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 고속주행시 오른쪽으로 쏠리는거같아
얼라이먼트를 봤는데 역시나 오른쪽으로 쏠리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얼라이먼트 봐달라고해서 두번손보니까
좀 나아진듯했는데 그래도 계속 오른쪽으로 쏠려요
물론 얼라이먼트를 잘못봤을수도 있겠지만
얼라이먼트가 정상이래도 차가 한쪽으로 쏠릴만한 증상이 있을까요?
후륜구동이고 타이어는 앞이랑 뒤가 제조사는 틀리지만
트레드는 거의 새거입니다
한쪽으로 쏠림현상은
대부분 얼라인먼트로 고쳐진다고는 하지만
다른 여러곳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그렇게 쏠린다고 합니다.
일례를 들자면
타이어 자체가 새것이라고 해도
왼쪽과 오른쪽의 마모에 차이가 나는 경우 발생할 수도 있고,
Curb에 살짝 박은 경우arm frame이 데미지가 나는 경우,
타이어 로테이트를 주기적으로 해주지 않거나Overinflated 인 경우,
suspension이나 struts에 문제가 있는 경우, 등등
가장 좋은 방법은 양심적인 기술자를 찾아 맏기는 것인데
그게 쉽지 않습니다.
찾기 쉬운 방법은 동네에서
오래살고 있는 노인들이 갖다 맏기는
정비소가 어디인지 추천받은 곳에 맏기면
세상 편합니다.
그렇게 가능하면
양심적인 정비소 단골을 한군데 찾아서
맘편히 맏기는게 좋은 방법인듯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다음에 또 무슨 문제가 일어날 경우
어디가 고장인지 내가 판단해서
정비소에 가서
여기, 저기 고쳐달라고 하지 말고
(왜냐하면 설령 고장이 나지 않은 곳이라 해도
고쳐달라고 하면 아무말없이 고쳐주고 돈 받습니다)
얼라인먼트는 제대로 잘 보지 않으면 쏠리는 경우가 생겨요.
물론 하체 부품에 문제가 있어도
얼라인먼트 잡아놓아도 쏠리거나 흔들리는 경우 있고요. 편마모도 생길 수 있어요.
그런데 얼라인먼트가 허용 오차 값이 있어요.
보통 세 가지 종류를 허용 오차값 안에 잡아야 하는데.
이것이 각 바퀴마다 다를 수가 있어요.
그것을 최대한 줄여주면서 허용오차 안으로 들어오게 조정해 줘야 하는데….
미국에 산지 16년이 지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단 한번도 얼라인먼트 만족한 경우가 없었어요.
물론 허용오차 안에 들어와서
결과값 프린트 해주면 모두 다 그린색으로 다 체크 되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각 바퀴마다 편차가 커서 실제적으로 운전할 때 불만족한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