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에 집 팔고 사기….

  • #290792
    초보 24.***.192.193 2635

    작년에 원배드 콘도를 샀습니다. 이번 4월이 일년이 됩니다.
    작년말 결혼을 하고 올해 아기를 낳는데요, 가족분들 오시는
    문제도 있고…빨리 집을 같고 싶은 생각이 더 크구요…
    한 3배드 싱글 홈을 사고 싶습니다.
    돈은 넉넉지 않아, 노 다운 패이에 인터레스트 온리 이자를 생각할 정도로 여유돈이 없는데요, 제가 여쭤보고 싶은건,
    1.지금 제 상황에서 집을 사려면 지금 가지고 있는 집부터 팔아야 하겠죠?
    2.만 1년정도 산 집을 파는경우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텍스관련이라거나…
    2.동시에 전 새집을 알아봐야 하는데요, 집부터 내놓는것도 두렵고…
    저같은경우 셀러 바이어 함께 하는 리얼터를 이용해야 하는 건가요?
    그런 리얼터들이 사고 파는 타이밍에 대한 조언도 해줄까요…
    3. 셀러와 바이어의 각각의 입장에서 몇퍼센트씩 리얼터에게 주나요?
    4.마지막으로 저는 은해의 모기지를 통했는데, 그냥 모기지 전문회사와
    비교시 어디가 더 믿을 수 있고 저렴한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정말 아는것 없는 초보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Orange 67.***.102.240

      작년에 사신 콘도의 집값이 많이 오르셨는지요? 산지 2년 이내에 파는 집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의 혜택이 없습니다. 2년 이상 살던 집을 팔 경우, 싱글인 사람에겐 25만불까지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는 혜택이 있거든요. 집값이 많이 오르셨을수록 세금액수가 많아지니까 좀 손해가 되죠. 집을 팔고 사는 문제는 리얼터와 조정을 하셔야겠죠. 아무래도 집을 덜컥 샀는데 자기 집이 오랫동안 안팔리면 안되니까 사시고 싶은 집이 먼저 나온 경우, 바이어가 자기 집을 팔아야 진행할 수 있다는 조건, 님의 콘도를 사고자 하는 사람이 먼저 나타났을 때는 셀러가 이사갈 집을 정한 다음에 팔 수 있다는 조건을 내걸 수 있습니다. 집을 사실때는 복비를 주지 않지만 팔 때는 복비를 줍니다. 공식적으로는 집값의 6%라고 알고 있는데 조정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모기지에 대해선 잘 모르겠네요.

    • 긍그미(임성민) 68.***.255.163

      뉴저지는 복비가 fix하는것은 불법입니다. 조정가능한거죠. 주마다 조금씩 틀리지만 분명한건 Negotiatable하다는겁니다. 그리고 집을 파실때 계약을 하실때 사시는집에 맞추어 closing 날짜를 맞추실수도 있고 새집을 사는조건에 기존집을 팔수도 있읍니다. 그때 그때 상황봐서 하세요. 참 복비가 예를 들어 6%라고 한다면 셀러부동산과 바이어부동산이 반반씩 나눕니다. 셀러 부동산이 바이어를 성사시킨면 6%를 다 먹는거지 3%만 받는거 아닙니다. 사람들이 혼돈하는부분이 집을 살때 셀러부동산에 가면 3%만 내는줄알고 셀러 부동산에게 직접 연락하기도 합니다. 모기지는꼭 3군데 이상 연락하고 비교해보세요. 부동산은 커미션이 투명하게 노출되어있지만 모기지는 그렇지않기때문에 꼼꼼히 확인하고 비교해봐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