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첵크에 불이 들어오는 경우

  • #1679
    오딧씨 68.***.168.122 10810

    오싯씨 2000년형으로 7만천 마일을 탔습니다.
    어제 주행중 엔진 첵크에 불이 들어옵니다.
    그동안 주행하면서 아무런 문제없이 탔습니다.
    이런 경우 서비스 센터에 가야 하는지요.
    처음이라 당황 되는군요.
    감사합니다.

    • naimguy 66.***.9.122

      엔진첵에 불이 들어오는것은 두가지 경우입니다. 동력계통에 문제가 생겨서 들어오는경우와 특정 마일이상일때 자동으로 들어오는경우입니다.

      대개는 후자의 경우로 매뉴얼에 보시면 turn off할수 있는 방법이있습니다. 따라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7만마일 이상타셨으면 딜러에가셔서 전체적으로 점검받으시고 타이어, 브레이크계통, 트랜스미션오일, 냉각수등등 바꿔주시는것이 좋을듯합니다.

    • 오딧씨 68.***.168.122

      친절하신 답변 감사합니다.

    • 디씨 64.***.20.129

      저번에도 한번 썼지만… 엔진첵 불이 들어올경우 그저 추측을 하는거 보단…
      코드를 받으실걸 권합니다… 그 코드가 왜 불이 들어왔느지를 설명해줍니다…

    • 경험자 67.***.133.76

      저의 경우는 토요다인데 몇번 엔진첵에 불이 들어와 딜러에 갔더니 아무 이상 없다며 리셋만 해 주더군요. 돈 안받았구요. 그 다음부턴 불들어오면 배터리를 끊었다 다시 이어주니 리셋이 됐습니다. 한번은 그렇게 해도 다시 들어 오길래 딜러에 갔더니 센서가 하나 나갔더군요. 그때 기본 워런티는 끝났지만 그 파트 워런티는 남아있어서 무료로 갈고 그 다음부턴 이상 없습니다.

    • 혜림아빠 67.***.173.254

      특정 마일이상일때 들어오는 건 (혼다의 경우) 체크엔진등이 아닐겁니다. 메인터넌스등인 것 같구요. 체크엔진등은 대부분 센서들에서 들어오는 값이 허용치를 벗어나는 경우에 들어옵니다. 경우의 수가 꽤 되기 때문에 코드를 알아내는 것이 우선이구요. 코드를 가지고 좀 더 수소문을 해 보시면 해결 방법이 나옵니다.
      이렇게 두리뭉실 말씀 드리는 이유는 같은 체크엔진이 들어와도 차종마다 이유가 다소 틀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도요타 캠리는 연료주입구 관련한 오류가, 포트 윈드스타는 EGR센서가, 퀘스트는 TP Sensor 식으로 체크엔진등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오토죤 같은데 가서 코드 찍어 보시구요. 그 다음에 오너포름 같은데 가시면 대충 대처 방법이 나오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