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상황에서 터보택스를 써야할까요 CPA를 통해서 해야할까요?

  • #3666716
    지룸 136.***.51.107 1038

    제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12월에 집을 구입했습니다. 에스크로 클로징/다운페이로 한 100k정도 냈습니다.
    집 구입을 위해서 100k정도를 한국 계좌에서 옮겼습니다. 이 부분을 IRS에 보고해야한다 들었습니다.
    집 구입을 위해서 영끌하느라 예전 직장 IRA를 깼었고, 주식도 깼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세금보고 해야한다 들었습니다.

    터보택스에서도 이 정도는 간단히 보고할 수 있나요?

    • 00 173.***.93.186

      Deluxe 로 될거 같은데 얼마 차이가 안나니 premium으로 하면 됩니다. 한국에 예전부터 구좌가 있었다면 fbar, facta는 계속 하셨을테니 또 하여야 하고 ira 깼으니 페널티 물고 주식을 팔았으니 캐피털 게인, 집을 클로징 했으니 비용을 잘 알아야 겠지요.

    • 173.***.147.9

      회계사한테가라
      집도살 능력있는놈이
      그돈 아끼냐?
      하여튼 있는놈들이 더해요

      • ASFSDAF 173.***.63.249

        그렇게 차곡차곡모아서 집사는거겟지
        넌 항샹 없어서 모르겟지.
        쟤가 어떻게 모은지 모르면서 나대지마라. 그냥 냅둬 자세한 설명과 답변안줄거면.
        띨띨한 티 내지말고

    • qwerty 158.***.1.28

      예전에 401K를 깨 본 적이 있고 ESPP를 받자마자 바로 판 경험이 있는데 일단 터보택스로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base cost 등등 복잡한 과정등을 거쳐서 정확한 gain을 계산할 줄 알아야 정확한 보고가 가능합니다.
      터보택스의 경우 인터넷 버전을 사용하면 파일하기 전까지는 무료로 해 볼 수 있습니다. 한번 따라가 보면서 모든 질문을 똑바로 이해하고 입력하실 수 있으면 하실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질문하시는 걸로 보아서는 그렇게까지 자세하게 이해하고 계신 것 같지가 않으니 CPA를 통해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님을 낮추어 보는 것이 아니라 잘못 보고해서 문제 생기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아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 브레멘 98.***.162.38

      집을 구입하신 부분은 세금보고에서 크게 복잡할 것이 없을 것 같고, 한국에서 100K 옮기신 것도 본인 한국계좌에서 미국계좌로 옮기신 거면 보고하실 것이 없습니다. gift일 경우에만 100K 넘으면 보고 대상입니다. 주식 판 것도 그다지 복잡할 것은 없어보이고, IRA 깨는 부분은 저도 직접 해보지는 않았지만, Turbo tax로 세금 보고 경험이 있으시다면, 인터넷 검색해서 배우시면서 해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 지나가다 75.***.105.84

      아주 오래 전, 저랑 비슷한 상황이네요.
      집을 사면서 한국에서 돈을 옮겼는데, 융자를 하기 2달 전쯤에 옮겼습니다.
      융자 은행에서 3개월인가 6개월인가 이내에 돈이 옮겨온 돈이면, 증빙을 해야한다고 하더군요.
      증빙하는 것이 좀 귀찮았는데, gift money가 간단하고 해서, 은행에서 주는 gift 하는 양식에 맞춰 작성해서 gift money로 작성해서 은행에 낸 것이 전부였습니다.
      당시 일인당 기프트 한도에 맞춰 여러 명을 동원해 작성했었습니다.
      세금보고는 하지 않고 은행에 주는 양식에만 맞춰 낸 것으로 전부였습니다.
      융자내기 전 미리 옮겨서 본인돈으로 하셨다면 전혀 상관없을 겁니다.

      집구입은 세금에서 도움될 것 없고 포인트 구입한 비용을 쓸 수 있는데, 트럼프때 세제개혁에서 state and local tax (SALT) deduction을 만불로 낮추고 standard deduction은 2배로 높히는 바람에 이제는 모기지 이자로 세금 공제 받기가 힘들겁니다.
      이건 되는지 터보택스로 쉽게 확인가능합니다.

      주식깬 것, ira withdrawal 한 것 이런 것들은 터보택스에서 잘 나옵니다.
      온라인 버전을 구입하시면 전화로 질문하면 자세히 안내해주는 서비스도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