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회전시 소리가 나는 경우..

  • #12181
    미소세계 72.***.125.194 5958

    99년 Dodage 오래된 차량을 가지고 있는데, 몇 주전 부터 좌회전 회전시 소리가 심하게 들립니다. 앞 뒤 브레이크를 전부 교환했고 (이런 저런 정보를 통해 처음으로 브레이크 및 조수석 배어링을 손수 교체했습니다.)힘들고 어려운 경험이었지만, 나름대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문제는 운전석 부분의 소리때문에 이 사이트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 나름대로, CV 조인트가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해서 inspect를 했는데, 조인트에는 문제가 없고, shock absorber에 문제가 있다고 (기름 같은 것이 흘러 내려 있는 것으로 추정해서) 하는데, 1000불 정도의 수리비에 놀라서 그만 집으로 돌아 왔습니다. 하지만, 여러곳을 통해 스프링 등을 교체할 필요없이 shock absorber의 한 쪽 부분만 교체하면 그렇게 큰 돈이 들지 않을 것 같은데요, 저의 질문은 좌회전을 하기 위해서 핸들을 좌회전 하면 소리가 요란하게 나고,직진으로 주행중 bumper를 지날 때는 소리가 나지 않지 않는데, 이것이 확실히 shock absorber의 문제인 것인지, 아니면 CV joint를 계속적으로 의심을 해야 할런지, 한 일년 정도만 더 운행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아무튼 고수님들의 많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미리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 Mark8 68.***.242.194

      만약에 차가 Caravan 이라면 Shock하고 스태빌라이저바를 연결해주는 막대로 된 연결막대가 있는데 닷지의 특정상 스티어링의 방향에 따라서 Shock도 따라서 돕니다. 이 회전을 수용하면서 스태빌라이저바와 연결되어 비틀림을 잡아주는 링크가 있는데 이 링크의 양끝단의 부싱의 그리스가 마르면서 마찰이 생겨서 소리가 납니다. 이 경우 끽끽거리는 소리가 나니 참조바랍니다.

    • 정비 216.***.87.131

      2002년 닷지 캐러번으로 왼쪽 부슁을 비롯해서 스트럿, 쇼바 등을 갈아봤습니다. 정비소 여러군데 가보시고 결정하세요. 1000불은 너무 비쌉니다. 한쪽만 안갈고 양쪽다 갈아야 할 겁니다. 안전이랑 밀접한 문제일 수 있으니, 몇군데 정비소 돌아보시고 결정하시죠.

    • Mark8 151.***.94.240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 링크가 문제라면 파트의 딜러가격은 50불대이고, Carquest 가격은 20불대입니다. 베이링을 혼자 가셨으니 이거는 30분이면 직접하실 수 있겠네요.

    • 원글 72.***.125.194

      친절하신 답글에 감사드립니다. 좌측 운전시에 끽끽 쇳소리라기봐는 덩컹덩컹 마치 어느 플라스틱 부위에 마찰음에 가깝습니다. 직전 고속 주행중에도 소리가 나는 것을 봐서는 Mark8님이 말씀해 주신대로 Shock 접촉 부분이 문제가 된것 같은데, Mark8님 shock 파트의 정확한 이름이 무엇인지요. Shock 부분을 교체하려는 스프링을 잡아주는 특별한 기구도 필요한 것 같은데, 과연 혼자 할 수 있을런지 엄두가 나질 않습니다. 아무튼 정확한 이름을 알려주시면 인터넷 검색으로 분리순서를 숙지한 후 저가 한번 해보던지 아니면 정비소에 가던지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친절하신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 Mark8 68.***.242.194

      그런가요? 그 링크가 수명이 다하면 끽끽, 쁘드득 이런 소리가 나는데 덜컹덜컹은 글쎄요. 링크도 오일이 말라서 마찰에 의해서 소리가 나는데 차마다 좀 다를 수도 있겠네요. 아래의 링크를 보시면 (//cpwstore.carpartswholesale.com/catalog/?PN=9250&N=0&VN=4294967188+4294966732+4294966710+4294967078+4294966466&Nr=AND(universal:0)&sv=0 )
      20불에 사실 수가 있겠습니다.
      하시는 방법은 잭을 2개 준비해서 차를 올린 다음,
      휠을 탈거하시고 나머지 하나의 잭을
      링크를 풀면서 양끝단의 볼트가 비틀리지 않게,
      스태빌라이저의 힘이 안 걸리게 브레이크 디스크 밑에다가
      거치해서 잭으로 밀어 올려서 Shock 스프링을 볼트를 풀기쉽게
      포지션을 맞추세요. 그러면 스프링 콤프레서는 필요 없지요.
      부품에 따라서 부싱에 닛블이 있어서 그리스를 투입하는
      부품도 있고 순정부품처럼 밀폐형도 있을 겁니다.
      그리스를 투입하는 닛블이 있는 구조는 그리스 건을 하나사서
      투입하시면 됩니다(얼마 안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아주쉽고 간단합니다.
      걱정하실 것 없네요.
      그리고 한쪽이 소리나면 반대쪽도 거의 동일 상태라서
      동시에 가는 게 좋습니다.
      아! 참! 그리고 육각렌치도 하나 있어야
      됩니다. 볼트를 풀거나 조일 때 볼트가
      구조상 따라 돌기때문에 육각 렌치로
      안돌게 잡아 줘야합니다.
      가격이 참 저렴하네요.
      저도 인터넷가격이 싼줄 오늘 알았습니다.
      잘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