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공동계좌 vs beneficiary

  • #3577696
    캘리포니아 24.***.233.97 1337

    저희 부부는 남편인 제 이름으로만 계좌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었어요. 부인은 가정주부고 둘이 아직 아이계획은 없습니다.

    몇일전에 알게됐는데, 미국계좌는 beneficiary (상속자)를 따로 정해놓지않으면 남편이 사망시 부인이어도 그 돈을 찾기가 힘들다는 글을 봤어요. 미국사시는 분들은 다 알고계신가요? ㅜㅜ 한인들중에 저처럼 이런걸 잘 몰라서, 가족이 갑작스럽게 사망후 부인과 아이들이 돈을 못찾아서 고생하고 그런 사례들이 많데요. 401k 은퇴계좌 주식계좌도 전부 beneficiary 설정이 가능하고, 이거 안정해놓으시면 가족이어도 돈 못찾는다고해요.

    암튼 저희 체이스 은행계좌들어가보니 beneficiary 가 역시나 정해져있지않았네요. 만들려면 직접 은행을 방문해야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주에 만들려고하는데, beneficiary 로 부인을 추가할지 or 그냥 계좌를 부부공동계좌로 만들지 고민이 생겨서요. 공동계좌면 남편이 사망시 자동으로 부인에게 권한이 넘어가니깐 beneficiary 랑 비슷한것도 같아서요. 두개 차이나 둘중 더 좋은 방법 아시는분 계실까요? 예를들면 부부공동계좌로 주택구매&모기지 낼시에, 나중에 남편사망후 집을 파는것도 절차가 복잡해지거나….이런 제가 생각지도 못한 불편한점들 겪어보신분 계실것같아서요.

    • 67.***.112.190

      네. 결국은 배우자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해도 그 절차가 쉽지 않고 오래 걸리게 됩니다. 혼자 이름으로 된 것들은 beneficiary를 반드시 정하세요. 각종 보험도 확인하세요.

    • .. 67.***.201.9

      401k는 꼭 베네피셔리를 정해놓아야 합니다. 일차는 배우자 이차는 아이들. 저는 은행계좌는 공동이고 베네피셔리는 은행에 가서 아이들로 정해 놓았습니다. 둘다 죽으면 프로베이션 없이 아이들에게 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부부로 집도 부부로. 부부중 한사람이 먼저 죽으면 집은 배우자에 가지만 이마저 죽으면 프로베이션으로 가서 시간과 돈이 많이 많이 낭비가 되니 이때는 꼭 트러스트를 해놓아야 합니다.

    • asdf 142.***.190.172

      지나가다 원글님 글보고 갑자기 궁금해져서 글남깁니다.
      전 미국에 혼자 살고있고 모든 가족은 한국에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저의 모든 금융관련 재산을 한국에 있는 가족에게 전한다는 유언장을 작성해놓아야 하는걸까요? 그렇지 않을경우 그냥 나라에 귀속이 되어버리나요?
      유사시 한국에 있는 부모 형제에게 상속되게 하고싶을때 어떤조치를 취하면 될까요? 지나가다 아시는분 계시면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 지나가가 98.***.221.244

        네. 반드시 그렇게 해 놓으셔야 합니다. 앞으로 사람의 일은 아무도 모르니까… 가정을 해 보시면 유언장 작성이 얼마나 필요한지는 알 수 있으리라 봅니다. 어떤이의 장례식을요… 아파서 아니면 갑작스런 교통 사고를 본인이 생명이 끝나서 이 장례식이 나의 장례식이라면 어떤 절차가 따르는지… 한국의 가족들에게 연락을 하고 이 모든 절차를 따르고 집 정리와 금융관련 절차 등등…
        유언장을 작성해 놓지 않고 본인이 사망하면 일단 본인의 금융계좌 접속이 다 차단 됩니다. 모든 돈이 주 정부로 넘어간 후 가족들이 법원이 클레임을 하여 찾아야 합니다. 한국의 가족들이 영어가 가능하면 어찌어찌 복잡한 절차를 따라 갈수 있으니 그렇지 않다고 하면 이 모든 과정을 어떻게 영어 못하는 나의 가족들이 어떻게 감당 할수 있을런지요… 주변에 그렇게 갑작스럽게 돌아 가신 지인들 몇몇 케이스를 보고 나니 반.드.시. 해야 하는 절차였습니다.

    • Turbo 174.***.71.57

      상속자 지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상 변경시 업데이트 꾸준히 해줘야합니다. 어떤 남자가 재혼했는데, 이혼전 부인이름으로 상속자로 지정한것까지는 좋았으나…재혼후 업데이트 안하고 있었는데…이 남자가 갑자기 사망해서, 재산이 홀라당 ex-wife 한테 넘어간 경우도 있다는… ex-wife 만 얼떨결에 횡재. 재혼한 현부인은 망연자실. ㅠㅠ

      • 승전상사 98.***.109.7

        일부러 그랬을 수도…
        그렇다 하더라도 재혼한지 오래됐다면 소송걸어 뜯어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