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곳 살아 본 바로는, 삶이나 소비 패턴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겠죠. 단, 연간 수입 측면에서 보면, 저 정도 금액이면 캘리에서는 5~7프로 정도 주 소득세 내야할 거고 (만불 정도라 치고), 캘리 아파트 거주시에 연 3만불 정도 더 지급해야 하고 (달라스도 요즘 괜찮은 아파트는 $1500~$3000/2BR 정도이니). 기타 비싼 유류비, 생활비 등등 만불 정도 더 든다고 치면. 캘리에서 5만불 정도 더 받으시면, 연간 수익 측면에서는 비슷할 거 같습니다. 헌데, 텍사스 집값이 캘리보다 훨씬 싸서, 은행 융자 받고 주택 구입하고 하면 삶의 질적인 측면에서는 차이가 많이 날거예요. 텍사스 기후나 이것 저거 따지면 도긴개긴일 수도 있지만. 양 쪽 모두 장단점이 있어서, 가타부타 하기 보다는 본인 취향에 따라서 결정하셔야 할 듯… 금수저라면, 당근 캘리겠지만.
텍사스 부동산 세금있습니다. 이게 좀 쎄요 3프로정도
쉽게 말해서 33만불 집 산다면 3프로 즉 1만불 정도 주택 세금 냅니다. 대신 state income tax 는 없는데, 주택 세금이 state income tax보다 훨씬 많아요.
저라면 그래도 텍사스 선택하겠어요. 센프란은 켈리 세금이고, 그리고 주거비나 생활비 훨씬 비싸요. 주택관점에서 보면 텍사스에서는 인간답게 삽니다.
기후나 자연환경은 센프란이 좋구요.
선택은 본인의 책임하에