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퍼 수락후 일 시작했는데, 계약서 RSU 내용 다운그레이드 요청

  • #3663006
    iron.. 65.***.83.94 1852

    최근에 그리 유명하지 않은 테크 기업에 취업했는데요,

    RSU 베스팅 시작이 보통 1년 후부터인데, 이 회사는 2022년 입사 당해부터 준다고 계약했었습니다. 하지만 일 시작후에 HR에서 연락이와서 계약서가 실수였고 내용이 틀렸다고 미안하다며 2023년부터 베스팅 되는 조건으로 다시 적자고 합니다.

    물론 계약이란게 전부 at will 이라 서로 취소가능한 상황이지만, 다른 회사 오퍼 거절한거 생각하면 저도 사람인지라 조금 아쉽드라구요.. 사실 RSU라는게 1년 늦게 받는게 뭐가 대수인가 싶지만, 매년 RSU가 들어와서 stack up 하는거 생각하면, 1년 늦게 베스팅 되는것은 사실상 4년동안 베스팅될 RSU를 전부 못받게 되는거 같거든요.. 새 계약서 대로라면 토탈 줄어드는 금액은 40k 정도 입니다.

    사인업을 그만큼 조정해달라고 네고해보고 싶은데, 너무 돈욕심 부리는건가 싶기도 해서, 혹시 경험해 보신분 계시다면 지혜로운 방안이 있을지 고견 여쭙고 싶습니다.

    • 계산 23.***.122.165

      앞으로 매년 받을 RSU가 항상 그 해에 바로 베스팅 된다고 생각한 건가요? 그게 아니라면 “ 1년 늦게 베스팅 되는것은 사실상 4년동안 베스팅될 RSU를 전부 못받게 되는거 같거든요”가 계산이 안 맞는거 같은데요.

      • iron.. 65.***.83.94

        보통 RSU 받으시는 스케줄에 1년 앞당겨진 RSU가 추가로 있을것이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첫해 RSU 주고 둘째해는첫해 받았으니 skip하고 세번째 해부터 다시 RSU 줄거다 라고 생각하기는 계약서 내용상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가 너무 유리하게 생각하고 있는걸 까요?

    • 계산 23.***.122.165

      그렇게 생각 하셨을 수는 있는데, 회사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진 않을테니 계산된 손해(?)가 그정도로 크진 않을것 같네요. 일년 후 부터 베스팅 되는건 워낙 상식적이라 그냥 계약서 오타가 아니었나 짐작되는데, 따져도 별 실익을 못 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지나가다 69.***.14.95

      저건 회사가 얘기하는게 맞아요. grant와 vesting을 이해하셔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입사후 한두달내에 grant되고 1년뒤부터 vesting됩니다. 입사하자마자 vesting되는 회사는 없어요. on-hire RSU를 주는 이유가 입사후 바로 나가는걸 막을려고 하는거고, 조기퇴사시에는 grant만 되었고 vesting안된 주식들은 회사가 다 몰수해갑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4만불 4년동안 만큼 받기로 했으면 입사한뒤 바로 grant때 4만불 자신의 RSU계좌에 입력되어 있고, 그때부터는 돈을 못뽑을 뿐이지 주가에 따라 가치가 등락합니다. vesting할때는 grant date기준으로 주가가 올랐으면 그만큼 이득이 있고 떨어졌으면 손해본채로 빼게 됩니다.

      offer 조정은 사실 끝났고 우선 hr 얘기대로 하셔도 되고, 그리고 입사후 rsu refresh있으면 일잘해서 승진도 하고 그런거 잘 받으세요.

    • 와까랑쟈 206.***.59.231

      당장 vesting해서 주는 경우는 보기 힘듭니다. 언제나 일정 기간 후에 주도록 하지요. 그 일정 기간은 보통 1년이지만, 특별한 경우는 더 자주 주기도 합니다. 나는 4년에 거쳐 나누어 받는데, 매달 받은 적도 있었습니다. 그건 우리 dept 버짓에서 나온게 아니라 특별한 grant였지요.

      결론적으로, HR에서 말하는건 absurd한건 아닙니다. 그러나 실수의 반향이 있으니 뭔가 더 받아낼 구실이 될런지는 모르겠네요. 그러나 어차피 정해진 budget에서 나오는거라 안될 수도 있습니다.

    • 1234 136.***.164.108

      흠… 저는 윗 분들이랑 생각이 좀 다른데요. 일반적인 RSU스트럭쳐와는 상관 없이 실제 계약서에 적힌 내용이 먼저지요. 말씀하신대로 40k의 금전적인 손해가 있다고 하면 그부분에 대해서 어필을 하셔도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