 아쉽네요.
      엔진오일이 빨리 탄다는 고질적인 엔진디자인 결함은 많이들 아는 내용입니다.
      유툽 검색해보셔도.

      중고로 파시거나… 엔진오일량 자주 확인하시면서 타시는 수 밖에요.

    • 현기딜러 71.***.2.209

      현대 구형모델 2011년식 터보 엔진 모델 부터 2016년식까지 세타투엔진 엔진 오일감소 문제가 있습니다…세타투 엔진 아직도 리콜 진행중 인걸로 알고있는데 딜러에 함알아보세여..

    • Gate 24.***.91.7

      토요타 캠리 2009년식에도 같은 문제가 있어서(oil consumption) 리콜이 되어서 수리 했습니다. 이런 문제 였으면 리콜 레터가 오지 않았을까요? 가끔씩 오일 체크해서 보충해줘야 합니다. 잘못하면 엔진 망가져서 차 못쓰게 됩니다. 리콜기간이 끝난는데도 친한 미국 메카닉 친구하고 같이 갔더니 고쳐 주더라구요,(영어 잘하는 친구)

    • 치사토 192.***.111.180

      궁금한게, 그렇게 많이 없어졌으면 엔진오일 프레셔 경고등 들어오지 않나요?

    • 1111 68.***.53.1

      당연히 무언가 잘못 되었으니 엔진 오일이 감소 하는 것이구요 현대차 직분사엔진 고질병 입니다 워런티 없다면 특히 엔진 쪽 관련 수리는 돈 엄청 깨집니다 당연히 엔진오일 보충해가며 탈 수는 있는데 매번 넣어 주는 것도 일이고 정량 넣어주는 것 또한 그렇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냥 차 바꿀때 되었다 생각하고 차 바꾸는게 마음에 편하실 듯 합니다

    • gg 24.***.145.21

      혹시 오일팬이나 밸브커버개스킷 등 엔진주변에서 오일이 새지는 않나요? 만일 그렇지 않다면 내부연소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10만마일 넘어가는 차 중에 엔진오일 내부연소 안되는차는 거의 없을 겁니다. 모든 내연기관 엔진은 피스톤링과 실린더벽이 마찰에 의해 점점 깎여나가면서 간극이 벌어져 그 사이로 오일이 점점 더 많이 새어 연소될수 밖에 없습니다. (만일 오일양이 전혀 줄지 않거나 오히려 늘어난다면 이는 냉각수 유입등 훨씬 더 심각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 직분사엔진은 상대적으로 더 높은 열과 압축으로 인해 이러한 간극이 더욱 심하게 벌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만큼 더 자주 그리고 더 많이 오일을 보충해가며 탈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엔진오일이 충분히 남아있는지 그리고 엔진오일 보충하는 것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딥스틱레벨을 보아가며 조금씩 넣어주다보면 나중에는 익숙해져서 나중에는 한번에 양을 맞출수 있습니다. (제 차의 경우 딥스틱 min과 max 레벨 사이가 대락 1qt정도 됩니다.) 만일 max까지 채웠는데 한달도 안되서 min이하로 떨어졌다면 상태가 좀 심한 상태일 것 같은데요. 아무튼 현 상태를 보고 엔진오일을 보충해가며 차를 계속 탈지 아니면 새로 살지는 어디까지나 본인선택입니다.

    • 172.***.184.180

      와…..다들 차 잘아시네요. 답변들 감사하고 많이 배웁니다. 바로 윗분은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저위에 분, 예 맞아요. 엔진경고등도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오일채우고 다니다 보니 다시 꺼져서 그냥 엔진오일하고 뭔가 관련이 있구나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맞군요. 소나타 리콜은 진짜 오지게 많이 받았는데 이건 안고쳐 줬나 보네요…….크.

    • kim 67.***.152.228

      시간 나시면 유튜브에서 엔진오일리크 관련된 영상 한번 보세요.

      터보엔진을 장착한 차량들이 직분사를 주로 사용하는데, 고압을 유지하다보니 오일이 온동네 다 퍼져나갑니다.
      또한 노화되면서 (8만마일이상) 이 오일 리크가 많이 생깁니다. 노화결함중하나로 충분히 리콜대상이죠.
      일부오일이 실린더에 들어가 타면서 생기는 오일 감소의 문제는 귀여운 수준입니다. 이 보충해주는 오일의 양이 많이지면 수리를 해야됩니다.
      그리고 이걸 리콜로 해주는 회사는 없고, 보증기간중에 발견하면 청소및 일부부품만 교환해주는듯합니다.
      보닛열고 엔진룸 커버 열고 위아래로 엔진오일이 샜는지 확인한번 해보시고, 많이 샜다면 시간날때 정비한번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