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계약하긴 했는데 갑자기 머리 아픈 세금 문제가.. 어쩌죠?

  • #295641
    h1 67.***.233.167 2567

    집 사면서 좀 복잡한 문제입니다.
    현재 저의 status는 h-1으로 영주권 진행중에 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크레딧이 거의 없다는 거죠.
    남편(h-4)은 크레딧 스코어가 괜찮아서 남편 크레딧으로 융자 신청을 해서 승인을 받았습니다.
    집 융자시.. 저는 크레딧이 없기 때문에 융자할때 제 이름을 올리지 말라고 해서 융자는 남편 이름으로만 하고 타이들에 제 이름도 같이 올립니다.

    이런 경우.. 수입은 제가 있고.. 나중에 세금보고 할때 property tax 낸 것 +이자 나간것 에 대해서 return 받을 때 제 이름으로 보고 할 수 있나 해서요.
    남편은 h-4 이기 때문에 세금보고할 건 없고.. 만약 남편이름으로 택스 아이디 만들어서 (ITIN 인가요?) 보고를 하게되면..남편 이름으로는 수입이 없으니 irs에서 조사 들어오는 거 아닌지..뭐 여러가지로 머리가 복잡하네요.
    제가 택스 보고할때는 married로 되어 있어서 남편 social no. 도 들어가 있는데오. 그냥 제 이름으로 택스보고하고 return 받으면 안되는 건가요?

    론 오피서 말로는 내 이름도 융자에 올려야지 택스보고 할수 있다고 하던데
    사실인지요? 그러면서 한다는 말이..저는 크레딧이 없어서 제 이름 올리면 융자 승인이 안나올꺼라고 해서 제 이름은 빼고 융자 승인 받은 것이거든요.

    클로징이 며칠 안남았는데…어쩌나요?

    • 이상 152.***.59.149

      뭐가 좀 이상하네요..
      1. 남편분이 크리딧이 좋다고 해도 소득이 없는데 론이 나옵니까? – 보통 론의 승인여부는 소득과 론금액에 따르고, 크리딧에 의해 이자가 좌우됩니다(최근 뱅크럽시 등으로 아주 나쁜 경우 빼고).
      2. 조인트로 텍스 리턴하면, 누가 번건지, 누가 낸건지 상관없이 다 합해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저 맞벌이고요, 세금보고할 때 누구 모기진지 누구 이름 구좌인지 쓰는 난 없습니다. 부부 중 한명의 것이명 상관없었든 거 같은데 정확하게 모르니 그냥 참고하세요). 세퍼레이트로 텍스보고하면 문제가 되죠 – 남편것은 남편이 님의 것은 님이 하셔야 됩니다.
      결론은 한사람 론 오피서말 무조건 믿지마시고, 여기저기 융자 많이 알아보셔서 제일 좋은 조건 하세요.

    • 그러게 128.***.147.139

      남편분이 H4라면 일할수 없는 비자이고, 당연히 수입이 없는데 어떻게 크레딧이 님보다 더 좋아질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융자가 안나오겠죠..
      그리고 론 오피서 말이 맞습니다. 님의 H4상태인 남편이름만으로는 아무것도 할수 없습니다. 반드시 님의 정보가 들어가야 세금정산시 혜택이 가능하죠..남편은 사실 H4라서 소득이 있을수 없기때문에 세금정산할게 없거든요..

    • 지미 130.***.1.75

      윗분들 말 맞습니다. 저또한 똑같은 질문을 loan officer들한테 수차레 올렸습니다. 간혹, CPA가 편지로 mortgage를 님이 부담했다고 써주면 님이 deduction을 할수있겠지만 이건 어디까지 Exceptional 한경우라 봅니다. 주위의 친구들이 부모님 도와준다고 Mortgage내고 자기가 세금헤택을 가져간 경우를 보아서요..
      그러나 Joint로 세금보고할경우엔 윗분말씀같이 상관없습니다

    • 공동소유 66.***.168.242

      저와는 반대네요. 저는 제가 H1 이었고 Wife 는 H4 였는데, 제가 Credit 이 나빠서 제 이름은 빼고 융자 받았습니다. 물론 Title 에는 함께 들어 갔죠. 주마다 다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가 사는 State는 주택같은 경우는 Community property 라고 해서 부부의 공동 소유가 되고 Loan 도 같이 책임진답니다. 물론 세금혜댁도 부부중 아무나 받을 수 있고요. 세금 보고를 같이 하시던 따로 하시던 부부중 한명의 소득신고에만 들어가면 문제없는 것으로 압니다. CPA 에게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