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 학사 학위 해외 온라인 강의 추천 부탁드려요.

  • #3791256
    raytheon 180.***.166.21 1087

    문과 졸업생인데 전자공학, RF관련 학사 학위 온라인으로 취득하고 싶습니다.

    해외 온라인 강의 (edx, coursera, udemy)에서 학사 학위 취득해 보려고 하는데 괜찮은 곳 있으면 추천 좀 부탁 드립니다.

    굳이 국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학위 취득이 아닌 해외쪽으로 살펴보는 개인 적인 이유는 제가 한국에서 반도체 RF Hardware

    part 제품을 생산하는 외국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account manager/FAE로 근무하고 있으며 저를 제외한 직원들은 다 외국인입니다. 저만 회사에서 유일하게 비전공자이며 창립이례로 유일한 케이스라고 하네요.

    회사 내부 교육은 영어로 100% 진행이되는 데 전자공학 배경지식이 없으면 이해가 좀 안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보여지건데 전공이 달라서 회사에서 길게 근무하고 싶거나 인정 받고 싶으면 해당 관련 학위 따는거 필수로 보여집니다.

    어쩌다가 간간히 같은 직무 (technical consultant) 로 타 회사에서 잡 오퍼도 오는데 학위는 다 computer science, electronics, engineering 필수조건이더라구요. 근로안정성 및 장기적인 직무 로드맵을 봐서 온라인 학위를 취득 후 추후 능력여하에 따라 다른 과정도 밟아 보려고 합 니다.

    어떤 식으로 career를 build up하는 게 괜찮을 지 의견 부탁 드립니다.

    • 333 108.***.234.21

      어카운트 매니저한테 엔지니어 교육을 시키고 그거때문에 학사를 따겟다고요? HR도 엔지니어가 하나요 그 회사는? 질문을 잘못 이해햇나 ㅡㅡ

      • raytheon 180.***.166.21

        답변 감사합니다. 이 회사는 어카운트 매니저가 전부 엔지니어에요. 기술영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직무 수행하는 데 있어서 문과생 지식으로선 상당히 후달리네요. 보통 기술영업이랑 FAE역할이랑 분리되어 있는데

        여긴 같이 직무를 수행합니다. Account manager/FAE = business development manager/FAE 로 계약이 되어있습니다.

    • ㄴㄴ 12.***.221.134

      온라인으로 개설되는 코스중에 님이 원하는 과목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차라리 파트타임 석사를 하시는건 어떤가요
      야간학위요

      • raytheon 180.***.166.21

        기본 베이스가 없이 문과 학사에서 해당 분야 석사로 진행이 수월할지 잘 모르겠는 데

        혹시 추천하실 데가 있으실까요? 근무지는 판교 쪽이고 거주지는 서울 송파입니다.

    • zwei69 72.***.75.230

      edX, coursera 같은건 학위를 주는 기관이 아니예요. 학위 받으려면 대학교를 알아봐야죠. 검색 ㄱㄱ

      • raytheon 180.***.166.21

        이번에 진로에 대해 검색을 하다보니 잘몰랐네요. 대학교도 지금 알아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좌음 175.***.235.24

      그 회사에 그쪽 전공자가 많다면 그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될텐데…
      추가교육 의도가 넘나 건실해서 회사도 좋아하지 않을까요?

      • raytheon 180.***.166.21

        저와 같은 케이스가 없이 다 자연스럽게 전공수료하신 분들이라 직무 컨설팅??은 잘 모르시더라구요. 이쪽 분야 일 오래할 거면 전공을 취득하는 게 좋다고 말씀 정도만 하셨어요. 그리고 입사한지 그렇게 오래 되질 않아 친분관계도 잘 없어서 개인적으로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문과나 비인기 전공 수료한 자녀 있는 분들은 저에게 도리어 그런 것이 있냐고 물어보셨어요.
        교육이나 세미나 참여하고 싶다면 회사에서 지원을 해주는 편이라고 해서 지금 알아보고 있어요.

    • dd 76.***.177.130

      1) Coursera, Udemy, Edx 다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곳들이지 ‘학위’를 제공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2) 미국대학의 경우 온라인 ‘석사’ 과정은 많으나 ‘학사’ 과정은 온라인으로 개설된 곳 개인적으로는 본 적이 없습니다.
      3) 학위를 그렇게 중요하게 여기는 회사라면 과연 ‘온라인’ 학위를 얻는다해도 ‘오프라인’ 학위를 얻은 사람과 동등하게 대우해주는 회사일까 의문
      4) 이렇게 까지 고생하며 현재 재직중인 회사에 오래 남아야할 이유가 있는지? 전기전자 전공지식이 필요없는 기술영업이랑 FAE가 분리되어있는 다른회사 이직준비하는게 더 나은거 아닐까요?

      • raytheon 180.***.166.21

        1), 2) 항목관련 명료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 학위에 대해서 중요하게 여기는 회사는 아니긴 합니다. 공식적으로 무조건 따야되라고 말은 들은 적은 없고 개인적으로 준비하려고 합니다. 향후 회사에서 안착을 하게 된다면 추후 혹시 모를 반대 급부에 대해서 미리 준비하여 존재의 대한 필요성 및 당위성을 어필하여 손해를 보지 않고 대우도 받고 싶습니다. 그리고 직무에 대해 보다 전문성을 갖추고 싶기도 하구요.

        4) 이렇게 까지 고생하며 현재 재직중인 회사에 오래 남아야할 이유가 있는지? 전기전자 전공지식이 필요없는 기술영업이랑 FAE가 분리되어있는 다른회사 이직준비하는게 더 나은거 아닐까요?
        조금 먼 얘기는 한데 해당 포지션 관련 미래 성장성을 고려하였을 때 꽤 매력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regional manager 또는 pacific manager까지 성장하는 게 목표입니다. 현재 인원 편제를 고려했을 때 누가 들어올일 일은 없어서요. 급여도 그렇게 모자라지도 않고 워라벨 측면을 따져도 상당히 매력적인 회사입니다. 현재로서는 이직 계획은 없습니다. 제가 그렇게 근무경력이 많질 않아 전공지식이 필요없는 기술영업 쪽을 잘모르겠네요. 보통 공대쪽을 많이 뽑으시던데 현재 제 전공은 경영학입니다.

    • 브래드 27.***.196.54
      • raytheon 180.***.166.21

        감사합니다! 해당 사이트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ㄴㄴ 12.***.221.134

      처음에 어떻게 들어가신건가요? 유일한 한국인에 유일한 문과생이라니.
      희망적인건, 외국계가 그런거, 학위따는거, 공부하는거에 관대합니다.
      일이랑 병행하게 해줄 가능성 높아요.

      다들 온라인 코스 추천하지 않으시는건, 따봤자 간판 측면에서 남는게 없어서예요. 국내든 해외든 이직할때 온라인 코스가 별로 도움될거 같지 않아요
      게다가 또 분야가 RF hardware인데 온라인 코스에 있을 확률이 작아요, 찾으신건 있으신가요? 있다해도 님이 지금 회사 내에서 교육 듣는거랑 별 차이 없을거예요.

      rfdh.com같은데 가서 한국어 기초 지식은 좀 줍줍하고 계시죠?
      RF는 국내 대학에서도 하시는 교수님이 적어요.
      성균관대, 광운대 대학원 교수님이랑 파트타임 되냐고 상담 좀 해보시구요,
      박사도 아니고, 석사는 깽판만 안치면 졸업은 시켜 줄거예요
      정 안받아준다 하면 대학 나오신데 전자공학과 있음 학사편입 알아보시고요.

      • raytheon 180.***.166.21

        관련 agency에서 3년정도 근무를 하다가 제조사에서 좋게 봐주셔서 scouting된 케이스입니다. 한 4개월 정도 고객사 업무 대응하는 것하는 것을 직접 지켜보셨습니다. 이력서 제출, 1,2,3차 면접 후 입사까지 한 9개월 소요된 것 같습니다.
        설명을 디테일 하게 안드리긴 했는데 본사에 저를 제외한 같은 직무에 예외인 문과생은 창립자 자녀 1분이 있습니다. 일단 저와는 태생이 다른 케이스라 배제를 했습니다.

        회사 내에서 교육은 보다 제품에 집중화된 교육이라 해당 내용도 아주 중요하지만 그 주변 회로도에 대한 이해도도 필요해서 현재 craeca나 kmooc를 이용한 온라인 교육들을 청강을 하고 있습니다.

        rfdh에서 발간 된 책 독서 및 기타 블로그 사이트통해서도 기초 지식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학교들 정보 감사합니다!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Takina 184.***.15.8

      학위 취득이 목적인가요? 아니면 지식 습득이 목적인가요?

      • raytheon 180.***.166.21

        두개다 필요합니다!

        • Takina 184.***.15.8

          일단 온라인으로 학위 취득 가능한 학교들 가운데는 약간 사기성 for-profit “회사”들이 있는데, 잘 알아보시고 피하시기 바랍니다. 문과 출신으로 엔지니어링 디그리를 하는게 쉽지는 않을 수 있겠으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하시면 될겁니다. RF 쪽은 얼마나 깊게 들어가고 싶으신건지 모르겠네요. 설계할 정도로? 아니면 이해하고 sales and consulting할 정도로? 저도 엔지니어링 쪽이지만 전자 비전공자로 RF 독학했는데, 기본적 설계와 실험, 측정, 분석은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쪽에 취미가 있어서 재미로 배우다 보니 그렇게 됐습니다. 이 정도면 R&D를 직접 하진 못해도 프로덕트를 이해하는데는 부족하지 않더군요.

    • 지나가다 108.***.175.189

      일단 전자공학 학부과정을 마치시고 RF는 대학원정도에서 해야 할거 같은데요.

      • raytheon 180.***.166.21

        넵. 융합과정으로 대학원을 바로 갈 수 있는 지 또는 말씀하신 과정으로 확인해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eins74 165.***.216.150

      한국이 아닌 미국에서 운영하는 online 과정을 하고 싶다면 꽤 있습니다 (정규 B.S. 과정).

      Best Online Electronics Engineering Programs


      조건이나 해외에서 이수 가능한지에 대한 건 스스로 찾아보시고요.

      다만 인문계 배경을 가진 이가 단순 강좌가 아닌 학사과정을 처음부터 한다면 좀 힘들겁니다.
      실무를 통해서 알게되는 지식과 학문적인 공부는 꽤 차이가 있거든요.
      Electronics 쪽에서 요구하고 배워야하는 기초과목들을 살펴보세요.
      학교별로 차이는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Math, Calculus/Geometry, Physics, Chemistry는 이수해야합니다.
      공대과정에 있어서는 필수이고 그외 전공영역은 broad하게 듣게되고요.
      저는 미국에 있고 아이가 컬리지에 다니고 있어서 살펴보면 이런 이공계 기본을 잘 갖추지 못하고 공대로 간 아이 친구를 보면 엄청 힘들어합니다.
      학교를 찾는것도 필요하지만 과정을 따라가는것 역시 만만치 않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공대에서 경영으로 가는건 쉬운 반면 경영에서 공대로 넘어오는건 굉장히 challenge합니다.
      기술영업이라는 게 일본에서 많이 썼던 포지션인데 (한국에서의 영업은 보통 commercial에 집중되고 기술부서와는 협업으로 진행하는게 일반적이었음) 시간이 지나면서 한국에서도 적용하기 시작했을겁니다.
      Sales 포지션에서는 commerical을 다루고, Tech sales/Application Engineering이 기술을 배경으로 움직이는 포지션인데 이쪽으로 집중하겠다면 Engineering 배경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정확히는 학문적인 배경보다는 공학적인 실무경험과 자사의 프로덕라인, 기술 라인업 등을 가지고 내외 고객들에게 설명하고 이해시키고 1차적인 테크니컬 질문에 컨셉 설계 수준의 general한 답을 할 수 있을 정도. 디테일은 기본/상세설계자들이 하면 되고 그들과의 연결 및 coordination을 하는 일).
      한국분위기는 모르지만 미국에 있는 저로서는 배경 학위는 그닥 중요하게 보지 않습니다 (제가 있는 곳이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채용할때는 물론 다 보지만 기본 qualification이 되었다면 결국엔 그 직무에서 이 사람이 적합하다 또는 잘 감당한다는 판단이 중요해집니다.
      회사에서의 평가도 업무적인 성과를 보지 학력으로 평가하지도 않고요.
      그러나 본인이 필요성을 느껴서 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얼마든지 하면 됩니다.
      정규 학위에 도전하겠다면 실무에서 알게된 practical 한 지식보다는 basic/fundamental 한 학문적인 배경을 잘 흡수하는게 필요합니다.

    • asdw234 76.***.226.141

      edx, coursera 에서 운영하는건 서티피컷이지만 사이트 내에 학교와 연계해서 학위를 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위에 없다는분들은 제대로 안 보고 댓글다시나보네요.

    • midwest 220.***.184.78

      Midwest university 에 computer science 있습니다.
      https://www.midwest.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