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을 위한 영주권( Physician NIW)

  • #95911
    정대현 24.***.116.52 2508
    National Interest Waiver(NIW)는 취업이민 2순위로서 일정한 자격이 되면 스폰서 없이 영주권 진행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보통 취업이민은 노동인증서를 요구하며 이 과정은 순조롭게 진행된다 하더라도 6~7 개월이 걸리지만 NIW케이스에서는 노동인증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취업이민 청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노동인증서를 통한 시간과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며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중 의사들을 위한 NIW라는 특별한 Category가 있는데 이를 통해 영주권을 받기 위해서는 의사들은 5년 Health and Human Services(HHS)가 지정한 의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 또는 Veteran Affairs (VA) facility 에서 5년간 일을 하였다면 NIW로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HHS는 매년 Health Resources and Services Administration Website 에 의사가 부족한 지역을 Website에 update합니다. (http://bphc.hrsa.gov/ddatabases/hpsa.dfm) 이러한 지역은 매년 바뀔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의사가 NIW employment 를 시작할 당시에 그지역이 의사가 부족한 지역으로 지정이 되어 있으면 괜찮습니다. 따라서 나중에 그 지역이 더 이상 의사가 부족한 지역에서 제외되더라도 다른 곳으로 이전할 필요가 없으며 다른 조건들을 충족한다면 5년의 기간으로 인정됩니다.

    Attestation으로 알려진 statement 를 연방정부나 주정부의 Health Department, HHS 또는 VA를 통해 받아서 NIW Petition 과 함께 보내야 합니다. 이 Attestation 을 통해 신청인은 의사가 부족한 지역에서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일했음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이는 Private practice 를 통해 받는것도 가능하며 이러한 경우는 추가적으로 선서진술서를 통해 일정시간에 정해진 계획을 통해 공공의 이익을 위해 practice 할 것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의사들을 위한 NIW를 통해 지정된 곳에서 5년간 일을 하게 된다면 영주권으로 신분 조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J-1 비자로 일을 하였다면 5년 기간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NIW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lawofficechung@gmail.com로 Resume나 CV를 보내주세요.


    정대현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