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인터뷰 하고 오퍼 받는데 얼마나 걸리셨나요? 오큘러스

  • #3529133
    Aiden 192.***.37.51 2924

    오큘러스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 최종 인터뷰를 봤는데요. 경험자 있으신가요?

    연구원 포지션이고, HR에서는 1-2주 걸린다고 했는데, 혹시 거기 다니시는 분이 있다면 분위기가 궁금합니다. blind도 찾아봤는데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네요.

    • 저는 162.***.175.186

      저는 리크루터에게 일주일 걸린다고 들었고 일주일 뒤에 오퍼 받았습니다. 오큘러스는 아니고 페북 sw엔지니어 포지션입니다.

    • Aiden 192.***.37.51

      1-2주 걸리셨다니… 조금 희망이 생기네요…. 제바알…

      네 물론입니다 참고로 박사 후 3.5년 경력이고요.
      전화면접은 하이어링 매니져랑 했고요. 45분 스케쥴 되었었는데, 집요하게 무엇을 해왔는지 질문을 물어봐서 한시간정도 봤습니다.
      포지션 자체가 포스팅 될 때 별 내용이 없고, 오큘러스 자체도 상당히 애매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서, 스킬셋이랑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경험 위주로 많이 물어봤습니다. 우리는 매우 ambiguous한 환경에 있다. 그런 상황에서 일을 하는 걸 즐겨하느냐. 이런것도 물어봤습니다.

      자기들이 하는 내용도 최대한 말해주긴 하는데, 자기들도 뭐할지 잘 몰라서 헤매는 느낌이 들었어요. Behavioral questions 당연히 준비하시고요. 질문하는 것 조리있게 정리해서 말하시면 되겠습니다. 페이스북이 STAR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방식으로 말하는것을 선호하더라구요. 그리고 버츄얼 온사이트 전에 준비할 내용을 리쿠르터가 상세하게 안내해줍니다.

      전화에서 버츄얼 초대받기 까지는 한 9일 걸렸습니다.

      버츄얼 온사이트는 45분 이제까지 해온 것 발표하고 15분 질문 시간 가졌고요. 두개정도 질문 받았습니다. 나중에 패널들이랑 1:1로 따로 인터뷰 할 때 다시 물어보더군요.
      1:1 인터뷰는 하이어링 매니저 포함해서 다른 급의 사람들이랑 4-5명 봤습니다.
      Behavioral questions 당연히 꽤 나왔고요.
      나머지는 제가 했던 것을 조리있게 질문에 따라 대답하게 했습니다.
      White board에 문제 푸는 것도 나왔습니다(화상 통화 플랫폼을 블루진스를 사용합니다). 분야는 모르겠지만, 아는 한에서 잘 설명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뷰어가 말하길 어떻게 푸는지 과정을 본다고 하더라구요. 전 공정 쪽이라 어떤 구조물 주고 어떤 테크닉 이용해서 제조할 것인지 물어봤습니다.
      생각나는 문제 하나는 종이비행기를 만드는 어떤 상황에 던져주고, 이런이런 스펙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공정 방법 쓸것인지 물어봤고요. 그 이후에는 뭐 디자인이 스펙에 안맞으면 어케할꺼냐. 생산팀하고 조율할 때 의사소통 안되면 어떻게 접근할 것이냐. 이런 류의 상황 질문을 하였습니다.
      인터뷰 패널은 테크니컬 한 사람도 있고 프로그램 매니져급의 사람도 만났습니다. 프로그램 매니져는 기술 전반적인거랑 behavioral questions 위주로 물어봤습니다.
      팀에 대해 각 1:1 마다 질문할 것 한 10-15개 준비해놓으세요.
      그리고 인터뷰 사이에 쉬는 시간을 많이 줬습니다. 1시간이나 15분씩이요. 다들 시간이 바빠서 그렇게 배치한거 같았습니다.

      상세하게 궁금한거 있으시면 답글 주세요.

      • adsfsadf 208.***.66.77

        한가지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1~2주보다 더 많이 걸릴수도 있다는걸 명심하세요.
        1) 글쓴이님이 처음 면접자나 중간 면접자… 아무리 맘에 든다하더라도 면접 예정자는 모두 진행해요. 오늘 면접을 진행했는데 2주 후에까지 다른 면접자랑 면접을 할예정이면 결과 절대 1,2주후에 안나와요.
        2) 최종면접 합격이 되지 않았는데 2차 순위이실때.. 1차 순위인분이 나가리 되면 2차에게 기회가 있을수도 있으니 더 오래 걸릴수도 있어요.

        잘되시길 바랄께요.

      • ppo 76.***.234.71

        정보 감사해요. 제가 듣기론 팀 분위기가 팀바이팀이라고 들었는데 그래도 facebook 전체 중에서 frl이 wlb가 괜찮은 편이라고 들었습니다. 온사이트 후에 피드백은 밑에 분이 말해주신 대로 1-2 주내에 올수도 있는데 의견 통일이 팀내에서 안되면 추가 인터뷰를 더할수도 있고 아니면 위쪽 사람이랑 회의하면서 결정을 해야되서 이 경우 시간이 더 걸린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리크루트 포탈에서 크롬에서 f12누르고 network 에서 graphql보고 status 값 미리 추출해서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조금이나마 미리 아는 방법이 있다던데 그건 저두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blind에서 검색해보시면 될듯.. 굿럭입니다

    • QandA 108.***.116.26

      온사이트 마친후 피드백 받으셨나요?
      1순위 후보의 경우 HR이 피드백을 1-2일 내로 줍니다.
      그 피드백이 좋아야 버벌오퍼가 나가고 백그라운드첵을 들어가거든요.
      지금까지 아무 피드백이 없었다면 다른 회사들 인터뷰를 계속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bomi 76.***.21.196

      FRL이 팀을 계속 확장하는 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도 최근에 오퍼받고 옮긴 사람이 있는데, 이 사람은 아마도 계속 일순위였던 것 같습니다. 리크루터가 처음부터 1-2일내에 진행상황을 친절하게 알려주며 케어를 해줬는데, 나중에는 당신에 대한 최종 피드백이 아주 좋지만 또다른 지원자의 인터뷰를 끝까지 진행해야 하니 좀 더 기다려 달라고까지 얘기를 했다더군요. 리크루터 말이 해당 포지션으로 앞으로도 오프닝이 생길 예정이어서 다른 qualified candidates도 끝까지 process를 하기로 했다는데, 아마도 wait pool같은 걸 두는 것 같다고 짐작하네요.

      현재 2순위로 의심되더라도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혹시 이 번에 안 되어도 다음에 기회가 올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궁금 100.***.188.99

      요즘 코로나때문에 다 늦어요… 4주 지나 오퍼도 나오고 별일이네요

    • Aiden 107.***.199.118

      결과 업데이트: 떨어졌습니다. 약 2달 다되서 결론이 났습니다.

    • moz 100.***.186.242

      페북은 2번의 debrief 가 있어요. 첫번째는 인터뷰어 들끼리 간단하게 하는 1차, 여기서 떨어지는 경우도 있죠. 1차 debrief 뒤에 리쿠르터가 연락이 옵니다. 1차 결과가 아주 나쁘지 않다면 2차로 Hiring Commitee 심사로 들어가고 여기서 합격/불합격과 Level이 결정이 됩니다. HC 심사는 보통 일주일에 2번 있다고 들었습니다. 즉 최종결과는 빠르면 3일안에 늦으면 2주안에 결과가 나올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