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트 early termination 또는 인하?

  • #3528674
    렌트 67.***.171.213 1467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아파트 렌트비가 계속 내려가고

    제가 계약한 금액과 현재 리스 오피스에서 제시하는 금액이 완전히 동일한 크기, 층, 유사위치 임에도 약 20%나 차이가 나네요.

    즉, 제가 20% 더 비싸게 내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new tenants를 위해서는 6weeks free promotion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이런 공격적인 프로모션은 없었어요.

    주변에 아파트 시세를 좀 알아보니 제가 살고 있는 이 아파트 뿐만 아니라, 예전에 비싸서 엄두를 못 내던 아파트들이 지금 제 아파트보다 더 저렴하고 대부분 한달 free promotion도 하고 있네요.

    개인 아파트는 아니고 아파트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곳입니다.

    lease agreement를 찾아봐도 early termination에 대해서는 아예 항목이 없네요.

    차이가 너무 커서 이사의 귀찮음을 무릅쓰고 아무래도 옮겨야 할 것 같은데

    아직 계약 기간이 6개월 정도 남았는데 이럴 경우 보통 어떻게 되는지 경험 있으신분 있는가요?

    남은 기간 전부 다 지불해야되나요?

    적당히 인하해주면 이사비용이나 귀찮은거 무릅쓰고 있고 싶기도 한데, 아파트 측에 인하 요청 해보신 분 있으신가요?

    어지간하면 그냥 계약된대로 하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차액이나 프로모션이 너무 크네요.

    주변 좋은 아파트의 유혹도 크고요.

    • 완벽했어 104.***.192.148

      보통 이렇게 답변 달리죠

      오피스에 물어보시라고..

      이런 답글이 보이면 “귀찮으면 달지말지 왠 참견?” 이라그 생각하고 넘어갔는데..

      이글은 답이 이거뿐이네요.. 오피스에 물어 보라는…

    • 1234 172.***.180.101

      보통 early termination은 두달치인가 얼마 월세 업프론트로 내고 나가는방법이 있던거같은데

      법으로 되어있는지는 모르겠고 리징오피스랑 네고가 필요한 부분인거같기도 하고.. 후자라면 힘들겠네요 이시국에

    • 계약 끝나고 47.***.157.67

      계약 끝나고 재계약 할 때야 모든 조건을 들어주지만 계약 중엔 별다른 방법이 없을껍니다.
      위약금 내고 나가서 재계약 하는게 조건이 더 좋지 않는 한..
      그래도 사람이 하는 일이니 주변 시세 조사해서 들고 가서 얘기 한 번 해보는 건 해볼만 하고 봅니다.

    • I 192.***.150.65

      오피스에 물어보면 보통 2달에서 3달 정도의 비용을 내셔야 한다고 할 겁니다.
      저도 집을 생각보다 빨리 사면서 계약 기간이 너무 오래 남아있어서 2달 렌트 비용 지불하고 나왔습니다.
      어차피 아파트는 처음 계약할때는 싸게 들어가고 계약을 연장 할때는 원래 가격, 즉 오른 가격으로 재계약을 하는게 보통인 것 같아요.
      아파트 관리 메니져에게 잘 이야기 해 보시면 될겁니다.

    • 인생선배 96.***.40.95

      입장 바꿔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집세 6개월전 지금보다 싸게 계약했다고, 집주인이 계약도 안끝났는데 올리진 않죠. 고정이자 모기지기간내 내리면 계약 깨고 위약금 물고 다시 계약하듯…쉽게 조정 불가능할겁니다.

    • 조언 198.***.47.86

      계약서에 early termination 에대한 내용이 없을수가 없습니다.

      • 지나가다 47.***.215.65

        열에 열 early termination 관련 항목이 있을 텐데요
        잘 됐네요.
        penalty 에대한 근거가 없으니.
        네고해 보세요

    • . 24.***.192.219

      베스트케이스로는 2달치의 벌금을 내는 정도고, 최악의 경우는 남은 기간 렌트비를 다 내야 할수도 있습니다. 6개월남았는데 2달치 벌금을 내야 한다면, 한달에 1/3의 렌트비를 벌금으로 내는 셈입니다. 만일 월렌트비를 1/3보다 더 깎을수 있으면 다른 곳으로 옮기시는 것이 이익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냥 사시는게 이익입니다. 참 이사비 계산은 별도입니다.

    • ㅇㅇ 173.***.31.52

      패널티 조항이 분명있을거에요

      그런데 여기서, 아파트도 분명 잡고싶을거에요. 기존 살고있긴하지만 나간다고 하면 중간선 어디엔가 딜을 줄수도있으니 좋게 이야기 한번 해보세요.

      저같은경우는 패널티없이 기존계약을 깨는대신에 유닛을 옮기고 새계약을 열고 더 싼가격에 더 좋은 집으로 옮겼어요. 보통 아파트회사들은 큰회사 소속이라 직원이 시스템내에서 크게 할 수있는게 없긴한데, 저런식으로 시스템내에서 get around 해주기도 하더군요

    • 99.***.251.199

      정확히 다른 아파트를 구하시는 것인지 그냥 다른 유닛으로 옮기고 싶은지 모르겠는데,

      보통 6개월 남았으면 2개월 치를 내고 나가던가, 6개월 치를 내되 집주인이 바로 광고를 해서 다른 세입자가 들어오면 차액을 돌려 줍니다. 님은 멀리가는 것이 아니니 차액을 돌려 받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그 광고가 어찌되는 지도 모니터링 가능하고요.

      그러나 같은 아파트에서 유닛을 옮기려면 일단 오피스에 물어 보세요. 게네들은 100% 그냥 계약대로 하겠다고 할텐데(일단 귀찮아서. 그리고 윗분 말씀 처럼 일반직원은 자기가 뭐 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다른 아파트 요즘에 나온 광고를 보여주면서 price match 등등 여러가지를 제시해 보세요. 그래도 안되면 깨고 나가는 방법도 말해보시고. 게네들도 있는 사람 아마 잡고 싶을 것이고, 유닛을 옮기면 다시 1년 계약이니 고려해 볼겁니다. 당장 뭐 할것 처럼 하지 마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