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4906
    Troy 129.***.163.233 5247

    작년 10월에 미국에 도착하고 차량을 한대 리스했습니다. 제 크래딧이 전혀없는 상태라 선배 이름으로 리스를 하고, 보험은 제 이름으로 들었습니다. 물론 차주인 선배도 포함되는 것으로 하더군요.

    올초에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던중, 다른 보험사에서 리스계약에 선배가족만 운행하도록 되어있어서 사고가 날경우 골치 아프다는군요. 해서 1) 선배명의로 보험을 들고, 운전자로 제 가족을 넣거나 2) title에 제 이름을 같이 넣으라고 하더군요.

    딜러에게 전화해서 얘기해보니 그런 얘기는 처음듣는다며, 타이틀에 제 이름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리스회사(? ChryslerFinantial)에 서류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았는데, 타이틀을 저희동네 SOS(secretary of states)로 보냈으니 사인할 게 있을테니 사인하고 서류를 마무리 하라고 하더군요. 어제 가서 사인을 하는데 번호판을 바꾸어야 한다네요. 선배 명의의 번호판이니 제가 사용할 수 없다고.. 그러면서 예전꺼는 선배를 갖다주랍니다.

    선배가 그거 가지고 어떻게 하는줄 모른다는 것을 알기에, 이걸로 뭐할수 있냐고 했더니, 다른 차에 달거나 잘라서 버리거나…

    선배 생일이 1월이고, 제 생일이 12월인데.. 내년 1월까지 유효한 선배명의의 번호판을 떼고, 올해 12월까지 유효한 번호판으로 교체했습니다. 물론 91불의 번호판값을 내구요.

    중고차 매매 때도 마찬가지일 것 같은데 그냥 SOS든 DMV든에서 이런 돈을 이런식으로 먹는건가요? 물론 세금이라고 생각하지만.. 한국에서는 번호판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교체하더래도 수거해 가는데.. 범죄에 활용등을 생각하더래도 좀 이상해서..

    내년 1월까지 유효한 자동차 번호판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dma 68.***.27.176

      한국은 무조건 번호판이 자동차에 소속되어 있는데 미국은 어떤 주에서는 번호판이 차에 속해있는 것이 아니고 사람에게 소속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주인이 바뀌면 옛날 번호판은 회수해 가야 합니다. 물론 한국처럼 차에 소속되어 있는 주도 있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좀 많이 돌아다녀서 현재 4개의 각기 다른 주의 번호판을 갖고 있습니다(아이오와, 오하이오, 텍사스, 캘리포니아). 지금은 번호판 모으는게 일종의 취미가 되었네요. 저는 안쓰는 번호판 깨끗이 씻어서 거실에 장식용으로 붙여 놓습니다. 그거외에는 달리 쓸데도 없고…

    • dma 68.***.27.176

      아 그리고 번호판 자체 값은 얼마 안합니다. 10-20불정도 할겁니다. 님이 낸 91불의 대부분은 자동차세(1년치) + 타이틀 비용(자동차 등록증) 입니다. 내년 자동차 등록할때 쯤 되면 메일로 등록하라고 연락오는데 그때 멀쩡한 번호판 새걸로 바꾸고 싶으면 바꾸라고 안내문도 함께 껴서 옵니다. 또 특수 번호판(특별한 그림이 들어갔거나 아니면 개인이 디자인하고 선택한 번호등)을 원하면 구입하라는 선전물도 함께 오고요. 뭐 그렇게 해서 단돈 10불 20불 이라도 벌라고 하는 거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