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민권자로 한국에서 취업하기

  • #3697614
    ㅇㄴㅎ 73.***.108.92 2517

    안녕하세요.

    미국 시민권을 획득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이런저런 사정상 한국으로 귀국을 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조언을 얻고자 글을 올립니다.

    1) 한국에서 동종 업계가 아닌 다른 분야로 도전을 해보려고 하는 데요, 미국 시민권자로 일반 중소기업에 여건만 맞는다면 취업이 가능 할까요? 자격조건에 대한민국 국민 이라고 되어 있으면 시도를 못해보는 건지요.
    2) 공기업이나 공무원으로 취업이 가능 할까요?
    3) 국가 자격증 시험 응시 가능 할런지요?
    4) 미국 시민권자로 한국에서 취업 뿐만 아니라, 또다른 어떤 어려운 점들이 있을까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 ㅇㅇ 1.***.162.212

      1.자격조건이 대한민국국민이면 당근 못하는거구요.
      님은 외국인입니다.

      2.공기업,공무원 정규직은 안됩니다.
      간혹 계약직으로 외국인 입사하는 케이스는 있긴한데
      정규직 말씀이면 안됩니다.

      3.한국국민조건이 아닌 국가자격증은 응시 가능입니다.

      4.신용대출불가, 청약1순위불가, 여러가지 금융 행정적 번거로움, 비자연장해야함,범죄저지르면 추방가능
      F4비자로는 단순노무불가, 지역건강보험이 비싸짐(직장건보는 차별없음),미국세금신고해야함, 각종 복지혜택불가등등
      가족이 f4비자로 잠깐 거주중인 시민권자인데 자잘하게 불편하달까..
      못살정도는 아니지만 한국에 아주 정착이면 미국국적포기하고 한국국적취득했을거라고 합니다.
      미국영주권 한국국적인이었을때랑 다르다고….(미국선 몇십년 영주권으로만 사는분들 수두룩하잖아요)

    • 모아모아 192.***.111.180

      그나마 동포 비자도 요즘 다 내주지 않아요. 일례로 몇년 전 부터는 병역 필하지 않고 국적 이탈한 경우 안줍니다. 일단 이탈 후 국적 회복도 힘들지요. 국가 이익에 도움되는 특별한 사람이나 노인이 가능하다고 하죠. 한국국민과 결혼하면 혹시 가능할지도.

    • 172.***.23.91

      윗분들이 다 설명해 주셨지만, 설명 없이도 그냥 상식적으로 외국인이 한국에서 살기가 쉽겠습니까? 저위에 모든 질문을 한국인이 미국에서로 바꿔 보시면 답이 나올듯합니다.

    • asdfasdfasdf 144.***.229.42

      현재 제가 그 케이스인데 국가직이나 공기업은 당연히 불가합니다.

      그러나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같이 일반 사기업일 경우는 적법한 비자만 있으면 취업하실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이나 주택 담보 대출인 경우, 현재 대기업에 있어서 그런지 전에 제가 한국인이였을때하고 다르지 않습니다.

      동포비자의 경우 미필자이신경우는 발급 자체가 안됩니다. 42세이후인가 부터 가능합니다.

      저는 군필이라 동포비자 신청시 아무런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창구직원분이 제 아이는 현재 국적 이탈할경우
      동포비자 발급이 거부된다고 했습니다.

    • 고고 24.***.141.166

      F4교포비자인가?
      그거 있으면 기업 취업은 되죠

    • ㅃㅅㅋ 165.***.216.188

      미국사람이 한국으로 왜 귀국을 하지?
      미국으로 귀국을 해야지 등쉰샠캬

    • F4로 공기업 취업 가능함 174.***.229.106

      한국수력원자력처럼 기간산업에 보안이 높은 자료를 다루는 곳은 안되지만 , 다른 공기업은 가능할 걸요?
      한난산하 공기업에 F4가진 캐나다출신 교포 정직원으로 일하는거 알고 있음.

    • q 172.***.105.57

      단순 노동 빼곤 F4로 가능 합니다. R&D면 연구원 비자를 회사에서 신청 해줄수도 있구요. 가끔 외국인이 안되는 서비스가 있다거나 일부 신용 대출은 외국인이 안된다거나 이런게 있습니다. 은행에서 전세 대출은 외국인인 안된다고 하더군요. F4 는 그나마 여러가지가 가능한 편인데 예를 들어 한국에서 다른곳으로 여행갈때 외국인은 여행갈때 여행비자는 안된다고 한다거나 일부 크레딧카드(농협)는 외국인은 리뉴 하려면 직접 오라고 한다거나 핸드폰은 외국인은 번호 개통이 한개만 된다거나 이런 자잘한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가능 하지만 담당자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몰라서 못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 (예. 카카오 뱅크) 는 외국인 가입 불가 하게 만들어 놨구요 (제가 있을땐)… 어떤 서비스는 그냥 주민번호 뒷자리를 1또는2 아니면 아얘 입력을 못하게 해놔서 가입 가능 한대도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 시에서 주는 유치원생 부모에 지급하는 돈(?) 똑같이 세금 내도 외국인은 안된다거나… 외국인은 세대주가 될수 없어서 청약이 3순위 보다 높을수 가 없다거나… 다 자잘한것 들이고 사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이게 몇년 전 얘기여서 지금은 다를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