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과 워런티

  • #3483
    BS 209.***.180.111 6806

    안녕하세요.

    어떤분이 튜닝에 대한 질문을 하셨길래, 저도 궁금한 것이 있던 차에 덩달아…

    1. http://sewelldirect.com/VRBCS300W-wireless-backup-camera.asp

    요 제품이 지금 BJ 에서 백불 조금 넘게 팔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포럼을 가보니 대부분 만족을 하는 듯 보였습니다. 문제는 카메라를 설치할때, 뒷 트렁크 후진등 전선에 연결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동차 배선에 연결을 해서 본인이 악세사리를 연결하면 나중에 워런티 수리때 보이드 되는 수 가 있나요?

    2. 방향등이 있는 사이드 미러로 바꾸는것, 파란 이 장비, 등등 각종 전자 제품 (순정제품 / A/M 제품 ) 을 설치 하면 워런티 거부 되는 수 가 있나요?

    몇 번 질문을 올려 보았는데, 자세히 아는 사람이 없는지 답변이 명확하지가 않았습니다. 자동자 제조 회사 홈페이지에 가면 자세한 정보가 있을까요? ( 생각 난 김에 한 번 가 보아야 겠네요.)

    아시는 분 계시면 답 부탁드립니다.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 무슨 신성일씨 나오는 영화 제목 같습니다..흐흐흐

    감사합니다.

    • tC 24.***.114.224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 머 그리 틀린말이 아닙니다..^^
      튜닝해보겠다고 이것 저것 돈들이다 보면 만족스런부분도 있지만 실망하는부분도 반드시 생기거든요.. 실망부분이 좀 크게 작용하게되면 언젠가는 동호회에 글올라옵니다..차량분해한다고..^^;;
      BS님의 질문과 비슷한 걸로 포럼에 알아본적이 있읍니다.. 결론은 워런티기간내에 발생된 하자가 정말 개조를 한부분이 영향을 줬나 하는걸 따지게 됩니다. 다시말해서 트렁크 후진등에서 선을 따서 카메라를 설치하신후 후진등 하나가 안들어온다고 해서 워런티기간중이니까 등갈아달라고 딜러 찾아가면 분명히 지적당합니다. 자기네들이 파는차가 후방 카메라가 있는지 없는지 정도는 알테고 혹시 선연결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나를 따져보겠죠…운좋게..아님 정말 정밀하게 점검해서 추가로 설치한 부품의 영향이 아니었다고 결론을 내려주면 좋은데 그게 아니면 전구 교환비용 내셔야합니다. 근데 만약 직접 작업을 하신거라면 이러한 경우 딜러 찾아가기 전에 직접 작업하신부분을 확실히 점검해보시고 가세요..만약 본인이 배선을 딸때 실수한 부분이 안보인다면 딜러앞에서 당당하셔야죠.. 만약 그걸로 머라고 한다면 다른딜러도 한번 알아보시구요… 머 꼴랑 전구 교환정도야 직접하셔도 되는데 이런걸로 실랑이 하진 않겠지만 아주 간단한 예를 든 것입니다.
      두번째 사이드미러, 파란 이 장비(??), 각종 전자제품을 설치하는 경우도 마찬가집니다. 혹시 차량에 하자가 발생하여 수리를 의뢰했을때 그사람들이 개조한 부분의 영향을 받았다고 결론내리지 않는한 워런티 거부는 없읍니다. 믿으셔도 됩니다. 제가 있는 포럼 회원들 몇명의 경험담입니다.
      근데 문제는 좀 복잡하긴한데… 까다로운 딜러를 만났을때겠죠… 무작정 개조한 부품/제품때문에 어떤 큰 하자가 발생했다고 우길때 차주가 이론적으로 뒷받침 안되는 상황이라면 정말 할 말 없죠..
      일단 제가 보기에 지금 하시려는 것들이 별로 차량에 치명적으로 고장을 유발할 만한 것들이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읍니다.. ^^

      근데 정말 궁금합니다… 파란 이 장비…가 몹니까???? ^^

    • BS 209.***.180.111

      tc님 답변 감사합니다.

      먼저 질문의 답변은… Bluetooth 말한겁니다. 천성이 게을러서 한/영 왔다 갔다 하는것이 귀찮아서 그때 그때 생각나는 걸로 직역해서 그냥 올리는 편입니다. ‘파란 이’ 이렇게 표를 했으면 아셨을텐데.

      사실 저는 튜닝이 목적이 아니었고, 백업 카메라 설치를 할까 말까 망설이고 있었습니다. 아는 이웃이 같은 모델 네비가 있어서 백업시 화면으로 뒤가 보이니까 정말 주차하기 편하더군요. 몰랐으면 모르겠는데 또 한 번 해보니 아쉬워서요.
      (오늘 점심 먹으며 뉴스 보는데 렉서스 차 선전을 하더군요. 자동 주차 기능인가요? 언제 시간나면 동네 딜러가서 한 번 보여달라고 하고 싶은 충동이…)

      내년 봄 쯤에 아는 사람 따라 옥션가서 흔히 말하는 프로젝트용을 하나 구입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차 한대로 촌에서 생활하려니 주말이 너무 바쁘고해서 혼자 손보기 만만한것중에 제일 싼놈으로… 그때 되면 아마 티씨님이나 다른 고수님들께 튜닝 또는 수리에 관한 질문을 많이 드리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미리 부탁 드립니다.^^

    • 머구리 68.***.255.199

      차량 구입 상태에서 딜러가 달지 않은 차주가 개인적으로 장착한 무엇인가가 있으면, 워런티 받기 힘드실 것입니다.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판 물건에 대한 워런티를 해주려는데, 구입자(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해서 쓰다고 고장난것을 다시 무상으로 수리해 주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죠. 물론 임의로 장착된 장비가 무슨 죄가 있는것은 아니겠지만, 그 장치를 장착해서 생긴 고장이 아니다라는 것을 다시 증명하는 것도 만만치 않고, 따라서 워런티를 받으러 가시거나 딜러 체크업을을 받으러 가실때 않보이게 하던가 다시 분리해 놓고 가시는 것이 상책입니다.

      –mergury@hanmi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