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인 시급 협상..

  • #3610575
    000000 174.***.136.79 1136

    안녕하세요. 에리조나에서 정비학교 수료날짜가 점점 가까워지는 가운데, (7월중순)
    여러 딜러쉽에 이력서를 넣고 대부분 인터뷰는 하는 편이지만,
    대부분 졸업 날짜를 확인하고서는 오퍼로 이어지는건 별로 없더라구요.
    있더라도 대부분 18~20달러 시작입니다. 대기업이라 혜택이 좋은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고
    뭐가 딱 맞다라고 하긴 어렵습니다 (적은감은 있습니다.). 제 경력이 아직 넉넉친 않은가보네요.

    오늘 산타로자 CA에 있는 딜러쉽에서 인터뷰를 봣는데 (제가 나온 정비학교 나온 지원자가 적긴 한가봅니다. 일요일밤에 넣엇는데 월요일에 전화와서 바로 인터뷰날짜 잡고 봣네요.)

    그자리에서 바로 오퍼를 주더라구요. 너무나도 밝고 환영까지해줘서 몸둘바를 모를정도로..
    하지만 돈이 삷을 살아가는데 중요하긴 하니깐.. 일단 잘 짚고 넘어가야 하기에, 여기에 질문을 해보면,

    지금 메일을 받았는데, 인터뷰 보는 도중 시급이 $28 였는데
    오퍼 레터는 $26으로 나와있습니다.
    산타로자 최저시급을 보면 $15.3인데 최저시급 2배정도인 $31얘기하려고 하는데

    오퍼레터 받고서 시급에대해 협상이 가능한건가요?

    (메카닉 혹슨 테크니션들은 본인 공구가 있을시 최저시급에 2배로 보통 시작합니다. 지역마다 다르고 안지켜지는곳도 있습니다.)

    숙련된 정비사는 작업이 끝나는 기점으로 시간이 카운트되서 괜찮은 벌이가 되지만 그 전까진
    시급인건 별 수 없네요.

    • Data 104.***.253.29
      • 000000 174.***.136.79

        액수에 대해선 제가 돈들여 정비학교 다니고 자격증도 땄는데 딱히 다른 정비인들 평균을 따라갈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오퍼 레터를 받고 액수에 대해 얘기를 하는게 일반적인지 아닌지 궁금하네요.

        • Data 104.***.253.29

          물론 분야마다, 회사마다,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금액은 오퍼레터 받기전에 네고해서 끝내고 오퍼레터 받고 나서는 처음 얘기와 다른점을 수정해 달라는걸 몰라도 그때부터 다시 네고 하자는건 일반적이지 않은것 같습니다. 오퍼레터 받고는 이걸 억셉할지 말지만 결정하면 됩니다. 제가 링크를 올린건 현재 오퍼받은 금액이 그렇게 나쁘지 않다는 뜻 이었습니다. 너무 욕심 부리다가 좋은 오퍼 날라갈까 해서요.. 다른 사람들도 다들 돈내고 학교 나니고, 자격증도 따고 그러니 거기에는 너무 포인트를 두지 마시길..

          • 000000 174.***.136.79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작년 9월달에 넣엇던 이력서를 11월에 $28을 오퍼를 줫엇는데 이유를 설명해주고 안갔거든요..
            그 이유가 몇달뒤에 정비학교때문에 에리조나 갓어야 해서 현재 다니던 Shift.com (카맥스 같은곳) 관두고 직장 사이를 그 짧은 시간을 점프하기가 좀 그랫어가지고..
            그런데 해를 넘기고 수업까지 받앗는데 오퍼가 그대로여서 이게 맞는건가..?? 싶은 마음에 질문글을 올리게 됫네요..
            *오퍼가 줄은게 맞는건가?

    • ipo 200.***.50.57

      그러니까….인터뷰때는 $28 이라고 했는데, 오퍼레터에는 $26 이라는 거죠?
      그러면 물어보셔야지요. 왜 금액이 다르냐고…그런데 인터뷰때 $28로 이야기가 끝난걸 지금와서 $31은…뭐 물어봐서 손해볼건 없으니 물어보세요. 조금이라도 더 주면 좋은거고…아니면 말고.

      • 000000 174.***.136.79

        인터뷰 경험은 있는데 이런 경험은 자주 있지않다보니 액수에 대해 쉽게 꺼내지를 못하겟더라구요..
        얼마 받을래? 이런질문과 답변이 직접적으론 오가진 않았고,, 대략 $28 정도라는 두루뭉실하게 오갔네요.
        작년 오퍼 받앗던것도 그 액수이기도 했고..
        일단 액수도 문제가 있겟다.. 되면 되고 아님 말고 식으로 $30으로 메일보내봣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도체쟁이 2.***.115.17

      오퍼레터에 사인하기 전까지는 얼마든 협상은 가능하죠. 더구나 버벌오퍼로 얘기했던 금액과 오퍼레터의 금액이 차이가 있다면 당연히 짚어 볼 수 있는거고요.

      • 000000 174.***.128.67

        감사합니다. 이메일 넣고 기다려보고 있어요. 안뽑아주면 다른대 가면 되는거고.. 살길 찾아봐야겟습니다.

    • 1111 12.***.216.66

      금액적인 얘기는 오퍼레터 받기전에 끝내셨어야 합니다. 그 오퍼레터에 적힌 금액으로 가실지 마실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회사들 마다 다르긴 하지만 말이 오퍼레터인거지 사실은 형식적으로 서류에 싸인하고 끝내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터뷰 볼때는 28불이었는데 왜 오퍼레터는 26불이냐 정도는 물어 보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와서 31불을 부르는건 쫌…

      • 000000 174.***.128.67

        저도 좀.. 프로답게 해야하는데.. 구질구질하게 이러네요. 다음 인터뷰때는 잘 해보도록 하겟습니다. ㅜㅜ

    • ? 174.***.161.6

      와… 이말이 사실이군요…

      자동차정비사가 항공기정비사보다 더 많이 버네요..
      저는 앨에이 공항에서 A 항공사에 들어갔을때 시급 21불 오퍼받았었습니다. (2019년도).
      난 그저 경력이 없어서 그런가보다해서 일했는데
      주위 동료들이 항상 우리는 자동차 정비사들보다 못하다고 그렇게 넋두리했었는데..
      사실이었군요… 지금이야 lead되어서 시급 28불받고 일하는데.. 이거 참 심각하네여

      • 000000 174.***.128.67

        저.. 실례지만 저는 처음 시작햇을때 최저시급+1달러 받고 일햇습니다.. 오해하시는것 같아서 주저리주저리 하자면,,

        경력 쌓고 학교 나오고 자격증따서 사람 필요한 차량 딜러쉽 가느라 그럭저럭 시급이 저정도로 주는거지 일반적인 인디 샾이나 타이어 프렌차이즈 등등 저렇게 주는대가 없어요.. 특히 사람 많이사는 도시같은 곳에선… 심지어 다른 딜러쉽에서도 저렇게 주는거 못찾습니다.. 특히 같은 수업 나오고 LA가려고 하는 다른 정비애들은 직업도 못가지는애들도 수두룩하고 직업 오퍼 받아도 20달러 살짝 위아래에서 시작합니다.

        어디가 많다 적다 하기가 어렵지 않을까요..? 너무 제가 올린 액수만 가지고 단편적으로 생각하시는건 자제해 주세요. 제가 켈리에 안갈지도 모르고 워싱턴 에리조나 등등 지역마다 돈이 다 다를텐데요.. 정비하는 사람들도 20달러 flat rate이라고 작업당 시간 계산하는것까지 올라가는데 결국 년단위 걸리는거보면 다 직업별로 장단점이 있지 않은가 싶습니다.

        정말 불만이시면 당장에라도 자동차 정비인으로 와보세요. 직업 가지고 싶으면 손쉽게 가지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제 중고물품 팔때 미국인 항공정비인 한명 있어서 대화 나누다보니 대학교 빡세게 나오고 오버타임 제한없이 20년생 초중반에 1년 정도뒤에 100k 이상으로 번다는데…. 막 북가주, 플로리다 왓다갓다 하더라구요.
        아무튼 항공 정비마다 다르지 않을까 싶어요. 특히 LA는 넘치는게 인력이라 뭐… 그리 많이 줄려고도 안하고요.. 다만 경력이 채워지면 다를 가능성이 있죠.

    • ? 174.***.158.158

      일단… 현역 항공정비사로 일하고있습니다..
      윗분 20대초중반에 1년후 100k버시는거 거짓말입니다.
      좋은 항공사를 가도 최소 경력이 3년이있어야하고, 그래봤자들 union때문에 엘에이공항은 어딜가나 심지어 페덱스나 유피에스가도 28불-33불 부터 시작합니다(3년 경력채운후)
      그정도시면 많이버셔봐야 70k정도죠.. 결국 100k넘게벌려면 오버타임을 2주에 26불받으면 40시간이상 꾸준히해야하고,
      그러면 개인라이프가 없죠… 저 같은경우 지금 Certifier되사도 시급 38불에 오버타임 꾸준히 2주 10-20시간하면 세전 2주마다 3500-4000불정도 법니다. 메카닉이 1년안에 Flight engineer가 되기 불가능하구요, 무한오버타임은 회사마다 다른데, 무경력으로 에어라인은 진짜 특수케이스 아니면 불가능하고 대부분 contract으로 일합니다. 여기서 경력쌓고 airline으로 가지요.

    • ? 174.***.158.158

      그러면 contract에서 무한오버타임은 없구요…
      만약 오버타임이 많을정도면 그회사 위험한회사이지요.. 고칠게 많거나 사람들이 일을 두려워서 안할려고할수있으니까요…

      건승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