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들 돌릴때 소리가 나네요..

  • #2771
    코로라 69.***.28.240 6291

    핸들 돌릴때 소리가 나서 파워 스티어링 오일을 보충해 주니까 괜찮았는데, 오일이 계속해서 새서 결국 새는 부분을 고쳐주었는데, 핸들 돌릴때 소리가 나네요. 주행중에는 괜찮은데, 파킹할때 돌리면 소리가 그그그극하고 소리가 납니다. 이상한건 예전에는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보충해 주면 소리가 곧 사라졌는데, 이번에는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충분한데도 소리가 나는군요.
    어디를 손봐야하는지 말 모르겠네요.. 고수님들의 조언구합니다.

    그리고 트랜스미션 오일은 얼마마다 갈아야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9만 마일정도에 갈았는데, 지금 11만 오천 정도 된거 같은데… 갈아야 하는지 궁금하네요.

    • Jason 69.***.51.60

      아마도 등속조인트(CVT)를 감싸고 있는 부트(고무로 된 주름진 통 같은것)이 찢어진것 같습니다. 이것은 바퀴 바로 안쪽에 있는데, 이 부트가 찢어진 경우 안에 있는 그리스가 새어 나와 그 안에 있는 베어링의 마찰을 그리스가 보호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소리가 납니다. 특히 한쪽이 찢어지는 경우가 있어 한쪽으로 꺾을 때만 소리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단 쉽게 알아보는 방법은 핸들을 최대한으로 돌려서 바퀴 안쪽이 보이도록 한 다음 안쪽을 보면 되는데 쉽게 보이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딜러에게 가면 Shaft(축)까지 교환하라고 할텐데 이 경우 수리비가 많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한가지 방법은 중고 부트로 그리스를 넣고 교환하는 방법인데 오래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머구리 68.***.255.199

      핸들을 어느쪽이라도 끝까지 돌리면서 나는 그르륵하는 소리는 볼베어링이 마모되어서 그렀습니다. 볼베어링을 교환하면 없어집니다. 5만 마일 이상 계속 타실 예정이면, 수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트랜스미션 오일 교환주기도 차량마다 다릅니다만, 대략 3만 ~5만마일 사이입니다.

      가속시 기어 변속이 부드럽지 못하다고 생각되면,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mergury@hanmi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