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쇼핑 질문입니다.

  • #3518921
    모기지쇼핑질문 68.***.251.9 712

    안녕하세요.

    이번에 드디어 집을 장만하게 된 신혼 부부입니다. (사는 곳은 MD-VA-DC지역입니다)

    첫 집으로, 새 집 (타운하우스)를 사게 되었습니다. 이제 closing까지 두달 정도 기간이 남아, 모기지 쇼핑을 하려고 하는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집 값은 56만불 정도이고, estimate 종이를 보니, 클로징코스트랑 등등 비용 합해서, Total estimated costs to close가 590k정도 되네요. 현재 현금으로 30만불정도 가지고 있어서, loan은 270k~290k 정도 할 것 같습니다.

    제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크레딧은 760~800정도 하고, (크레딧 회사에 따라..) 연 수입은 130k정도 됩니다.

    일단 builder-preferred lender에서 자연스럽게 모기지 코트를 줬는데, rate이 너무 안좋네요.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3% apr을 준다고 하네요… (제가 검색해본 바, 제 크레딧으로 하면, 온라인으로 간단히 검색했을때, 2.5~2.6%정도 받을 수 있는 거 같은데요. 그리고 리얼터가 추천해준 모기지 업체는 몇달 2.65% 정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빌더랑 관련된 lender이기 때문에, Seller Credit을 $15000이나 지원해준다고 해서, 그게 무시못할 금액인 것 같습니다. 290k할 모기지가 270k가까이로 주니깐요.

    모기지 쇼핑을 하려다가도, seller credit이 무시못할 액수라, 다른 모기지를 알아봐도 얼마나 좋은 rate을 받을 수 있을지 (seller credit을 고려했을때) 모르겠습니다.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어떤 조언이나 경험 있으신분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 158.***.1.28

      네, 실제로 알아 보기 전까지 좋은 rate를 받을 수 있을지 어떨지 모릅니다. 주변에 주거래은행을 포함, 두서너 군데에 집에 대한 자세한 정보 (집 크기, 위치 등등) 를 주고 good-faith estimation을 달라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거 받아 보고 비교해 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 ㄴㄴ 97.***.2.101

      단순 이자율로만 판단 할 것 이 아닙니다. 3-4군데 견적내시고 클로징 피 항목별로 비교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