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세미나 발표도 하다보면 늘까요?

  • #3597579
    발표 188.***.195.1 2365

    회사에서 일할때 영어로 몇몇 제가 잘 아는 주제에대해선 프레젠테이션하며 나름 자신있게 얘기할수 있어요

    (약 10명 내외 초대하구 회의 리딩 하는식으로..)

    그런데 외국인 수십명 대상으로 세미나, 웨비나 패널로 참여하고 이런건 차마 엄두를 못내겠어요

    특히 질문이 나오는데 못알아듣고 막히고 바보인게 티날까봐 너무나 무섭습니다

    이런것도 집중훈련하면 발전가능한 영역일까요?

    어떻게해야 가장 빨리 늘까요..

    원래 직무상 해야하는 일중에 하나인데

    제가 영어가 구리니까 차마 아무도 저에게 안시키는거 같아요

    (한국말로 발표는 잘 하는 편이었습니다 ㅠㅠ)

    • 힘내자요 73.***.28.71

      저도 한국회사 다닐 땐 상사 비위도 잘 맞추고 발표때도 어떻게 그렇게 말을 잘 하냐고 동료들한테 칭찬 받았었는데..

      미국 와서는 많이 겸손해졌습니다 ㅠㅠ

      힘냅시다… 노력이 답이겠죠….화이팅

    • A 211.***.209.190

      Toastmaster

    • I 192.***.150.73

      자신감의 문제가 아닐까요?
      미국애들 잘 보시면 발표내용이 정말 좋고 발표를 잘하는 사람도 분명 많지만, 그와 반대로 자신의 내용 없음을 감추고 이런 저럼 말들을 많이하면서 유창한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도 많아요.
      대부분 한국 사람들 특히 한국에서 일하다 미국와서 일하는 사람들은 그와 반대로 너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서 위축되어 있는것 같아요.
      발표 후 질문하면 못 알아들었으면 다시 이야기 해달라 요점이 뭐냐 등등으로 알아듣게 이야기 해라고 하면 쉬운말로 이야기 해주죠.
      대부분 질문하는 사람이 자기가 무슨질문하고 있는지 뭘 물어보고 싶은지를 모르는 사람들도 많더군요.
      녹화/녹음해서 한번 들어보세요.
      자신감을 가지시고 제가 쓰는 방법은 “내가 제일 잘아라, 내가 한수 가르쳐 주마” 이렇게 마음먹고 발표를 하면 마음이 많이 편해질 것입니다.
      당연히 늘고 조금씩 더 편해지실 겁니다. 힘내세요.

    • 67.***.248.133

      네 늘어요.

      누가 무슨 질문할때 모르는 질문이면 얼지말고 거기서 모른다고 하세요. 아는체하다가 걸리면 더 쪽팔립니다. 질문하는 사람도 대부분은 자신이 알고 있는 정답이 있고 같은 이야기하는 지 볼려고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꼭 별도로 알아보고 follow하겠다고 하세요. 원래 그렇는겁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같은 세미나 발표를 한국말로 한다면 줄줄히 잘할수있나요? 그렇다면 계속 연습하면 됩니다.

    • Waiting 66.***.249.10

      저도 늡니다에 한표입니다. 영어는 너무 다양한 사람들이 구사를 하기 때문에 대화 중에 (여러가지 이유로) 못 알아들었다면 당연히 다시 물어보면 됩니다. 저는 현재의 마케팅 컨설팅 회사에 일하기 시작하면서 제 선택과는 무관하게 팀을 대표하거나 클라이언트에게 말하게 되는 일이 자주 생겨서 미리 회의 자료를 훑고 내용에 미리 익숙해진 다음 프레젠테이션을 했던것 같아요, 그러면서 많이 늘었구요.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말하는지 잘 듣고 표현을 다시 써보는 것도 좋은것 같아요. 미디어에서 요즘 broken English에 대한 말을 많이 하는데 자신감과 대화의 포인트만 잘 얘기해도 대화는 충분히 된다고 생각해요. 자신감!을 가지세요!!! 화이팅!!!!

    • 173.***.31.52

      늘더라구요. 그리고 망신당할까봐 두려운 첫째이유는 영어이겠지만, 한국사람 특성상 잘 몰라도 개소리 적당히 해서 넘어가는걸 잘못하거나 용납을 못하는게 있는것 같애요.
      이런건 좀 미국살려면 트레이닝이 필요한것 같아요. 남들도 다 잘 모르면서 개소리적당히 섞어가면서 먹고사는데, 굳이 겸손할 이유가 없다 생각이들더라구요.

    • 123 23.***.170.79

      정답은 본인이 이미 알고 계실것 같습니다만- 꾸준히 매일매일 노력하면 당연히 늡니다.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여 전문가를 통해 본인노력과 수반하여 집중 훈련하면 가장 좋습니다. 관련하여 최근에 본 유튜브 동영상 하나 공유합니다.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라 성인이 되어 캐나다 밴쿠버로와서 Product Designer로 일하고 있는 한국인입니다. 처음 가지는 public speaking 준비하는 영상인데, 한번 참고해보세요.

      https://youtu.be/alWtBqMKia4

    • 발표 188.***.195.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