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귀가 거의 안들리는 것을 발견

  • #3708288
    Ear 73.***.131.168 902

    이어폰으로 회의를 하다가 오른쪽 귀가 거의 안들리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여태 양쪽 귀로 듣다가, 한쪽을 빼놓을 일이 있어서, 알게 된거죠.

    겁이 좀 나네요. 이제 겨우 다음달에 50인데,
    벌써 보청기를 사야하나.

    귀를 다친 적도 없습니다.

    이어폰을 하루 종일 끼는 것도 아니고, 겨우 하루에 다 합쳐야 한시간 정도.

    병원에 가면, 고칠 방법이 있을까요?

    알기로는 감각 기관인 눈, 귀는 한번 나뻐지면 되돌리 수 없는 걸루 아는데요.
    눈은 수술로 회복되는 세상이 오기는 했지만, 귀는 보청기 말고는 고칠 방법이 없을까요?

    병원 예약하기 전에, 같은 경험이 있으신 분 계시면, 조언 좀 듣고자 글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 qwerty 158.***.1.28

      제가 그랬습니다. 어느날 샤워하고 나왔는데 오른쪽 귀가 마치 물이 안 빠진 것처럼 잘 안 들리더군요. 그래서 ENT 의사를 만났는데 외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여 MRI를 찍었습니다. 그랬더니 오른쪽 청각 신경 조직 근처에 tumor가 있더군요. 의사 말로는 다행이 그정도 사이즈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50대에서 흔하게 발견 되기도 한답니다. 위치상 소위 말하는 뇌종양인데 자라는 모양이 뇌쪽으로 자라는 것도 아니고 크기로 보았을 때 상당히 오랫동안 자라온 것이라 생명에 영향을 주거나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수술로 제거 할 수도 있지만 갑자기 크게 자라기 시작하는게 아니라면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대신 방사선 치료로 종양을 부수거나 더 자라지 않게 하는 방법을 추천하더군요. 그렇게 방사선치료 받고 나서 매년 MRI를 찍으면서 상태를 관찰하고 있습니다.
      안 들리기 시작해서 알게 된 것이 오히려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증상이 없었더라면 아애 모르고 있었을 것이고 그럼 어떻게 될지 모르니 말입니다.

      방사선 치료 3번 받는데 비용은 자그마치 17만불 청구하더군요. 보험사로 가서 10만불로 조정되고 제 max out of pocket으로 $3K로 해결했습니다. 매년 MRI 찍는데 $1.2K 정도씩 나오는데 일단 HSA라서 회사에서 매년 $2K 씩 주기 때문에 딱히 부담되지는 않고 매년 그렇게 관찰하니 마음은 오히려 편합니다. 다만 생활하는데 있어서는 자꾸 안 들리기 시작해서 누군가 오른편에 서서 이야기 하면 거의 못 알아 듣습니다. 보청기도 맞추어서 사용해 보았지만 별로 도움은 안 되는 듯하고 그냥 익숙해져서 삽니다. 다만 불편한 것은 지속적인 이명이 있습니다.

      님의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 모르겠지만 이제 50대가 되시면 자세히 검사 하셔서 혹시 모를 어떤 것을 미리 알고 대비한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50대 화이팅입니다.

      • Ear 73.***.131.168

        자세한 경험담 감사합니다.

        생각치도 못한 원인도 있군요.

        얼른 패밀리 닥터 예약하고 스페셜리스트에게 가야겠네요.

        MRI 로 관찰만 하시는 것이고, 약물 치료 같은 것은 없으신가 보네요.
        다행이 저는 이명은 없는 것 같습니다.

        보청기로도 별로 도움이 안된다고 하시니, 저도 좀 걱정이 되긴 하네요.

        감사합니다.

      • .. 136.***.24.181

        방사선 치료 3번 받는데 17만불??
        놀랄만한 금액입니다

    • McDonald 70.***.25.166

      귀 아주 깊은곳에 귀지가 많아도 거의 안들릴수 있어요. 밎져야 본전이라 생각하시고 동네 pharmacy가서 Ear wax remover사서 한번해보세요. 제 주변에 몇달째 한쪽귀가 안들린다던 사람들, 이거 추천했더니 그후에 잘 들린다는 사람들 여러명 있었어요..

    • DD 216.***.43.212

      전 아주 어릴적부터 그랬어요
      한쪽으로 누우면 티비소리가 거의 안들렸어요
      지금도 사람이랑 대화할때 되묻는경우가 많구요
      이비인후과 가봤을때 한쪽만 신경이 죽어있다고 하더라구요. 이유는 잘 모르겠구요.
      30대지만 그냥 살아요.. 나이 더 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한쪽 청력만 정상이어도 사는덴 큰 문제없다고 하더라구요
      영화배우 곽도원씨도 한쪽귀가 안들린다고 밝혔구요

    • 유리 132.***.207.17

      축하드립니다. 나머지 한쪽 귀도 곧 안들리길 기원합니다. 이왕 보청기 착용하는데 양쪽 쌍으로 맞춰주셔야죠.

    • 정답 162.***.187.142

      나이가 들면서 갑자기 아니면 서서히 청력이 떨어지는 시기가 있습니다. 사고나 외부의 영향없이 갑자기 귀가 안들리는 경우는 돌발성 난청이라고 하는데 이유가 30여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심하게는 가벼운 뇌졸증이거나 뇌출혈일수도 있고 가볍게는 귀지가 쌓여서 그럴 수도 있고해서 전문가를 봐야 하는데 제 경우 전문의사가 1/3은 그냥 치유가 되거나 1/3은 더 나빠지고 1/3은 현상유지를 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다양한 이유나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빨리 전문의를 보고 원인확인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steroid 계열 약을 7일 처방받으면 좋아진다고 해서 제 경우도 처방을 받고 완치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