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 플러그 와 와이어

  • #3502
    완전초보 65.***.197.149 6652

    아래의 어떤 님께서 스파크 플러그 와 와이어를 직접 바꾸셨다는데, 어떻게 바꾸는 것입니까? 물론 차종마다 틀릴 것 같은데, 대략적인 가격이나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참고할 만한 사이트를 가르쳐 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 son 76.***.27.125

      저도 얼마전에 직접 교환했습니다.
      캠리 2001년 4기통입니다.
      저는 Pepboys에서 샀어요.

      거기 직원이 추천해주는 제품(Boshe)으로.
      프로그는 4개에 세금 포함해서 10불 조금 안 주었구요, 와이어는 44불 + 세금이었습니다.

      그런데, 장착하고 나서 매뉴얼 보니깐, 캠리 프러그는 twin ground (불꽃이 튀는 부분이 두 개)를 반드시 사용하라고 되어 있어서 좀 신경이 쓰입니다.
      혹 이쪽에 대해 아시는 분 계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장착한 프러그는 single ground인데 차량 성능이 차이가 있을까요? 또는 차량 성능에 지장을 주는 건 아닐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중에 프러그를 교환할때 쉽게 빼내기 위해서 프러그의 나사산에 윤활제를 발라 주는게 좋습니다. Pepboys에서 1불에 함께 샀습니다. 사용법은 제품에 나와있구요. 그리고, 와이어 연결 부위도 전도성 윤활제를 발라 주는게 좋은데, 그것도 1불에 샀습니다. 하지만, 와이어 포장지를 열어보니 거기에 윤활제가 들어 있더라구요. 사실때 확인하시면 1불 아낄 수 있습니다. 와이어 4개의 길이가 서로 달라서 프러그에 연결할때는 헷갈리지 않지만 배전기쪽에 연결할때는 헷갈리 수 있으니깐 따로 마크를 하시던지, 하나씩 순서대로 교환하세요.
      한가지 더 있는데요, 프러그 조일때 토크를 적당하 하셔서 나사산이 망가지지 않도록 하세요. 캠리 4기통은 13 lb-ft가 권장값 (시 도서관에서 정비 매뉴얼 빌려서 봤어요.)이라길레 토크 렌치 10불 주고 샀습니다. 프러그 교환용 공구세트도 10불 조금 더 주고 샀어요.

      큰 돈 아니기도 하고, 2년에 한 번 정도는 교환하는게 좋지 싶어서 공구를 장만했습니다.

      주위에 해 보신 분 계시면 시범을 보여달라고 하세요. 그냥해도 하실만한데 처음에는 좀 떨리더군요.

    • greencard 69.***.142.57

      저도 2001년 캠리인데, 점화플러그를 single ground로 샀는데, 괜찮을 까요 ?
      크라겐에서 샀는데, 점원이 주는걸 받아 왔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