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자 한국집사면 세금문제

  • #3731518
    영주권 98.***.7.59 1439

    환율이 1500원은 고사하고 1600원까지도 갈것같은데…내년에 한국집값이 정말 많이 떨어질것같아보여요.
    현재는 영주권자 부부고 15년뒤쯤에는 한국으로 은퇴할 생각이라, 아무래도 미리 한국집을 사두면 좋을것같은데…이번이 서울에 집살수있는 마지막 기회같아서요. 혹시 저처럼 고려하고계신분들 정보좀 부탁드려요ㅜㅜ
    왜 서울가려하냐? 그런건 묻지마시구요. 투자목적아니고 살기위한 목적이구요. 미국오기전 한국회사경험 몇년있는데 그때 서울집을 못사둔게 안타까울뿐이고, 그때 서울생활이 병원,편의시설등 모든 기반시설이 살기에 편리해서 은퇴해서도 살고싶은겁니다.

    1. 현금 세이빙한게 20만불정도있는데, 제 명의 체이스은행에서 제 명의 한국통장으로 송금하면, 아무 세금 문제없다고 들었어요. 맞나요? 돈출처는 월급모은거에요. 세금보고할때 미국엔 한국통장 자산 얼마인지 보고만 하면되고, 어떤세금도 없는게 맞나요?

    2. 부부가 올해연말에 한국가는데 비행기이동시 한국에 각자 1만불씩…총액2만불을 현금들고가도 위법행위거나, 세금문제없나요?

    3. 송금한 20만불 1500원환율로보내서 3억에, 한국가족이 보태주시는 2억5천 합쳐서 서울 작은평수 아파트 구매하려고하는데요. 한국집을 이렇게사서 월세나 전세를주고, 저는 미국에서 10년넘게 더 일하다가 한국으로 은퇴하려는건데, 앞으로 세금보고할때 한국에 집이있으면 미국에 내야하는 세금이 많나요? 한국에 집 전세나 월세주고 미국에서 주재원등 일하시는분들도 여기 워킹유에스닷컴에 많으신것같아, 그동안 세금관련 경험이나 조언등 있으실것같아 여쭤봅니다.

    4. 401K 20만불 쌓였는데 이건 한국집사는데는 찾을수없는거죠? 그러면 조기찾는거라 세금20프로에 벌금까지 맞을테니…..한국 은퇴하시는분들은 이거 어떻게하시나요? 한국은퇴할때 벌금내고 한번에 찾아나가시나요? 아니면 은퇴후에 한국에서 매달 조금씩…미국에 세금 안낼정도로 한달 1300불…뭐 이런식으로 찾아서 쓰시나요? 한국에서 은퇴후 이렇게 401K 찾아서쓰면, 은퇴했는데도 미국에 세금보고 계속해야하나요?

    •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2.***.88.210

      한국 집 사실 필요 없습니다.
      10년 뒤면 집값이 더 떨어져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이유는 인구가 줄어들기 때문이고 그 심각성이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지금 집을 사시면 10년 뒤에 더 떨어져서 손해가 날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강남이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요.. 강남은 가장 빠르게 오르고 가장 늦게 떨어지니까요..
      저는 아직 한국에 집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제 집도 떨어질 거라고 생각 합니다.
      다만 팔지 않는 이유는 미국 생활이 어떻게 될지 알수 없고 해서 그냥 두는 것 뿐입니다.
      10년 이후를 고민하신다면 저라면 사지 않겠습니다.
      지금 한국에서 태어나는 신생아 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30만명 밑으로 떨어졌고요 고점대비 1/3 정도 됩니다.
      이게 떨어지는 속도가 가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있고.. 그러면 10년이 지나도 인구가 몇백만명 줄어들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20년 후 돌아가려고요.. 그러면 아파트나 단독주택 거저 주워서 들어갈수 있어요.

    • ㅋㅋㅋ 172.***.188.196

      부동산 천재 Brad에게 물어보세요

    • kim 192.***.55.52

      한국에 있는 집을 전세주고 있는 영주권자 입니다.
      전문가의견은 아니고 전문서 없는 개인의견입니다.

      1. 맞는 지는 모르겠지만 나도 보고만 하면 된다고 들었습니다. 처음 1-2년은 보고했는데 그담엔 영원히 안하는중
      2. 부부가 올해연말에 한국가는데 비행기이동시 한국에 각자 1만불씩…총액2만불을 현금들고가도 위법행위거나, 세금문제없나요?
      없는데, 현금은 가족당 1만불. 그이상 가져갈때 양쪽 공항 (미-한)에 신고만 하면 된다는…

      3. 전세는 아무것도 안냄, 월세는 미국 세금보고시 소득으로 신고하면 (원칙적으로 하는게 맞음), 본인 총소득에 맞게 세금 내야됨.
      걍 신고 안해도, 그거 가지고 찾아 오지는 않을 듯.

      4. 401K : 본인 마음임. 일시불 다찾고 다음해 세금 왕창 내거나, 나이된 다음 (59.5) 적당액만큼 찾으면 되고
      미국 세금 신고는 하게 되어 있으니 매년 하면 됨.

    • 기기기 165.***.11.53

      앞으로 은퇴가 멀지 않은 사람은 환율 1600 이상되면 모든 재산 들고 한국으로 역이민 가거나 재산을 한국으로 옮기는 좋은기회일겁니다.

    • . 67.***.24.103

      한국에 부동산을 팔지 않고 왔는데,
      가족중에 누군가가 자기 일 처럼 봐주지 않으면 성가신 일이 종종 있습니다.

      저라면 환율 좋을 때 KRW로 환전 해두고 한국 배당주에 10년 묵혀두겠습니다.
      장기적으로 부동산은 오를 것이라고 보시는 것 같은데, 10년이면 주식도 마찬가지겠죠.

      2년마다 전세 계약 할필요도 없고, 손가락 까딱까딱하면 거래되는 주식이 속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