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은퇴

  • #3632838
    174.***.41.128 3321

    이제 50이고 애들은 모두 대학에 갔습니다.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안에 일을 그만둘 생각을 막연히 하고 있었는데, 직장 사정이 변하면서 생각보다 일찍 다가올 가능성을 두고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현직장에서 아마도 앞으로 최소 3년은 짤리지 않고 다닐 것 같은데, 일은 급격히 재미가 없어졌습니다. 좀 더 신나는 곳으로 이직이 가능하지만, 그러면 정말 열심히 머리쓰며 일해야 합니다. 좀 slack off하고 싶은데, 그게 안되는거죠. 나를 뽑고 싶어하는 매니저와도 1시간 정도 전화로 얘기했습니다. 내가 지금 커리어를 키우는 상황이면 당연히 갈만한 곳인데, 나도 slow down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주저하게 됩니다. 그러지 말고 인생 2기에 확 뛰어들어 열심히 해야 할런지.

    현재 빚은 없고 모은 자산이 3M 좀 넘습니다. (401k 1M 포함) 집은 페이오프한지 좀 됐지만, 어차피 값이 많이 안나가고 오르지도 않습니다. 대략 85세까지 산다고 할 때, 얼추 될 법도 한데, 문제는 health insurance네요. 알아보니 부부가 1년에 2만불은 내야 합니다. 인컴이 줄어서 섭시디를 받을 가능성도 있지만, 일단 그 정도 예상합니다.

    결국 의료 보험 때문에라도 최대한 일을 해야 하는가 생각이 드네요. 한국에 들어가 사는건 생각 안합니다. 나보다 사정 안좋은 sibling도 있는데, 내가 조기 은퇴해서 놀고 있으면 매우 awkward하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주된 이유는 애들이 사는 곳에 가까이 있고 싶다는 겁니다.

    향후 몇년 안에 일 그만두면, 401k도 아직 인출할 나이가 아니고 social security도 멀었으니, savings & investment에서 까먹으며 살아야 합니다. 이 정도 자산이면 medical insurance preminum까지 2만불씩 내면서 이게 할만한건지 모르겠네요.

    • 174.***.41.128

      돈 다 쓰는건 목표가 아닙니다. 돈 못써봤다고 아쉬워하거나 그럴 일도 없고요.

      85세 라는건 재정 계획상 임의적으로 설정한 것 뿐이죠. 당연히 몇년 안에 골로 갈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계획을 안하고 살 수는 없잖아요? 이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여럿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나보다 3살 많은 친한 동료가 이번에 리타이어 하는 것입니다. 나는 애들이 대학 졸업하고 자기 의료 보험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을 때까지는 최소한 일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군요.

      새 직장으로 옮기면 분명 스트레스 레벨은 올라갈텐데, 윗 댓글을 보니 건강을 생각해서 그런건 안해야 하나 생각도 드네요.

    • ㄹㅇ 73.***.32.220

      좀 안정적이고 설렁설렁 일해도 되는 직장으로 옮겨 보고 천천히 결정해도 늦지 않지 않을까요? 아니면 파트타임으로 일하면서 보험 혜택 받을 수 있는 곳 찾아보는 것도 (아니면 현 직장이랑 이걸 네고해보든지) 괜찮을 것 같고요

    • 72.***.133.24

      그정도면 가능할듯 한데요. 일단은 은퇴하시고 한 일년 쉬다가 영 심심하다 싶으면 다시 파트타임이라도 할 수도 있을것 같고. 현실적으로는 집값이 변화가 없다고 하는걸 보니 생활비 비싼 곳은 아닌것 같고, 나이 이제 50이면 아직은 몸이 아파서 병원자주 갈 나이도 아닌것 같고, 애들에게만 목돈이 들어가지 않으면 금전적으론 별로 어려움은 없을듯. 그래도 돈이 좀 있으면 차라리 주변에 집을 한두채 더 사서 렌트를 받으면 어떨까요?

    • GT 162.***.219.237

      제 기억으론 오바마 케어가 수입에 따라 보조금이 결정되지 자산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 데요. 만약 그렇다면 건강보험금 보조를 어느 정도 받지 않을까 싶네요. 현재 거주하는 곳의 물가가 비싸지 않고 특히 생활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면 조기 은퇴도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다만 은퇴는 단순히 금전적이면만이 아니라 다른 요소들도 다양하게 생각해봐야 되는 것 같아요. 저는 작년에 재택 근무하면서 느낀게 집에 하루 종일 있으면 답답해서 미치겠다라구요. 동료들이랑 대화도 사람도 만나야 스트레스가 풀리는 성격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일단 2-3년 계속 일하면서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 호호 67.***.216.178

      충분하고도 남아돌겁니다. 지금 당장 은퇴하시고 그냥 막 쓰고 놀아도 되요.

    • 174.***.41.128

      시간 내어 답해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생각이 복잡했는데, 정리가 조금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건강 상하게 새직장에서 무리하기 보다는 현직장에서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열심히 하며 지켜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 이상한 방향으로 간다하면 그 때 갈아타기로 하죠. 아니면 은퇴하던지. 하여튼 지금 급하게 뭔가 바꿀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부답없이 남은 회사 생활을 하다가 나가게 되면 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회사는 지금껏 재밌게 잘 다녔고 대우도 좋았는데, 친구같이 친한 동료 둘이 (5살 위 VP와 3살 위 senior director) 갑자기 은퇴를 하여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 지난 주말 32.***.147.147

      비슷한 액수를 모아둔 사람도 은퇴를 생각하던데 아직 50도 안됐지요.
      은퇴후 일을 전혀 하지 않으면, 모아논 자산을 투자해서 버는 돈에는 CG tax를 안내도 된대요.
      애플이 20여불 할 때 좀 샀던 모양이고 주식투자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러면서 그 돈만으로도 년 25만불은 벌 수 있다데요.
      물론 이게 가능하고 사실인지 저는 그 MBA 친구만큼 금융지식이 없어 잘 모릅니다.

    • A 73.***.59.2

      지금 자산이면 은퇴에 문제 없습니다. 근데 바로 풀타임 -> 은퇴로 가지 말고 지금 보유한 스킬 활용해서 할 수 있는 파트타임을 찾아서 주2일 정도로 가는게 건강/재정 등에 좋을겁니다.

    • 1111 74.***.20.102

      내일 당장 어떻게 될지 모르는게 인생 입니다. 그냥 하고 싶은대로 하고 사세요. 은퇴하고 뭔가 확실한 취미 생활이나 파트타임으로 뭐라도 하시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 저도 73.***.227.2

      저도 비슷한 고민인데 저보다 사정이 훨씬 좋으신것 같아 부럽네요.
      지금 46이고, 가진 집이 4M인데 1M이 대출입니다. 연금 계좌에 700K 정도 들어있는데 애들이 아직 초딩들이라 대학까지 보내려면 저는15년은 더 일해야 합니다. 부디 그때까지 안정된 수입이 유지되면 좋겠는데 그게 가능할까 모르겠어서 고민이 크네요.

    • haha 67.***.68.62

      저와 연배가 비슷하신듯 한데 401K와 집 에큐티를 포함해서 $3M이라면 은퇴하시기엔 시기 상조라고 봅니다.

      순수 금융 자산만 $2M 이상 있으시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으면 충분하지 않습니다.

      말씀하신 의료보험 메디케어도 65세나 67세부터 시작하실텐데 15년-17년동안 미국 의료비 장난 아닙니다.

      그리고 401K 도 나이 59.5 이전에 뽑아 쓰시면 10% 페널티에 세금 포함 거의 40% 정도 내셔야 하니 손대실수도 없구요.

    • comsa 69.***.179.163

      아이들이 대학에 다닌다고 하니, 적어도 대학 졸업하여 각자 직장에서 수입이 발생하고, 의료보험도 되게 되는 시점이
      은퇴하기에는 가장 좋을듯 합니다.
      지금까지 50대에 총 자산 3M이 되는 것은 그래도 잘 모으신거 같습니다.
      401K 가 1M 이면 든든한 부분이 있지만,
      지속적인 수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데 , 지금부터라도 자산을 S&P 500지수 ETF fund 같은 SPY,VOO (최근 10년간 10프로 이상 수익) 같은 것에 투자하여
      자산이 불어나는지,연습도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미국은 부부합산 Capital gain 이 8만불까지는 양도 소득세가 없기 때문에 주식으로 수익이 나도 8만 이내에서 찾아쓰시면 될듯하굳요. 유튜브로 4% 룰을 찾아보시면, 좀더 은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조기은퇴자의 가장 큰 고민이 건강보험인듯합니다. 한국이야 저렴하지만, 미국은 넘 크네요.
      보험은 아니지만 “기독의료상조 “라는게 있어서 인당 월40달러로 비상시 여러가지 수술등의 의료비를 보조해 주는 것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런 보험,세금,재산의 증식 및 금융자산을 잘 관리하는 것을 공부하셨다가, 아이들 대학 졸업하고 취업을 하게 되면 그때
      현 직장에서 은퇴하시는게 가장 현명한 선택이리라 생각됩니다.

    • K 24.***.64.149

      그냥 딴 생각 마시고 더 일할 것을 추천 합니다. Job이 위험해지고 이직도 안되는 상황이 되시면 그 때 심각하게 고민하셔도 됩니다. 다만 재테크는 꾸준히 공부하시구여. 참고로 60 다 된 사람이고 운좋게 그 이상 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일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생기면 저는 쉽지 않겠지만 이직 시도까지 할 예정 입니다. 왜냐하면 닷컴 버블 등 온갖 풍상을 겪어서인지 일자리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고 아직도 새로운 지식 배우는게 재미있기 때문 입니다. 굿럭 입니다.

    • EunDuk 67.***.35.83

      은퇴 후 원하시는 삶에 필요한 비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정도 자산이면 은퇴 플랜만 잘 짜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필요한 은퇴 자금 간단하게 계산하는 법은 https://www.eunduk.com/simple-retirement-money-calculation/ 참고 하세요^^

    • 72.***.133.24

      그냥 부러워서 그러는 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