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 받은 후 해야 할 것들 확인 차 질문 드립니다. (Detroit, MI)

  • #3783699
    ByeUSCIS 204.***.192.44 1009

    안녕하세요.

    먼저 시민권 타임 라인 공유 합니다.
    1. 신청 장소
    – Detroit, MI

    2. 접수일
    – 01/06/2023 (이민국 received date)

    3. Interview
    – 04/11/2023

    4. The Oath Ceremony
    – 04/25/2023

    이민국 사이트에서는 접수일 기준으로 인터뷰까지 9개월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기대치 않게 빨리 진행이 됐습니다.

    확인 차 몇 가지 질문 드립니다.
    Ceremony 후 미국 정부 기관과 회사에 해야 할 것들이 있더라고요.
    1. Updating SSN
    2. Updating I-9 to an employer
    3. Applying a US passport

    이것 외에 다른 것들이 있을까요?
    한국 정부에 해야 할 것들은 질문에서 제외 했습니다.

    • 오지랖 73.***.4.214

      여권 신청이 1번 아닌가요? 지금 가지고 계신 한국여권은 더 이상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Social security record update가 그 다음. 아마 지금 영주권자로 등록되어 있을 테니 그걸 시민권자로 바꿔주는 거죠.
      투표 등록은 아마 시민권 선서하는 곳에서 하셨을 것 같고…
      그 외에 자녀 시민권증서를 신청하는 게 있는데, 그건 안해도 된다고 하니 여기 잘 검색해보시고 필요 여부를 생각해보시죠. 급하지도 않고요.

      근데 I-9 업데이트는 뭔가요? 해야 한다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회사에서 직원이 영주권자에서 시민권자로 바뀌었다고 특히 더 서류작업을 해야할 것이 없을 겁니다. 월급주고 세금내고 달라질 게 없기에.

    • 172.***.193.34

      저는 개인적으로 voter registration 은 하지 않았습니다. 저희 동네에 소리 소문에 의하면 거기에서 jury duty 하는 사람들 뽑는 다는 소문이 있어서…
      jury duty 걸리기 싫어서 안했구요.

      제일 먼저 여권 신청부터 했습니다.

      그리고 1달 정도 뒤에 여권이랑 시민권 증서 원본 돌려 받고
      그 2가지 서류 가지고 소셜오피스 가서 SSN 정보 업데이트 했습니다. 가니까 여권이랑 시민권 증서 두개 다 보여달라고 하더라구요
      저희 직장 동료는 여권만 가지고 갔었다가 시민권 증서는 왜 안가지고 왔냐고 하면서 뺀찌 먹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운전면허증 갱신 할 떄가 때마침 거의 다 돼서
      역시 여권과 시민권증서 2가지 다 가지고 가서 갱신했습니다. 그 때도 2가지 서류 다 보여 달라고 하더군요..;;;
      한 가지만 가지고 갔었으면 불이익이 있었을지도 모르겠네요

      한 마디로…여권 먼저 만드시고
      그 다음 순차적으로 하세요… 어짜피
      SSN 은 시민권 받고 1달인가 ??? 10일인가 ??? 기다렸다가 업데이트 하라고 해요

    • ㅁㅁ 107.***.53.144

      SSN 카드랑 시민권 증서 가지고 소셜 오피스 방문부터 하세요. 선서날 방문하셔도 됩니다. 직장마다 다른데 국적이 바뀐 걸 HR에 리포트해야하는 곳도 있으니 문의해보시구요. 그리고 여권은 신청할 때 시민권 증서 원본을 같이 보내니까 그 전에 시민권 중서가 필요한 SSN 정보 업뎃부터 하세요

    • 1 107.***.157.140

      그냥 지나가다.. 저 살던 동네는 여권 픽업하는 오피스가 쇼셜씨큐리티 오피스 바로 윗층이길래 여권픽업해서 바로 소셜오피스 갔던거 같아요.

    • 감사합니다 172.***.243.51

      여권 신청 나중으로 미루시길 권합니다.

      현재 미국 국무성 여권부 업무 초과로 시민권 증서를 보내신후 여권 받으시기 전까지 3달정도 걸릴수도 있으며 이 기간동안에는 원글님의 시민권자 증명을 하는 서류가 없기 때문에 다른 업데이트를 할수 없습니다.

      짧은 시간안에 해외를 나가셔야 하지않으시다면 첫번째로 사회보장국 가셔서 Citizen 으로 업데이트 하시길 권합니다.

      사회보장국은 시민권자 증명 서류로 미국 여권 또는 시민권 증서 중에 한가지만 제출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윗분말씀중에 두가지를 제출하라는 직원이 있었던것같은데:
      U.S. passport, including:
      •Machine readable passports;
      • Passport cards;
      •e-passports;
      •Non-machine readable passports.
      NOTE: Due to processing efficiency, if an applicant presents both a U.S. passport and a Certificate of Naturalization (N-550/N-570) select U.S passport for proof of U.S. citizenship.

      신청인이 미국 여권과 시민권 증서/귀화 증서 를 함께 지참해 온다면 “미국 여권”을 시민권자 증명 서류로 채택하라고 사회보장국Program Operations Manual System 에 써있습니다. 그 이유는 국무성 조회 시스템이 이민국 SAVE 시스템 보다 빠르고 원할 하기 때문입니다.
      https://secure.ssa.gov/poms.nsf/lnx/0110210505

      미국 여권을 가지고 왔는데 사회보장국 직원이 시민권 증서까지 요청하면 갑질 하는것으로 이해됩니다. 저도 어렸을때 시민권 증서 없이 미국 여권만으로 아무 문제없이 시민권자로 업데이트 했으며 시민권 증서 소유 여부를 묻지도 않았습니다.

    • ByeUSCIS 204.***.192.44

      저의 질문에 친절히 답변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미리 감사 드립니다. 211.***.3.101

      안녕하세요
      먼저 원글 님의 글에 허락없이 질문을 올려 죄송합니다. 얼마전에 질문을 계시판에 올렸는데 시원하게 대답해주는 사람이 없어 여기 에 질문 올립니다.
      다음주에 시민권 면접 예정입니다. 운좋으면 통과하고 좀지나면 선서후 시민권 증서를 받게 되겠죠..
      여권을 만들어야 되는데 제가 애들이 2명이 있읍니다. (15세,17세) 입니다.
      궁금한점은 여권 신청시 세명 모두 같은날 신청 할수 있을까 하는점입니다. 애들것 신청시 부모의 시민권 원본이 필요하다는 것 같아서요.. 만일 같은날 만들수 없다면 제가 먼저 신청해서 3-4개월정도 걸려 여권 받고 애들도 순서대로 한명씩 신청해야 하나요?
      어떤분은 한꺼번에 했다는 이야기도 있고 좀 답답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