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필자가 나중에 시민권 인터뷰에서 탈락하나요?

  • #3527542
    유학생 72.***.109.113 1766

    안녕하세요,

    일단 한국 남자로써 병역의무를 기피할려는 글이니 욕은 달게 받겟습니다.

    저는 15세 정도부터 미국에서 유학을 햇으며 한국에 마지막으로 들어간건 2016년도입니다.
    2020년 5월에 학사 공대를 졸업햇고, 현재 석사학위 첫학기 학생입니다.
    97년 4월생이니 현재 만 23세입니다.

    제가 학사3년차에 미국인 여자를 만나 현재까지 결혼 전제로 만나고잇습니다.

    이제 2021년이 되면 영사관가서 국외채류연장을 신청해야겟죠? 제 석사 졸업예정일이 2022 5월이니 여권도 대충 그때까지 나올꺼라 봅니다. (외무부 홈페이지에는 이제 미필자들도 5년 단위 연장이 나온다는데, 이게 언제부터 진짜 시행되는지는 모르겟네요)

    제 계획은, i-20 만료일인 2022 5월 전까지 결혼을 하고 결혼서류를 내고 미국에 합법적으로 채류하면서,
    EAD랑 영주건이 나오면 그걸로 이제 직장생활 시작. 결혼서류를 낼때는 아직 여권이 유효하니 걱정은 없습니다.

    이제 제 걱정은 여기서 부터 생기네요,
    영주권이 이제 나왓다는 가정하에 질문을 여쭈어 보도록 하겟습니다.

    1. 석사졸업후 한국 여권 만료됫다는 가정하에, 나중에 시민권 신청/인터뷰때 한국여권 만료유무가 중요한가요?
    이민변호사 상담해본결과, n400이나 인터뷰떄 한국 여권이 만료되잇어도 상관이 없다하는데, 주변에서 자꾸 그게 중요하다고 그래서 미치겟습니다.

    2. 석사가 끝나면 이제 더이상 국외채류/병역 연기 사유가 없어지고 저는 이제 한국법상 범죄자가 되겟죠?
    시민권 인터뷰때 제가 한국에서 병역기피 범죄자라는 사실을 아나요? 그리고 알게되면 그걸로 인터뷰/서류에서 컷 당하기에 충분한가요?

    원래는 박사과정으로 최대한 병역연장을 하면서 시민권을 얻을려햇는데, 정말 공대학사 석사하고나면 학교는 그만 다니고싶니요. 이게 도대체 미국법이랑 한국병역법을 동시에 알아야해서 정말 헷갈립니다.

    비슷한 경험이나, 이런쪽으로 잘 아시는 회원님들께 한번 여쭈어 보게됩니다.

    • KKK 107.***.227.109

      그냥 죽어

    • 47.***.36.151

      시민권에서 한국 병역 이행 여부 안 봐요. 한국 여권 만료도 안 따져요. 미국에 이민 비자로 있는 동안 위법 사항이 뭐가 있었나 그것만 봄.

    • oo 24.***.30.209

      스티브 유도 시민권 땄잖아요. 괜찮겠죠.

    • ㅇㅇ 99.***.76.56

      병역연기 전까지 영주권 나오시면 영사관가셔서 영주권으로 병역연기하시면됩니다.
      그 전까지 안나오시면 학업으로 영주권 나오실때까지 연기하시면되고요.

    • 한타바이러스 201.***.150.130

      니 생각에 미국애들이 미국에서 준 영주권을 더 신뢰할것 같니? 아니면 외국에서 만들어온 종이쪼가리 여권을 더 신뢰할것 같니?

      니 생각에 미국에들이 15살때부터 미국에 살고 있는 너가 한국에서 범죄를 저질렀을꺼라고 의심할거 같니?

      너는 첨부터 욕먹겠다 했으니 내가 욕 안할께. 너같은 애가 유승준 같은 위선자 보다 낫다. 나중에 글만 안지우면 된다.

      결론은 니가 시민권 따는데 아무 문제 없다.

    • m.kim 76.***.50.66

      1. 여권은 국가간 이동시 사용됨. 혹은 해외에서 신분을 확인하는데 필요함. 여권이 만료되면 미국에서 해외로 나갔을 때 다시 미국으로 못들어감. 사증은 해당 국가의 체류 권리임. 사증만 유효하다면, 여권 만료되도 체류가 가능.
      2. 변호사한테 자세한것은 물어보시고, 아마 병역기피로 기소가 되기전까진 괜찮을 것 같음. 대신 기소 후에는 병역기피와 상관없이 심사시 제출하는 범죄경력보고서에서 나오기 때문에 해명 해야 할 것 같음. 단순히 병역때문에 아니고 검찰의 기소 사실때문에 해명이 필요하단 것임. (혹시 시민권 신청시 범죄경력보고서 제출하는것 아니면, 문제 없을 듯)

    • Ggg 24.***.49.188

      16년도에 출국할때 병무청에 각서랑 보증인 제출하고 나오지 않나요?? 벌금이 보증인한테 쎄게 간다고 들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