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민권 취득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들

  • #711812
    월더 23.***.12.132 2298
                                                                   by 엘리자베스 월더 이민 법률회사
    1. 시민권을 취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입니까?
    ** 귀하의 신분은 영구적이며 어떠한 갱신을 필요로 하지도 않습니다.
    ** 해외여행이나 해외거주시 기간에 구애 받지 않습니다.
    ** 범죄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더라도 추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투표권을 갖게 되며 귀하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대변할 수 있는 공직에 출마할 수 있습니다.
    ** 헌법 하에 귀하의 권리를 완전히 보호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됩니다.
    ** 귀하의 배우자, 부모, 모든 연령의 자녀뿐 아니라 형제 자매들의 영주권 취득을 위한 청원을 할 수 있습니다.
    ** 배우자나 부모, 그리고 미성년 자녀들을 위한 영주권 신청시, 비자번호에 대한 대기 시간이 없습니다.
    2. 시민권 신청을 하기 위해  얼마나 기다려야 합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주권을 취득한지 5년이 되어야 미시민권을 신청할 자격이 됩니다. 만약 미시민권자와 결혼을 하였고 그리고 모든 기준을 충족한다면, 3년만에 시민권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위 ‘3년’ 또는 ‘5년’의 기간은 흔히 “법정 기간”이라 일컬어 집니다.
     
    3. 시민권 신청 자격은 무엇입니까?
    ** 지속적인 거주: 귀하는 위 법정 기간 동안 미국내 영구 거주지가 있어야만 합니다. 만약 귀하가 재입국 허가증(Re-entry permit) 없이 6개월 이상 1년 이하 외국에서 생활하였다면 그 기간동안 귀하의 미국 거주를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만약 재입국 허가증 없이 1년 이상 외국에서 지냈다면 귀하는 미국 거주지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되어 영주권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 실존 거주: 시민권 신청을 제출할 당시 귀하는 신청전 60개월 동안 적어도 30개월 또는 시민권자와 결혼한 경우라면 신청전 36개월 동안 적어도 18개월 이상 실제로 미국내에서 거주했어야만 합니다.
    ** 도덕적 품성: 어떤 특정 범죄의 경우, 귀하가 훌륭한 도덕적 성품의 소유자가 아니라는 것과 심지어는 영주권을 상실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문서로 설명되면 도덕적 품성의 소유자 자격에서 제외되지 않는 범죄 행위도 있습니다. 음주운전과 같은 범죄의 경우 한 차례 유죄로 인정된 기록이 있다면 받아들여질 수 있겠지만,  다수의 음주운전은 마지막으로 유죄 판결 이후 귀하가 개선되었음을 증명할 수 없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시민권 시험: 모든 시민권 신청자들은 미국 정부와 역사 등에 대해 총 10문항으로 구성된 시험뿐만 아니라 영어로 읽고 쓰는 능력 평가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에 합격해야만 합니다. 시민권 시험 준비를 위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거주한지 오래된 연장자들이나 특정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다소 완화된 시험을 치르거나 또는 영어 시험 요구 사항에서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4. 귀화 시민이 되기 위한 절차는 무엇입니까?
    **귀화 신청서를 제출 후, 인터뷰와 시험 참석하라는 통지를 받게 됩니다. 이민귀화국(USCIS)의 심사관은 귀하가 합법적으로 영주권을 취득했는지와 시민권 신청을 위한 모든 조건들을 충족시켰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들을  할 수 있습니다. 심사관들은 귀하를 대상으로 다소 도전적인 자세를 취하도록 훈련이 되어 있기때문에  변호사로 하여금 신청서와 귀하의 인터뷰를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5. 만약  시민권 신청 자격이 된다면, 자녀들을 위해 별도의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까?
    ** 부모(들)가 자녀에 대한 법적, 신체적인 양육권을 가지고 있는 한 18세 이하의 영주권 자녀들은 자동적으로 미국 시민이 됩니다.
    6. 미국 귀화 후에도 기존의 본국 국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까? 
    **귀하가 미국 시민이 되고 난 후의 기존에 보유하던 본국의 국적을  유지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귀하가 태어난 국가의 법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 본국의 시민권을 잃지 않으려면, 미국 시민권을 신청하기 전에 해당 국가의 국적법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병역 등록 의무는 무엇입니까?
    **병역 등록 기관은 필요한 상황 발생시 18세에서 26세의 모든 남성 시민과 영주권자들이 군에서 복무하도록 징병 등록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18세에서 26세 사이의 모든 남성 영주권자들은 시민권 신청시 징병 등록을 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만약  귀하가 26세 이상으로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변호사가 이 문제 해결을 도울 것입니다. 
    8. 귀화 과정은 얼마나 걸립니까? 
    **시카고 지역의 경우 보통 4~6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9. 시민권 신청을 하고 난 후 해외 여행이 가능합니까?  아니면 시민이 될 때 까지 반드시 미국내에  있어야만 합니까?
    **네, 귀하가 위 ‘지속적인 거주’와 ‘실존 거주’ 조건만 만족시킨다면 해외로 여행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인터뷰를 위해 반드시 미국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또한 인터뷰시 시민권 심사관에게 귀하가 방문했던 국가 또는 국가들에  얼마나 체류했었는지에 대한 서류를 제시해야만 합니다.
    10. 만약 시민권 시험에 합격했고 인터뷰도 잘 진행 되었다면 그것으로 시민이 된 것입니까?
     ** 아닙니다. 귀하가 충성 선서(Oath of Allegiance)를 하기 전까지는 미국 시민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신청자가 시민권 신청에 대한 승인서를 받은 후 짧은 시간 안에 충성 선서식 참석에 대한 통지서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귀하의 시민권 신청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저희 엘리자베스 월더 이민 법률회사 (Immigration Law Associates, P.C.)에서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본 로펌은 의뢰분들 개개인에 맞는, 이민 전문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847-763-8500으로 전화 하시거나 http://www.immig-chicago.com을 참조해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