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옮길시 연봉 인상은 몇%가 적절 할까요? (물가가 비슷한곳이라는 전제하에..)

  • #160239
    매운콩 74.***.190.60 4057

    타주지만 비슷한 수준의 동네로 이사를 갈듯도 해서 궁금 한데요.
    직장을 옮길시 연봉 인상은 몇%가 적절 할까요?
    보통 15% 정도 라고 들어서 그렇게 이야기를 할까 하는데….
    지금 기본급 5만불인데 15% 인상바랍니다 하는경우 와 기본 10만인데 15% 인상을 요구하는 경우는 조금 다를듯 해서… 

    • increase 69.***.42.70

      일반적으로 회사 옮길때 연봉인상은 5천불 정도. 물론 인더스트리/직급/회사/전공 등등에 따라서 차이가 나겠지만요.

      원글에서 언급되었듯이 퍼센티지 보다는 절대 액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즉, 10만불을 받던 5만불을 받던, 회사 옮길때 대략 5천불 정도 인상되는 것이 보통이고요. 단, 현 회사에서 곧 Performance Review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곧 내일모레 연봉이 인상될것 같은 시점이라면, 새로운 회사에서 이점을 감안해서 최대 1만불 까지 인상된 연봉을 오퍼해 주는 경우도 간혹 있고요.

      간혹 가다가 회사 옮길때 2만~3만불 이상씩 팍팍 연봉이 뛰는 경우도 있는데, 다음과 같은 예외 조건의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1. 현 직장에서 현저하게 underpaid 된 경우 (예를 들어 현 회사 사정이 안좋아서 어쩔수 없이 낮은 봉급을 받던가 하는 경우, 새로운 회사에서 비로소야 제대로 몸값을 쳐줄때)

      2. 현 직급보다 승진된 높은 직급으로 옮겨가는 경우 (예를 들어 Engineer 직급에서 Manager 직급으로 월반하는 경우)

      3. 인재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특이하게도 중소회사 이지만 연봉을 많이 주는 회사로 갈 경우 (예를 들어 Large Investment Bank 에서 일하다가 중소규모 Hedge Fund로 옮기는 경우)

      그외의 경우는 5천불 인상이 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