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하면 tranny oil filter도 교환하는대요… 잘 안하죠..
왜냐하면 tranny oil filter는 변속기 수명 끝날때까지 보통 쓸수있는 capacity를 가지고 있다대요….
보통은 오일 빼내고 새로 집어 넣고 그것만 합니다.
그런대 tranny fluid 는 종류가 많아요. 차마다 꼭 어떤걸 써야 하는지 메뉴얼 읽어보고 지정된 오일을 써야 할겁니다. 웬만한 shop들이 이런 다른종류의 fuild를 다 가지고 있을리도 만무하고.. 그래서 전 돈 좀 더 들더라고 tranny oil 은 딜러가서 교체합니다. oil 엉뚱한거 넣었다가 transmission 통째로 말아먹을까봐요.
아 drain & refill 말고 flush를 하세요.
전자는 그냥 기름빼내고 빠진만큼 보충해 주는거고, flush는 100% 바꿔주는거고.
엔진과 달리 트랜스미션은 기름 빼는 구멍으로 drain 시켜도 기름이 100% 다 안 빠집니다. 기계를 달아서 flush 를 해야 다 빠져요.
ByteClub is so right. There is “a Pressure Plate attached to Auto Transmission”. If you just drain, transm. oil still remain in it. So you don’t expect refreshed color of oil due to this remained dirt one in the pressure plate. You need to flush transm. oils. (normally two ~ three times to change oil 99%). In case of manual transmission which doen’t have the pressure plate, we don’t have to worry about remained oils in it. Make sure this when you pay for it.
트랜스미션 오일도 교환주기에 교환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일도 비싸지 않고요. 그리고 필터가 있습니다. 차종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 대부분 오일팬 내부에 있습니다. 이걸 청소하려면, 미션오일을 다 내린후에 오일팬을 열고 필터를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항상 교환할 필요는 없스므로, 9만 마일 단위로 샆에서 청소하시고, 나머지 주기에는 그냥 미션오일만 교환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