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주식 처음해보는데 궁금한게 좀 있어요….^^

  • #3276523
    예지력 72.***.127.237 896

    태어나서 왠걸 주식을 처음 해볼려고 합니다.
    푼돈 몇백불로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인덱스 펀드를 사람들이 다들 사라고 하잖아요?
    그래서 Vanguard에 SP500관련 펀드를 사려고 알아봤습니다.
    뱅가드 사이트에 가입도 하고 은행계좌도 연결시켜보고 했지요.

    제가 궁금한건 여기입니다.
    만약 제가 오늘 펀드를 샀는데 내일 바로 팔수도 있는건가요? 이걸 사람들이 단타라 부르는거 같던데.
    펀드가 아니라 개별주를 산다면 그것도 하루 단위로 사고 팔수 있는건가요? 아님 시간단위로 사고 팔수도 있는건가요?
    하루에 그래프가 올라갔다 내려가는게 엄청 심하던데 제가 아침 10시에 판 가격과 오후3시에 판 가격이 몇천불이 차이 날수도 있는거잖아요? 이걸 어떻게 뱅가드 사이트에서 상세하게 컨트롤 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주식 초보에게 좀 도움을 주셔요^^

    • KoreanBard 75.***.123.135

      펀드 (뮤츄얼 펀드) 의 경우 오더 들어가는 시점이 장 마감하고 들어가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사고 팔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침 10시에 팔았다고 해도 실제로 오더가 실행되는 시점은 뉴욕 시간으로 오후 4시에 마감되는 가격으로 처리가 됩니다. 사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펀드의 경우 단타 하거나 day trading 하기에 좋지는 않구요, 특정 펀드의 (해외 주식 펀드 등) 경우 3개월 내에 팔아버리면 페널티를 무는 것도 있습니다. 물론 뱅가드 SP500 펀드의 경우 페널티를 물지는 않지만 펀드의 경우 대부분 장기 투자를 바라보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가 재미 없고 day trading 을 하고 싶으시면, 펀드와 개별 주식의 장점을 합친 ETF (Exchange Trading Fund) 라는 것이 있습니다. ETF 의 경우 펀드와 마찬가지로 수십개 – 수천개의 주식으로 이루어져 있는 상품이지만, 주식 처럼 장이 열려 있으면 real time 으로 사고 팔 수 있는 비교적 새로 생긴 상품입니다.

      주식/투자 초보이시면 단타 노리지 마시구요, 재미 없고 지루해 보여도 꾸준히 일정 금액 펀드에 넣으시면서 서서히 복리 이자로 불려 가시길 추천합니다. 사고 팔고 하지 마세요.. 괜히 수익 줄어들고, 그러면서 시간 낭비, 돈 낭비하고 그럽니다.

      • tracer 70.***.120.6

        정말 좋은 조언들을 꾸준히 올려주시는 코리안 바드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만돌린이나 루트로 파워코드를 연주하면서 주식의 지혜를 알려주는 bard가 연상되는군요..

        • KoreanBard 204.***.13.250

          친절한 응원글 감사합니다. 글 읽으시는 분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감사 ^_^

    • 나무사랑 174.***.16.201

      초보가 데이트레이딩은 골빠지는 일이라고보고욤. Fundimental에 집중에 정기하거나 Technical좀되시더라도 스위이 직장인한테는 적격인듯.. 특히 데이는 볼륨이 좀되야하고.. 볼륨이되면 까딱하면 날돈 날라가니 직장일에 집중이 안된다고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