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미션오일 1통반 밖에 교환안되네요

  • #3697449
    Car 108.***.137.91 2113

    닛산차인데 cvt미션이라 제가 정품오일 들고
    동네정비서가서 교환해달라했는데
    드레인으로 나온 양이 한통 반이라 그 정도 밖에
    못 넣는데서

    미션 오일팬 다 오픈해서 교환하려면 안에 필터도
    교환해야하는데 자기네샵에는 없어서 주문해야하고
    기다려야한대서 그냥 일단 오늘은 되는대로 했는데
    한통반이면 거의 교환하지 않는거랑 별반 차이 없는거
    아닌가요? 6만3천 탔거든요
    그리고 유튜브 볼때는 교환후 프로그램 리셋인지
    업데이트 이런거도 하던데 오일만 넣고 끝 이던데
    한통반 양이 워낙 적어서 그런걸까요?
    교환 후 오일양도 많아도 적어도 안된다고 들었는데

    담에는 제가 파트 가져갈려는데 필터외에
    가스켓 이런것도 꼭 같이 교환해야하는건지요?

    • 216.***.144.41

      몇통 말고 정확하게 몇qt가 들어갔는지 말씀해주셔야 할 것 같은데요.
      transmission fluid가 다 새서 그것밖에 안남았을 수도 있습니다.
      dip stick이 없는 차량도 반드시 (drain plug말고) level plug가 있습니다.
      level check도 안한 그 정비소 정말 황당하네요.

      How to Check Transmission Fluid Without Dipstick

    • Car 108.***.137.91

      한통이 1쿼터더라구요
      미션오일이 샌건 아니고 이게 약간 기울어져있어서
      오일이 낮은 쪽으로 몰려있다보니 열었을때 높은곳인지라
      오일이 많이 드레인이 안될 수 밖에 없는 구조라
      매캐닉도 미션팬 분해하는걸 애초에 추천했는데 나머지 파트들이 없어서 그냥 그건 담에 하려고요

      • 216.***.144.41

        아무리 drain plug가 이상한 위치에 있어도 최소한 전체 용량의 80%이상 drain할수 있어야 정상입니다.
        만일 transmission fluid의 총용량이 4qt인데 drain plug로 겨우 1.5qt밖에 나오지 않는다면 절대 정상이 아닙니다.
        drain plug가 pan의 한쪽 끝에 달려 있다면 그 반대쪽을 floor jack으로 들어서 경사지게 만들어 더 많이 뽑아낼수도 있습니다.
        제 경우는 엔진오일의 경우이지만 차 앞쪽을 들어올린 후 한시간 정도 기다려서
        팬 뒷쪽이 위치한 drain plug로 폐엔진오일을 일반 정비소에서보다 0.5qt가량 더 뽑아내고 있습니다.

    • 당근 24.***.145.21

      팬 아랫부분에 드레인플러그가 없어서 팬전체를 분해해야 한다는 말씀이신가요? 니싼CVT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혹시 무교환미션오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게 사실이면 위에 달린 플러그는 드레인플러그가 아니라 레벨플러그나 주입구일 겁니다. 드레인이 안되는 드레인플러그는 말이 안되니까요. 아무튼 이렇게 특이한 구조는 유튜브 등을 통해 좀더 전문적으로 알아보시던지 아니면 그냥 딜러에서 정비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팬 분해시 개스킷 교환은 무조건 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돈이 많이 들기때문에 웬만한 차종에서는 (개스킷이 새지 않는한) 그냥 드레인플러그로 빼내지 팬을 분해하지는 않습니다. 저 같으면 돈을 아끼기 위해 그냥 위 플러그 속으로 호스를 집어넣고 기존의 액을 최대한 빼내던지 (액이 많이 안나오면 새 미션오일을 주입하면서 여러번 반복), 만일 그게 불가능해서 팬을 꼭 분해해야 하면 드레인플러그가 있는 새 팬으로 바꿀 것 같습니다.

    • 음… 47.***.215.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